온라인 IT미디어 pcBee입니다.
[펌]AUDIO CD-R가 틀린점

 

출처:dvdinfo

AUDIO CD-R  

시중에 유통되는 CD-R의 여러 종류 중 Audio CD-R과 관련해서 아래사항들을 궁금해 하시는 분들이 많아 Audio CD-R에 대해 별도로 알아 보겠습니다.

일반 CD-R과 무엇이 다른지?
어떤 특징이 있는지?
왜 비싼지?

1.에러(Error)율

Audio CD-R을 이야기하려면 먼저 CD-DA와 CD-ROM Format 간 무엇이 다른지를 이해 해야 합니다.
CD-DA와 CD-ROM의 구조에서 기본적으로 가장 큰 차이는 Error (Data깨짐)에 대한 정정 능력입니다. 다시 말해 Audio가 ROM에 비해 Error 에 약하다는 것입니다. 따라서 Audio는 기록 후 Error에 의한 음 튐, 음 잘림, 잡음, Mute, 왜곡 등이 발생할 가능성이 ROM의 Data 깨짐보다 상대적으로 높습니다.
이러한 이유에서 Audio CD-R은 기록 및 재생 불량을 최소화하기 위해 생산시 공정 및 제품 관리를 보다 철저히 합니다.

2.Standalone CD music recorder용

Audio CD-R의 용도는 크게 두 가지 입니다.

하나는 Computer와 연결된 일반 형태의 System에 쓰이는 경우
두번째는 Standalone Type의 Audio전용 Recorder에 쓰이는 경우

  Standalone Type의 전용 Recorder에 쓰이는 경우에 현재 유통되는 레코더가 안정성 및 여러 다른 이유 때문에 1X, 2X가 주종을 이루다 보니 Audio CD-R은 1X, 2X 레코딩에 최적화되어 있습니다. 다시 말해 앞의 제조 공정에서 본 최초 공정인 Stamper 제조 공정의 Geometry 구현, Dye Coating 공정의 여러 조건들 등 일반 CD-R과 다른 저 배속 레코딩 최적 구현을 위한 생산 공정을 거쳐 생산됩니다.
위의 원인 때문에 일부 사용자들이 Audio인 경우 저 배속 특히 1X, 2X 레코딩이 좋다고 생각하시는 경우가 많은데 Audio 전용 레코더를 사용하지 않고 일반 레코더를 사용하는 경우나 Audio CD-R이 아닌 일반 CD-R을 사용하는 경우라면 저 배속 레코딩이 기록시의 안정성면(뻑 남)에서 좋은 것 외에 특별히 다른 것은 없습니다.

3.음질

CD-ROM 은 기록 후 Data가 깨지지만 않으면 되지만 Audio 는 Data에 특별한 이상이 없다고 하더라도 “음질의 차이”를 고려해야 합니다. 일반적으로 Digital이 무슨 음질 차이가 있느냐고 의아해 하실 분들이 있지만 Player에서 신호를 읽어낼 때와 읽어낸 신호를 원음으로 복원할 때 신호의 안정성에 따라 음질의 차를 발생시킨다고 주장하는 학설이 있습니다. 이러한 학설의 옳고 틀림을 알 수는 없지만 어떻든 신호가 안정적인 것이 좋은 것만은 확실한 것 같습니다. CD를 대량 복제하기 위해 Master CD (원본 CD)를 만드는 경우라면 특히 최적의 음질을 생각해야 할 것입니다.

  위의 원인들 때문에 앞에서의 전용 레코더가 나오고 저 배속으로 기록하고 하는 것 뿐만 아니고 보다 좋은 음질을 위해 품질 편차를 최소화한 제; 마지막으로 Audio CD-R의 가격이 높은 것은 일반 CD-R과 다른 공정을 거친 제품이라는 것 외에 또 하나의 가장 큰 이유는 CD-R의 가격에 큰 영향을 주는 Dye를 Audio CD-R의 경우는 일반 CD-R에 사용하는 것보다 훨씬 순도가 높은 Dye를 사용한다는 것입니다. 순도가 높은 Dye를 사용하는 이유는 위에서 살펴본 이유(낮은 Error율, 전용 레코더에 최적화, 최고의 음질) 모두 때문입니다.

  결론적으로 말해서 Audio CD-R은 일반 CD-R 보다 품질이 좋은 제품이면서 Audio 레코딩에 최적화 되어 있는 제품이라는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