온라인 IT미디어 pcBee입니다.
[TIP]dvd 지역코드 상관없이 감상하기

출처:dvdinfo

 

DVD 플레이어는 지역코드(REGION CODE)를 탑재해 정해진 구역내의 기기에 맞춰서 타이틀이 나옵니다. 우리나라의 경우 지역코드 3번입니다. 즉 우리나라와 같은 구역권에서 판매되는 DVD 플레이어, DVD-ROM은 지역코드 3번에 맞춰 나오게 되며 DVD 타이틀의 경우도 역시 지역코드 3번만 읽을 수 있습니다. 지역코드는 영화배급사들이 영화의 배급을 순차적, 효과적으로 판매하기 위한 방법으로 만들어 졌으며 생산자의 이익을 최대한 보장하기 위해 만들어진 기술적인 방법입니다.

만약 미국에서 영화 타이틀을 하나 구했는데 지역코드 1번입니다. 우리나라의 플레이어에서 이 타이틀을 재생하려면 플레이어의 지역코드를 1번으로 바꿔주면 됩니다. DVD-ROM 드라이브에서 이렇게 지역코드를 바꿔주기 위해 DVD REGION-FREE와 같은 프로그램이 필요합니다.

대부분의 타이틀은 지역코드가 정해져 있으며 지역코드가 정해져 있지 않는 타이틀도 있습니다. 지역코드가 없는 타이틀의 경우 보통 비인기 홍보물, 다큐멘터리등이 많으며 홍콩산(복제된) 타이틀의 경우도 지역코드가 없는 경우가 많습니다.

DVD-ROM에서 다른지역코드를 재생하기 위해서는 RPC1의 펌웨어로 바꾸고 지니를 쓰는 등 몇가지 번거로운 작업이 필요합니다. 이런 번거로운 작업이 귀찮을 때는 DVD REGION FREE라는 프로그램을 받아서 사용하시면 편합니다.

프로그램은 공식 홈페이지인 www.dvdidle.com을 방문하기 바랍니다.

이 프로그램은 지역코드-프리 기능 외에 매크로비전 락 무력화등에도 유용합니다. DVD-ROM의 펌웨어를 RPC1으로 바꿀 필요도 없습니다. DVD 재생용 프로그램과 RIP 프로그램에서도 유용하게 쓸 수 있습니다. 아무튼 DVD-ROM의 필수요소라고 할 수 있습니다.

프로그램을 설치하고 나면 지구본 아이콘이 바탕화면에 나타납니다.



프로그램을 실행하면 오른쪽 아래 트레이에 아이콘이 표시됩니다. 쉐어웨어 버전이라면 사용가능한 기간이 표시될 것입니다. 정식버전이면 따로 안내문구가 뜨지 않습니다.




프로그램의 기본적인 세팅을 위해 Settings 메뉴를 누릅니다.



Default DVD Drive에 현재 사용하는 DVD-ROM을 지정합니다. [Region Info] 버튼을 누르면 현재 지역코드와 변경가능한 횟수가 나타납니다.
Preference 부분은 모두 체크해 줍니다. 기본값으로 모두 체크되어 있을 것입니다. 재생프로그램을 실행시키면 자동적으로 프로그램이 실행되며 매크로비전 프리 기능이 작동됩니다.

왼쪽의 Region 아이콘을 클릭합니다.



지역코드-프리에 대한 세부적인 설정을 할 수 있습니다. 기본적인 설정은 기본값을 그림과 같이 그대로 사용하시면 됩니다.

Applications 아이콘을 클릭하면 지원하는 프로그램을 추가하거나 삭제할 수 있습니다.



기본값을 그대로 사용하시면 됩니다. 필요하시면 부분적으로 수정하셔도 됩니다..^^

사실 설정이 거의 필요없는 편리한 프로그램입니다. 이제 다른 지역코드로 된 타이틀도 쉽게 감상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