온라인 IT미디어 pcBee입니다.
공유기, 막아도 나는 쓴다! 공유기 차단무력화 시키는 법

이글이 베타뉴스에 따끈따끈하게 이직기자님이 올려놓았더군요.

그래서 퍼왔습니다.글쎄요 이방법이 다먹히진 않겠지만.

사실 메가페스측에서 일부 가입자들에게 신인증제도도입해서.. 어느정도테스트중이라는 게시판글을 읽은적이있습니다....그냥  한번 보시길..

출처는

베타뉴스입니다.

 

요즘 매가패스 등 초고속 인터넷 회사들이 공유기를 못쓰게 하려는 분위기가 짙어지고 있다.

실제로 KT 매가패스의 경우 몇달전 공유기 사용을 막은 상태다. 초기에는 개인 사용자들까지 공유기 사용을 막으려고 했으나 반발이 심하자 기업사용자들만 우선 차단했다.

공유기를 막았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는 방법으로는 공유기를 써서 여러대의 PC를 쓸 때 자주 인터넷이 끊기는 현상이 나타난다던가 한 PC만 공유기를 안쓰고 접속하면 인터넷이 되는데 공유기만 연결하면 인터넷이 끊어지는 현상이 나타나면 공유기 차단을 의심해 볼 수 있다.

이렇게 실제로 우리 집이나 사무실 인터넷이 공유기차단 조치를 당했을 때 무력화시키는 방법에 대해 알아 보자. 완전히 새로운 방법이 아니고 모든 공유기 안에 이미 다 들어 있는 기능이다. 본인이 특별히 개발해 내서 비법을 공개한다면 통신사에서도 가만히 안 있을 수 있겠지만 공유기를 조금 아는 사람이면 이미 다 알려진 방법이기 때문에 특별히 문제가 되지는 않을것 같아서 팁으로 한번 써 보려고 한다.

기본적인 원리는 맥어드레스를 바꿔 버리는 것이다. 맥어드레스라는 것은 랜카드가 가지고 있는 고유의 하드웨어적인 주소이다. 한국 사람이 모두 주민등록 번호가 있듯이. 각각의 랜카드들은 고유의 맥어드레스라는 것을 가지고 있다. 요즘은 과학이 발달해서 유전자구조로 범죄자를 찾아내고 있다. 유전자구조와 맥어드레스와 같은 개념이라고 할까. 아무튼 모든 랜카드나 허브, 공유기, 스위치 등 네트워크에 연결되는 모든 장치들은 고유한 하드웨어 주소를 가지고 있다. 이것이 맥어드레스라는 것이다.

(이 강좌는 케이블, VDSL, LAN방식(엔토피아,이벨리 등) 인터넷 접속에 해당하는 팁이다. )

맥어드레스를 바꾸면 왜 공유기 차단이 풀릴까? 사실 이 방법이 100% 정확한 방법이라고 확신하지는 못한다. 통신사들이 다른 방식으로 차단하면 어쩔 수 없는 것이다. 현재로서는 간단한 방법으로 이런 방법이 있다는 것을 알려 주는 정도의 차원에서 팁을 쓰고 있다.



자기 컴퓨터 랜카드의 맥어드레스가 어떻게 되는지 알아 보려면 명령프롬프트창을 열고(시작->실행->cmd치고 엔터, 혹은 시작->모든프로그램->보조프로그램->명령프롬프트) ipconfig/all 을 쳐보면 된다. 위의 그림처럼 Phycal Address라고 하여 자신의 랜카드 맥어드레스를 볼 수 있을 것이다. 00-00-00-00-00-00 이런 스타일로 되어 있다.

그럼 맥어드레스를 바꾸는 방법에 대해 살펴 보자.


무선랜 AP(액세스포인트)도 하나의 공유기다. 우리말로 유무선 공유기라고 한다. 따라서 공유기를 차단한다고 하면 유선 공유기뿐 아니라 무선랜 유무선공유기까지 포함된다. 그래서 차단을 무력화 시키는 방법도 동일하다. 맥어드레스를 바꿔 주면 되는 것이다. 공유기의 맥어드레스가 통신사에 의해 차단당했기때문에 자신의 PC의 맥어드레스를 공유기에 심어 주는 것이다. 즉, 공유기를 내PC인것으로 통신사쪽에서 오해 하도록 만들어 주는 것이다.

