온라인 IT미디어 pcBee입니다.
스페셜 피처에 자주 사용되는 용어들 <3>

Outtake
일종의 NG장면 모음. NG Cut 혹은 NG File, 그리고 미국에서 큰 실수를 뜻하는 구어인 블루퍼(Bloo per) 등도 같은 말입니다. 때로는 편집에서 삭제된 장면을 의미하기도 합니다. <백 투 더 퓨처:삼부작 박스세트><미이라2 SE><친구 UE><공공의 적 SE><몬스터 주식회사 CE><프레데터 SE> 등은 Outtake를 제공하는 대표적인 타이틀입니다.
특히 <몬스터 주식회사 CE>는 실사영화에서만 가능하리라 생각했던 20여개의 NG 장면을 만들어 공개하고 있습니다.


Easter egg
소프트웨어 개발자들이 숨겨 놓은 재미나는 기능이나 화면 등으로 일종의 보물찾기입니다. <물랑루즈 SE>는 무려 15개의 이스터 에그를 제공합니다. 이외에 <스파이더맨><대부 콜렉션><혹성탈출 SE> 등은 이같은 서플먼트를 제공하는 대표적인 타이틀입니다.

Multi-Angle
어떤 장면을 전후 좌우 등 최대 9가지 각도로 촬영해 DVD에 저장, 유저들의 선택에 따라 특정 각도의 장면을 감상할 수 있도록 한 기능입니다.
주로 음악 공연이나 스포츠에 사용되는데 <서태지-화:2000∼2001 라이브 콘서트>가 대표적입니다. 엄밀한 의미의 멀티앵글은 아니지만 기능을 이용한 극영화로는 <맨인블랙 2><프렌즈><세븐 SE> 등이 있습니다.

Storyboard
시나리오와 레이 아웃(Lay Out) 사이의 과정으로 시나리오가 지닌 내용을 가시적으로 표현하는 최초의 단계입니다. 쉽게 말하면 촬영에 앞서 손으로 그린 애니메이션입니다. 캐릭터의 액션과 배역, 배경, 장면전환 기법이나 카메라 조작 등이 스토리보드에서 최초로 연출되기 때문에 건축으로 치자면 일종의 설계도인 셈입니다. 최근에는 스토리보드와 완성된 필름을 비교해 보여주는 타이틀이 다수 출시되고 있는데, <반지의 제왕 확장판><센과 치히로의 행방불명> <백 투 더 퓨처:삼부작 박스세트><화산고 SE> 등이 대표적입니다.


위의 그림은 <택시>로 유명한 제라르 피레 감독의 작품 <스틸>의 스토리보드.

Photo Gallery
사진 모음으로 영화의 명장면이나 주연 배우들과 관련된 사진 감상할 수 있습니다. Still Gallery 혹은 Art Gallery로 표현되기도 합니다.


오드리 헵번과 그레고리 펙 주연의 <로마의 휴일>의 포토 갤러리는 4개의 챕터로 나누어져 있는데 잊을 수 없는 장면들이 담겨져 있습니다.

출처:papaDV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