온라인 IT미디어 pcBee입니다.
DVD에 관해 좀 더 자세히....

○DVD는 미래의 매체
DVD에 완전 문외한인 분들이 DVD에 관심을 갖게 되는 계기는 대부분 DVD 시연회, 혹은 DVD 데모 파일을 우연히 접하고 나서 입니다. 혹은 요즘 유행하는 DVD플레이어 경품 행사에 우연히 당첨되면서부터 이기도 하더군요.

DVD의 화질과 음질이 어느 정도 좋다는 풍문을 들어서 알고 있지만, 막상 DVD를 제대로 구축된 홈시어터에서 두 눈과 귀로 직접 접하게 되면 그 놀라움은 매우 큽니다. 지금까지 쉽게 접할 수 있었던 대여 비디오, VCD는 물론, LD를 능가하는 화질과 음질은 보는 이로 하여금 감탄을 자아내기에 충분합니다. (물론, 일반TV에서 접하고 특 차이점을 모르겠다는 사람들도 있습니다.)

게다가 PC에서 DVD 재생이 가능하다는 것은 경제적 여건 때문에 고가의 기기에 접근조차 할 수 없었던 일반인들에게는 매우 매력적인 사실임이 분명합니다.

현재 미국에서는 DVD타이틀의 시장규모가 영화시장을 능가하는 수준으로 성장했고, 대여 시장도 상당 부분 잠식했습니다. 시장 초기에는 DVD가 과연 홈 엔터테인먼트 (Home Entertainment) 시장에서 성공할 수 있을 지에 대한 논란이 있었지만, 1999년을 넘어서면서 많은 전문가들이 홈 엔터테인먼트 매체가 결국 VHS 테이프에서 DVD로 완전 대체될 것이라고 전망하고 있고 현재 거의 기정사실화되어 가고 있습니다. 이 과정은 마치 음악 분야에서 LP를 구입하던 소비자들이 CD의 높은 음질과 보존성 때문에 CD를 선호함으로써, 기존 LP 시장이 완전히 사라지고 CD로 대체된 역사에 비유할 수 있을 것입니다.

그러면 DVD가 도대체 어떤 매체이기에 많은 사람들이 ‘미래’ 운운하며 호들갑을 떨고 칭찬하는지 초보자분들을 위해 직접 눈에 보이는 DVD의 개요 및 다양한 장점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DVD는 어떻게 생겼는가?

언뜻 보면 CD와 거의 유사하게 생겼으며 실제 크기는 완전히 동일합니다. CD와 마찬가지로 두께 1.2mm에 지름 12cm입니다. 하지만 DVD 케이스는 CD 케이스와는 달리 세로 방향으로 약 50% 정도 길쭉하게 되어있는데, 이는 초기 DVD 시장에서 제작자들이 DVD가 CD 플레이어에서 재생이 가능하지 않다는 점을 부각시키기 위해 의도적으로 모양을 달리한 것입니다.

일본에서 쥬얼 케이스 형태로 발매되고 있는 몇몇 애니메이션 DVD를 제외하면 이 전통은 현재까지 그대로 내려오고 있습니다.

또 한 가지 다른 점은 모든 CD의 뒷면은 백금(Platinum)색인데 반해 DVD에는 백금색 뿐만 아니라 금색(Golden)이 존재합니다. 현실적으로 말해 최근 DVD 타이틀은 백금색보다 금색으로 제작된 것이 많습니다. 싱글 레이어가 아닌 듀얼 레이어(복층 디스크/용량이 두배로 늘어남)로 제작된 타이틀의 후면은 금색을 띄게 됩니다. 그리고 DVD 타이틀에 따라서는 한면이 아닌 양면 모두 재생이 가능합니다. (복층 양면 디스크)

즉, 같은 1.2mm 두께라도 CD는 1.2mm 두께의 하나의 판으로 이루어진대 반해 DVD는 0.6mm 2개의 판으로 이루어져 있는 것입니다. 하지만, 자신이 구입한 DVD 타이틀이 어떻게 편면인지 양면인지 구분해야 할지 걱정할 필요는 없습니다. 왜냐하면 보통 DVD 타이틀 케이스 뒷면에 이를 명시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영화 재생 외에 다른 기능도 있는가?