공유기의 맥어드레스를 바꾸려면 우선 공유기에 접속해야한다. 웹브라우저로 공유기에 접속하면 되는데, 공유기에 접속하는 ip 주소는 제조사마다 다르다. 대부분 192.168.으로 시작하는 것이 대부분이다.

우선 버팔로 무선랜을 살펴보자. 버팔로 무선랜의 경우 192.168.11.1로 접속하면 된다. 공유기 어드민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알아야 들어갈 수 있는데, 다른 변경을 하지 않았다면 아이디에 root만 넣으면 된다. 비밀번호는 넣지 않아도 된다.

메뉴 중에서 [외부WAN설정]을 찾아 들어가서 [외부(WAN)측 MAC 주소] 부분을 바꿔 주면 된다. 이곳에 내 PC의 맥어드레스를 넣어준 후 맨 밑에 [설정]을 눌러 주면 된다. 10초정도 공유기가 리부팅 하는 과정을 거친다. 그다음부터는 인터넷이 잘 될것이다.


EFM Networks의 IPTIME 제품도 방식은 똑같다. 공유기 내부의 메뉴 구성만 약간 다를 뿐 원리는 똑같다.

IPTIME 공유기에 접속하려면 192.168.0.1로 접속하면 된다. 네트워크설정->인터넷 연결설정 메뉴로 들어가면 위의 그림과 같이 [하드웨어주소 변경]이라는 메뉴가 보일 것이다. 바로 보이는 맥어드레스는 지금 쓰고 있는 IP공유기의 맥어드레스다. 이 맥어드레스가 통신사에 의해 차단 당한 것이기때문에 인터넷이 되는 내PC의 맥어드레스로 바꿔주면 된다. IPTIME은 자동으로 맥어드레스를 찾아 주는 기능이 들어 있다. [하드웨어주소찾기]를 누른다.


네트워크에 연결된 PC의 맥어드레스들이 나온다. 이 주소를 선택한다.

설절저장을 해 주면 맥어드레스 변경이 완료 된다.

IPTIME이 편리하게 되어 있음을 알 수 있는 부분이다. 사용자를 위한 배려가 돋보인다.

역시나 공유기를 재부팅 해야한다. 재부팅해야 바뀐 맥어드레스가 적용된다. 몇초 걸린다.

에이엘테크의 AnyGate의 경우도 원리는 마찬가지다. 맥어드레스(하드웨어주소)를 바꿔 주면 되는 것이다. 에이엘테크 애니게이트에서는 연결설정->인터넷 연결설정(외부)라고 되어 있는 곳에 이 기능이 들어 있다. 위의 그림을 보면 [하드웨어 주소설정]이라는 것이 보이고, [MAC Clone]이라는 버튼이 보인다. 이 버튼을 누른다.

자동으로 내 pc의 맥어드레스를 찾아내 바꿔준다. [확인]을 눌러주면 역시 적용이 된다.

지금까지 공유기 차단 당했을 때의 조치방법에 대해 살펴 보았다. 통신업체는 최대한 돈을 많이 벌고 싶어한다. 그러나 사용자들은 가능한한 싸게 인터넷을 쓰고 싶어 한다. 통신사들은 인터넷 하나 신청해 놓고 여러대의 pc에서 인터넷 하는 것을 보면 화가 날 것이다. 정당하게 돈 다 내고 쓰라는 의미에서 공유기를 차단하려고 한다. 이렇듯 인터넷 접속 서비스 제공자와 이용자 사이의 괴리가 크다. 결국 양쪽의 요구 사이에 절충이 되어야겠지만 과도하게 트래픽을 사용하지 않는다면 어느정도 묵인해 주는 것이 좋지 않을까 싶다. 지금까지 허용해 주다가 갑자기 못하게 하면 반발이 있게 마련이다. 좀 더 싸게 인터넷을 사용할 수 있는 세상이 왔으면 좋겠다.

---

혹시 인터넷이 안되는데 이런 방식으로 해도 해결이 안될 경우 바이러스를 의심해볼 필요도 있다. 모든 PC를 바이러스 검사해 보면 해결이 될 수도 있다. 요즘 바이러스 중에는 인터넷이 안되도록 하는 바이러스도 있다. 인터넷이 안되게 하거나 과다한 쓰레기 트래픽을 유발해서 실제 필요한 데이터 전송을 방해하는 것들도 많다.

출처:베타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