온라인 IT미디어 pcBee입니다.
네트워크 명령어 요리법-1
인터넷에 접속할 수 없을 때 해결 방법
     
▲ 그림 1. ipconfig 명령어로 확인해보면 문제점을 파악할 수 있다.

인터넷에 접속할 수 없을 때 해결방법
 웹 페이지를 표시할 수 없다, 혹은 메일 서버에 접속할 수 없다는 트러블이 발생하면 우선 그 서버를 대상으로 ping 명령어를 실행해 보자. ping 응답이 정상적으로 되돌아오지 않는다면 확인할 부분은 네트워크 설정이다. 초고속 통신망을 사용하는 경우, 보통 DHCP(*1)로 IP주소를 할당한다. 즉 IP주소가 제대로 할당되었는지 또는 기본 게이트웨이(*2)설정이 잘되어 있는지를 ipconfig 명령어로 확인해보면 문제점을 파악할 수 있다(그림 1).


용어 해설 ---------------------------------------------------------------------------------
※1 DHCP
Dynamic Host Configuration Protocol의 약자. BOOTP를 개선한 것으로, TCP/IP 네트워크를 이용하기 위해서 필요한 정보를 동적으로 할당하는 프로토콜이다. DHCP 서버에는 미리 할당할 수 있는 IP 주소의 범위를 만들고 DHCP 클라이언트의 요청에 따라 IP주소, 서브넷 마스크, DNS 서버 주소 등의 정보를 설정한 기한이나 접속이 끊어질 때까지 제공한다. 이 기능으로 사용자는 IP주소를 신경 쓰지 않으면서 간단하게 랜 환경을 구축할 수 있다.


※2 기본 게이트웨이
동일 네트워크에 존재하지 않는 네트워크 기기에 액세스 할 때 통로 역할을 하는 라우터 등을 가리킨다. 게이트웨이를 지정하지 않은 경우 기본 게이트웨이에 지정된 기기에 송신한다.
-------------------------------------------------------------------------------------------


사례 1. IP주소나 기본 게이트웨이 확인하기(1)
Point! IP 주소는 ipconfig로 확인

     
▲ 1. 우선 대상 호스트에 ping 명령어를 실행한다. 이처럼 응답이 없는 경우 하드웨어나 케이블의 문제이거나 네트워크 설정이 잘못되었을 가능성이 많다.

     
▲ 2. ipconfig를 실행하면 이더넷 카드에 할당된 IP주소나 서브넷 마스크를 확인할 수 있다. 예를 들어 자동으로 IP주소를 받는 경우 DHCP 서버가 발견되지 않으면 169.254.x.x 등 임의의 주소를 할당할 수 있으므로 랜 케이블의 접속 등에 문제가 있을 가능성이 높다.

     
▲ 3. IP 주소나 서브넷 마스크, 기본 게이트웨이는 각 이더넷 카드의 등록정보에 있는 ‘인터넷 프로토콜(TCP/IP)등록정보’에서 설정한다.

IP주소나 기본 게이트웨이 설정 확인(2) 

ping [-t][-a][-n 횟수][-l 패킷 사이즈][-f][-i TTL값][-v TOS][-r 라우터 개수][-s 라우터 개수][[-j 호스트 리스트]┃[-k 호스트 리스트]][-w 시간] 대상 호스트

대상 호스트

회신 요구 패킷을 송신하는y Qualified Domain Name:완전 수식 도메인명)으로 지정한다.

-t

사용자의 정지 요구가 없는 한, 패킷 송수신을 무한대로 반복한다. 정지하려면 [Ctrl]+[C]를 누른다. [Ctrl]+[Break]는 통계 정보 표시 후, 회신 요구 패킷의 송신을 계속한다. 

-a

지정 대상 호스트가 IP주소였을 경우, 호스트명이나 FQDN을 분석한다.

-n

회신 요구 패킷 송신의 회수를 지정한다. 기본은 4회

-l

패킷의 데이터 크기를 바이트로 지정한다. 기본은 32바이트. 지정 가능한 최대치는 65527바이트

-f

회신 요구 패킷이 라우터 등을 통과할 경우에 단편화(fragment)되지 않도록 한다.

-i

패킷이 네트워크 상에서 생존할 수 있는 시간(TTL:Time To Live)을 초로 지정한다. 기본은 128초. 지정할 수 있는 최대치는 255초

-w

대상 호스트의 응답을 기다리는 시간(타임아웃)을 밀리 세컨드로 지정한다. 기본은 4000 밀리 세컨드(4초)

-v

패킷의 TOS(Type Of Service:서비스 타입)를 지정한 값으로 설정한다. TOS란 IP패킷 헤더에 포함되는 필드의 하나로 QoS를 제어하기 위해 라우터의 패킷 우선순위를 지정하는 것.

-r

IP패킷의 옵션부(Route Recording)에 경유한 라우터 주소를 기록한다(최대 9개까지) 

-s

IP패킷의 옵션부(Time Stamping)에 경유한 라우터의 주소와 시간을 기록한다(최대 4개까지)

-j

경유하는 게이트웨이(라우터)의 주소를 9개까지 지정할 수 있다. 다만 지정하지 않은 게이트웨이를 경유할 수도 있다(loose source routed).

