온라인 IT미디어 pcBee입니다.
멀티 앵글

공연과 스포츠 장르에 유용
월드컵에서 단 1승도 거두지 못했던 한국 축구를 일약 세계 4강까지 올려 놓은 히딩크. 그의 성공 요인 중 하나는 선수들을 한 포지션만이 아닌 여러 포지션을 소화할 수 있는 ‘멀티 플레이어(Multi-Player)’로 훈련시켰다는 점입니다. 이제 ‘멀티(Multi)’라는 단어는 축구뿐만 아니라 경영 등에서도 벤치마킹할 정도로 시대의 코드가 되어 버렸습니다.
그러나 이 단어는 호들갑을 떨만큼 새삼스럽지 않습니다. 아날로그에서 디지털로 교체된 21세기는 이미 ‘멀티의 시대’이고, 첨단 영상 매체인 DVD는 ‘멀티의 중심’에 자리하기 때문입니다. 다양한 화면비를 제공하는 멀티 애스펙트(Multi-Aspect), 최대 32개의 자막을 지원하는 멀티 랭귀지(Multi-Language), 최대 8개 음성이 가능한 멀티 채널(Multi-Channel), 서로 다른 이야기 진행과 결말을 볼 수 있는 멀티 스토리(Multi-Story), 이제 설명하려는 멀티 앵글(Multi-Angle) 등 DVD는 축구선수로 치자면 그야말로 멀티 플레이어입니다.
멀티 앵글이란 문자 그대로 한 장면을 전후 좌우 등 서로 다른 여러 각도에서 촬영해 이를 저장해 놓음으로써 유저(User?사용자)의 선택에 따라 특정 각도의 장면을 감상할 수 있도록 한 기능을 의미합니다. 최대 9가지의 각도를 지원할 수 있는데, DVD 타이틀을 제작할 때 첨가해야만 가능합니다. 멀티 앵글을 지원하게 되면 타이틀에 따라 다르지만 일반적으로 화면 우측 상단에 카메라 아이콘이 표시됩니다.
라이브 음악 공연실황이나 스포츠는 멀티 앵글이 빛을 발하는 장르입니다.
예를 들어 록 그룹의 공연이 담긴 DVD 타이틀에서 가수가 헤드 뱅잉을 하면서 열정적으로 포효하는 장면이 클로즈업되었을 때, 이 순간 드러머의 얼굴과 손동작도 보고 싶을 때가 있습니다. 만약 공연을 멀티 앵글로 촬영해 이를 DVD 타이틀에 담았다면 우리들은 DVD 플레이어 리모컨의 멀티 앵글 버튼을 눌러 드러머를 감상할 수 있습니다.
스펙트럼디브이디에서 2001년 10월 발매된 공연 DVD인 <서태지-화:2000∼2001 라이브 콘서트>는 7대의 카메라로 각기 다른 장소에서 공연 실황을 촬영해 열정적인 라이브 현장을 DVD에서도 고스란히 전해주고 있습니다.
스타맥스에서 발매한 포크 콘서트 라이브인 <2002 프렌즈>는 Top?Under?left에서 찍은 3가지 앵글을 보여주는데, 멀티 앵글보다 약한 의미로‘Hidden Angle’이라는 표현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멀티 앵글은 스포츠 중계에서 특히 박진감을 배가시킵니다. 또 골 넣는 장면과 반칙 장면 등을 다각도로 감상하는 데도 매우 유용합니다.

성인 에로 DVD에 다수 사용
극영화와 애니메이션의 경우는 대작 DVD 타이틀 중심으로 멀티 앵글이 서플먼트로 지원되고 있습니다. 그러나 진정한 의미의 멀티 앵글(특정 장면에 대한 다각도 영상)이라기 보다는 단지 이 기능을 이용해 스토리보드와 완성필름 등을 비교하는 경우가 일반적입니다.
<스타워즈 에피소드Ⅰ:보이지 않는 위험>은 디스크 2의‘Submarine Sequence Animatics’(해저 장면 애니메틱)를 선택하면 Angle 1. 오리지널 스토리보드, Angle 2. 애니메틱과 극영화 테스트, Angle 3. 영화로 완성된 화면, Angle 4. 세 가지 상황으로 분리된 화면을 제공하는데, 이를 리모컨의 멀티 앵글 버튼을 이용해 감상할 수 있습니다.
<센과 치히로의 행방불명>에서는 124분에 이르는 본편과 이에 해당하는 스토리보드를 멀티 앵글 기능으로 비교하는 서플먼트를 제공하고 있습t;반지의 제왕 확장판>에서도 일부 스토리보드를 이에 해당하는 본편을 멀티 앵글로 비교할 수 있습니다.
이외에 <혹성탈출 SE><진주만 디렉터스 컷><맨인블랙 SE> 등은 멀티 앵글 기능을 제공하는 대표적인 타이틀입니다.
멀티 앵글은 사실 포르노 DVD를 겨냥한 기능 혹은 서플먼트 성격이 강합니다. 하나의 섹스 장면을 전후, 좌우, 상하 등에서 촬영해 보여줄 수 있다는 건 분명 감상자의 말초신경을 자극하기에 충분하기 때문입니다. 스토리 구조가 약한 16mm 에로 DVD의 성공 열쇠는 어쩌면 멀티 앵글에 달려있을지도 모릅니다.

출처:papaDV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