온라인 IT미디어 pcBee입니다.
[펌]CD-R과 CD-RW 란?

 

CD-R과 CD-RW  

CD-R(Compact Disc Recordable) 특성상 기록된 정보는 임의로 지우거나 수정할 수 없다. 더구나 한번 쓴 공CD는 다시는 쓸 수 없기 때문에 다른 보조 기억 장치에 비해 일회용이라는 치명적인 단점을 갖고 있다.

이런 CD-R의 단점을 보완한 제품이 바로 CD-RW(Compact Disk ReWritable-Ricoh사 개발)이다. CD-R은 정보를 기록할 때 표면에 있는 화학 물질을 태워 기록하는 탓에 지우거나 수정할 수 없지만 CD-RW는 상변화 방식(Phase Change)라는 방법을 이용해 정보를 기록하므로 최대 1천번까지 다시 쓸 수 있다.

상변화 방식이란 CD 표면에 있는 화학 물질을 높은 온도로 가열해 변화를 주는 방법으로 데이터를 기록한다. 태우는 것이 아니라 단지 변화만 주기 때문에 한번 쓴 CD라도 다시 레이저로 가열하면 다CD-RW처럼 다시 기록할 수 있는 매체는 이전에도 있었는데 PD가 대표적이다.

하지만 PD는 전용 드라이브를 이용해야 하므로 불편하다. CD-RW는 일반 CD롬에서도 바로 읽을 수 있고 CD-RW 이외에 일반 CD 레코딩까지 할 수 있어 훨씬 편리하다.

 

출처:http://www.windicd.co.kr/edu/edu_list.asp?cmd=view&r_id=1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