온라인 IT미디어 pcBee입니다.
I-RAM VOLUME 01 - 어떻게 구성되어 있는가?

i-RAM Volume 01.

iram_main.jpg

 

 05년 하반기 문의가 가장 많은 상품은 Geode, Opteron(144, 146) 그리고 i-RAM이다. 6-7개월 전부터 외신 IT뉴스로만 취급을 하다 일본 아키하바라에 9월말 판매를 시작으로 공개 되고, 국내에는 제품이 공수 되었으나, 사정(?)이 여의치 않아 관련 정보를 공개를 미루어 왔다. 제일 문제가 되는 것은 물량의 수급이 관건이기 때문에 관련소식을 일부러 뒤로 미룬 것이다. 국내 사용자들이 구매 시 참고가 되도록 3~4편에 걸쳐 자세한 제품 정보를 게시할 예정이다.

 국내에서 SD메모리, DDR 메모리를 이용한 제품의 출시 및 수입 된적이 있다. 하지만 PCI 방식에 별도의 드라이버가 필요하고, 무엇보다 가격이 100~200만원까지 하는 제품이었다. 그에 비하면 초기 알려졌던 가격보다 다소 비싼 느낌은 있지만 10만원대 후반에 별도의 드라이버가 필요 없어 윈도우, 리눅스로의 접근이 다소 쉬운 편이며, 현재 주류를 이루는 DDR(3200) 메모리를 이용한 SATA 방식의 메모리 하드는 특별한 제품 일 수밖에 없다.

 

어떻게 구성되어 있는가?

 

 

 i-RAM은 Xilinx Spartan XC3S1000 DSP 라는 프로그래밍 칩을 이용해 DDR 메모리에 기억되어 있는 자료들을 빠르게 찾아내고, 기억하는 일을 담당한다. 중, 고가의 비디오 카드(ATI계열)에 Compositing Engine으로 사용되던 부품이다. i-RAM의 가장 핵심적인 부분이기도 하다.

 

i-ram_satac2.jpg

 

iram_chip3.jpg

 

 SATA 컨트롤러의 입출력을 담당하는 JMicron JM20330 이다. Serial ATA Bridge Chip 으로 불리고, 1.5Gbps의 속도, SATA 호환에 가장 중추 적인 역할을 한다. 이 칩은 일반 IDE 형식의 하드디스크와 ODD 장비를 SATA 방식으로 사용이 가능하도록 하는 장비에도 사용되는 칩이다.

 메인보드의 Serial ATA 제어기와 Gigabyte i-RAM을 연결할 수 있도록 해주는 기본 칩이다.

 

iram_satachip.jpg

 

 메인보드 등에 가장 많이 사용되는 클럭 제너레이터다. 일정한 클럭을 여러 부분의 타이밍으로 발생해서 메모리, SATA, 내부처리 클럭등의 여러 클럭들을 안전하게 담당한다.

 

iram_bt.jpg

 

 메인 전원이 완전히 차단되어 PCI 스탠바이 전원까지 차단된 상태라도 16~18시간은 걱정 없이 3.7V, 1700mAh 배터리가 데이터를 유지 보관하는 기본전원을 공급한다. 배터리는 1번 배터리와 2번 배터리로 각각 독립 병열로 연결되어 있고, 1번은 빠르게 충전, 2번은 느리게 충전을 한다. 전체 베타리가 완벽히 충전되는 시간은 대략 5시간정도이다.

 

i-ram_ram.jpg

 

iram_side.jpg

i-ram_inram2.jpg

 

i-ram_inram1.jpg

 

 전국의 대학, 각종 연구관련 업체, 그래픽 관련업체, 서버관리자 및 프로그래머 분들의 문의가 가장 많고, 일반 사용자들의 문의는 거의 없는 편이다. 일본은 일반 사용자들의 관심이 많은 반면 우리나라는 메모리를 이용한 빠른 자료처리를 요하는 특수 사용 층의 문의가 많은편이다.

 국내에 판매예상 정식판매 예상시기는 늦은 10월~ 11월 중순으로 예상하고 있다. 합리적인 가격과 정확한 호환정보를 바탕으로 문제없이 제품을 안정적으로 공급할 수 있도록 할 예정이다.

 다음은 Windows XP에서 캐시영역으로 사용, 자료영역으로 사용, Windows XP 설치용으로 사용, 마지막으로 각종 레이드로 사용시..... 순차적인 테스트 결과를 게시할 예정이다.

 

 

제공 : 이지가이드® www.ezguide.co.kr 이광호

 

자료출처 : 이지가이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