온라인 IT미디어 pcBee입니다.
스페셜 피처에 자주 사용되는 용어들 <2>

Alternative Ending
극장에서 상영된 내용과는 다른 결말을 보여주는 또 하나의 엔딩입니다. <세븐 SE>을 예로 들어보겠습니다.



이 영화의 극장판 버전의 결말은 밀즈로 분한 브래드 피트가 자신이 사랑하는 아내와 뱃속의 아이를 죽인 범인인 존 도우의 머리를 서머셋(모건 프리먼)의 만류에도 쏘아버립니다. 방아쇠를 당기기 전 밀즈의 얼굴은 주체할 수 없는 슬픔과 분노로 일그러져 있습니다. 시체에 몇 발을 더 쏘는 장면은 밀즈의 심리를 단적으로 보여줍니다.(그림 ?)
그러나 <세븐 SE>의 2번째 디스크 메뉴에서 ‘Alternate Ending’을 선택하면 테스트 촬영 장면과 찍으려다 만 스크립트 화면을 감독의 오디오 코멘터리로 들을 수 있는데, 사뭇 다른 결말도 준비되어 있었다는 사실을 알게 됩니다.
테스트 버전 엔딩에는 밀즈의 감정이 극장 버전처럼 극대화되어 표현되지 않습니다. 별다른 고민이 담기지 않은 채 범인에게 방아쇠를 당겨버립니다. 또 시체에 총을 더 쏘는 장면도 나오지 않습니다. 서머셋은 그냥 안타까운 표정을 지을 뿐입니다.(그림 ?)
미촬영된 엔딩 스크립트 화면은 더욱 다른 결말을 보여줍니다. 범인을 죽여버리는 사람은 밀즈가 아니라 바로 서머셋이기 때문입니다.(그림 ?)
엔딩 장면은 감독의 세계관과 직결되어 있습니다. 데이빗 핀처 감독은 극장판 버전을 택함으로써 염세적인 자신의 세계관을 그대로 드러내고 있습니다.



<무간도 UE>에서는 한국 극장판과는 전혀다른 결말을 추가로 DVD에 담고 있습니다.
<맨인블랙 2>도 또 다른 엔딩을 제공하고 있으니 확인해 보시기 바랍니다.

Deleted Scene
극장용 필름에서는 공개하지 못한 삭제 장면으로 통상 편집 단계에서 잘리게 됩니다.
극장 상영 당시 상업영화로서의 러닝타임의 한계를 넘었거나, 촬영된 장면이 영화의 전체적인 흐름을 방해하는 군더더기거나, 섹스나 폭력 등의 표현 강도가 지나쳐 심의에서 잘렸거나, 영화 속에 사용된 음악이나 상표의 저작권 문제 등이 미해결되어 잘려 나간 장면 등 삭제된 장면의 사연은 매우 다양합니다.
삭제 장면은 일반적으로 감독의 설명(코멘터리)과 함께 감상할 수 있습니다. 특이하면서도 허무하기까지 한 삭제 장면도 있는데 <무사 SE>는 이스터 에그 형식으로 제공된 카툰을 보여줍니다.
워너브라더스가 출시한 <해리포터와 마법사의 돌> 역시 이스터 에그 형식으로 7개의 삭제 장면을 제공합니다. 삭제장면으로 접근하는 그 자체가 일종의 어드벤처 게임과 같습니다.
비스타 시리즈로 출시된 <싸인>과 <식스센스>를 비롯해 <트리플X SE><블레이드 2 SE><툼레이더 SE> 등도 삭제장면을 제공하는 대표적인 타이틀이며, 위의 그림은 <블레이드 2 SE>의 삭제 장면 일부입니다.
참고로 Alternate Scene은 대체된 장면을, Extended Take 혹은 Extended Scene, Additional Scene은 추가된 장면을 의미합니다. <블레이드 2 SE>에서는 삭제장면과 대체장면을 감독해설과 함께 제공하고, <세븐 SE>에서는 삭제장면과 추가장면을 보여줍니다.

출처:papaDV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