-k

경유하는 게이트웨이(라우터)의 주소를 9개까지 지정할 수 있다. 지정하지 않은 게이트웨이는 절대 거치지 않는다(strict source routed).

표 1. ping 서식

ipconfig [/all┃/release[ 네트워크 어댑터 명]┃/renew[ 네트워크 어댑터 명]┃/flushdns┃/registerdns┃/displaydns┃/showclassid 네트워크 어댑터 명┃/ setclassid 네트워크 어댑터 명[클래스 ID]]

옵션 없음

네트워크 설정을 간단하게 보여준다.

/all

네트워크 설정을 자세히 보여준다.

/release

지정한 네트워크 어댑터의 IP주소를 DHCP서버에 다시 요청한다. 어댑터 이름이 없을 경우 모든 어댑터가 대상이다. 

/renew

지정한 네트워크 어댑터의 IP주소를 갱신한다. 어댑터 이름이 없을 경우 모든 어댑터가 대상이다. 

/flushdns

DNS 리절버의 미사용 캐시를 삭제한다.

/registerdns

DHCP 서버에서 IP주소를 갱신하고 다이내믹 DNS에 레코드를 등록한다.

/displaydns

DNS 리절버의 캐시를 표시한다.

/showclassid

DHCP 서버에서 받은 이용 가능한 클래스 ID를 표시한다.

/setclassid

새로운 클래스 ID를 어댑터로 설정한다.

표 2. ipconfig 서식

     
▲ 그림 2. IP 주소나 기본 게이트웨이가 제대로 설정되어 있다면 기본 게이트웨이(초고속통신망)에 대해서 ping을 실행한다.

 IP 주소나 기본 게이트웨이가 제대로 설정되어 있다면 기본 게이트웨이(초고속통신망)에 대해서 ping을 실행한다(그림 2). ping을 실행했을 때 정상적으로 응답이 돌아오면, 라우터까지는 정상적으로 통신이 된다는 뜻이다. ping으로 응답이 돌아오지 않는 경우는 랜 케이블이나 라우터의 트러블로 압축되는데 라우터는 ping에 응답하지 않도록 설정되어 있을 가능성이 있다. arp 명령어를 실행해 확인해 보자. arp 명령어는 IP주소와 MAC 주소(*3)의 캐시 테이블 내용을 알 수 있다. 만약 arp 명령어로 MAC 주소를 알 수 없는 경우라면 랜 케이블에 문제가 있다.

용어 해설 -------------------------------------------------------------------------------------
※3 MAC 주소
Media Access Control 주소의 약자. 이더넷의 노드를 식별하기 위해 공장 출하 시, 네트워크 기기에 기록되는 48비트 주소로 물리층 전송에 사용된다. 일반적으로 4비트 단위로 16진수에 옮겨놓은 12자리 숫자로 표기한다. 앞쪽 24비트는 IEEE가 할당하는 벤더 코드, 후반 24비트는 각 벤더가 할당하는 코드로 동일한 MAC 주소는 없다.

--------------------------------------------------------------------
----------------------------


사례 2. 네트워크 어디에 문제가 있는지 확인(1)

Point! 패킷 전달 여부는 ping과 tracert로 확인

     
▲ 4. 기본 게이트웨이에 ping을 실행한다.

     
▲ 5. ping으로 응답이 없으면 arp -a를 실행한다. 기본 게이트웨이의 MAC 주소(Physical Address)가 확인되면 라우터 설정을 확인한다.

네트워크 어디에 문제가 있는지 확인(2)
 

     
▲ 6. tracert 명령어로 서버까지 가는 경로의 어디에 문제가 있는지 확인한다.

 인터넷에서 통신 상대인 호스트에게 패킷이 전달되기까지 많은 양의 라우터를 거친다. 전송도중 라우터에 문제가 생기면 통신은 끊어질 수밖에 없다. ping이나 tracert 명령어를 이용해 장애 지점을 분리할 수 있다.
 

arp -s IP주소 MAC 주소[인터페이스]/arp -d IP주소[인터페이스]/arp -a [IP주소][-N 인터페이스]

arp -s

ARP 테이블을 추가한다.

arp -d

ARP 테이블을 삭제한다(지정된 IP주소의 엔트리를 삭제한다).

arp -a

ARP 테이블을 표시한다(생략 시 모든 것이 대상).

표 3. arp의 서식
 

tracert [-d][-h 최대 호프(hops)수][-j 호스트 리스트][-w 시간] 대상 호스트

대상

호스트 경로를 검색하고자 하는 호스트 이름이나 IP주소 또는 FQDN를 지정한다.

-d

대상을 IP주소로 지정했을 경우 호스트 이름을 분석하지 않는다.

-h

탐색할 수 있는 최대 호프수를 지정한다. 기본 30호프

-j

경유하는 게이트웨이(라우터)주소를 9개까지 지정할 수 있다. 다만 지정되지 않은 게이트웨이를 경유하는 것도 있다(loose source routed).

-w

라우터나 호스트의 응답을 기다리는 시간(타임아웃)을 밀리 세컨드로 지정한다. 기본 4000 밀리 세컨드(4초)

표 4. tracert의 서식

 

출처:베타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