대부분의 VHS 테이프 및 VCD는 영화 재생이 주목적이기 때문에 '영화' 자체 외에는 특별하게 기대할 수 있는 메뉴가 거의 없습니다. 몇몇 VCD에서는 간단한 메뉴 기능과 자막 선택이 지원됩니다만, DVD는 이런 초보적 형태의 메뉴들과는 질적 양적 측면에서 차원을 달리합니다. 평균 4기가 바이트가 넘는 방대한 저장 능력과 더불어 요즘들어서는 부가기능(Special Feature 스페셜 피쳐)를 아예 별도의 디BR>
- 흔히 'Making of ○○○'란 제목이 붙어있는 영화제작 다큐멘터리
- 감독이 영화의 모든 장면을 직접 설명해주는 음성 해설
- 극장 상영시 삭제된 장면 모음
- 극장 및 TV 예고편
- 사진 갤러리
- 영화 대본
- DVD-ROM 드라이브가 장착된 컴퓨터에서 실행되는 간단한 게임

등 제작자의 상상력에 따라서 무한한 종류의 특별 부록(Special Feature)이 포함될 수 있습니다. (주의 : 모든 DVD 타이틀에 이러한 부가 기능이 포함되는 것은 아닙니다. 제작사마다 혹은 타이틀마다 차이가 있을 수 있습니다.)

이런 부가적 기능을 일목요연하게 정리해 사용자가 마음대로 활용할 수 있도록 만들어 놓은 화면을 '인터액티브 메뉴 (Interactive Menu)'라고 부릅니다. 이 인터액티브 메뉴는 크게 5가지로 구성되어 있으며 타이틀에 따라서는 더 많거나 더 적을 수 있습니다.

○인터액티브 메뉴(Interactive Menu)

인터액티브 메뉴에 대해서 좀더 자세하게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VHS 테이프와는 달리 DVD는 시작하자마자 영화가 재생이 되지 않습니다. DVD를 DVD-ROM 드라이브 혹은 DVD 플레이어에 삽입하게 되면 3D 게임의 인트로에서나 볼 수 있는 화려한 메뉴 화면을 먼저 볼 수 있을 것입니다. 이 메뉴는 크게 5가지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

Play (영화 재생)
Scene Access (장면 선택)
Audio Selection (오디오 선택)
Subtitles (자막 선택)
Special Feature (부록) 등으로 구성됩니다.

위 메뉴는 일반적인 타이틀에서의 예이며 타이틀에 따라 전혀 상이한 메뉴를 갖기도 합니다.

○DVD 비디오의 장점을 요약한다면?

- 고품질의 화질/음질을 PC에서 재생 가능
- Laser Disc를 능가하는 2시간 이상의 고품질 디지털 영상제공 (최대 8시간)
- 와이드 TV 지원 (16:9 화면비를 가진 영상 제공)
- CD를 능가하는 음질을 구현하는 디지털 오디오 사운드 트랙 혹은 DTS 트랙
- 최대 32개까지 지원되는 자막
- 최대 9개까지의 카메라 멀티 앵글 지원
- 반영구적인 보존성 (내구성, 내자기성, 내열성)

물론 위에 나열된 기능이 모든 타이틀에서 구현되는 것은 아닙니다. 프로듀서의 제작 방향에 따라 위의 기능이 추가되거나 삭제될 수 있습니다. 하지만, DVD 비디오의 가장 큰 장점으로 내세울 수 있는 것은 고화질과 고음질의 재생 매체라는 점을 다시 한번 강조합니다.


○CD-ROM 드라이브에서 DVD 재생이 가능한가, 그리고 DVD-ROM 드라이브에서는 CDM의 재생이 가능한가?

CD-ROM 드라이브에서는 DVD의 재생이 전혀 불가능합니다. 반드시 DVD-ROM 드라이브를 구입해야 합니다. 왜냐하면 CD-ROM에서 사용하는 레이저 빔(Laser Beam)은 DVD의 데이터를 읽어낼 만큼 가늘고 정밀하지 못하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DVD-ROM 드라이브에서는 CD-ROM의 데이터를 읽을 수 있는데, 이는 DVD-ROM 제작업체가 지원해야 하는 강제 조항은 아니지만, 대부분의 DVD-ROM 드라이브 제조업체가 기존 CD-ROM 사용자들을 고객으로 끌어들이기 위해, 정책적으로 지원하고 있습니다.

DVD-ROM 드라이브에 CD-ROM을 읽을 수 있도록 하는 방법에는 보통 2가지가 있는데, 첫 번째는 DVD-ROM 드라이브에 CD-ROM을 읽을 때 필요한 레이저 빔 파장을 가진 전용 렌즈를 추가로 설치하는 것이고 다른 한가지 방법은 렌즈 자체가 여러 파장을 가진 레이저 빔의 출력을 지원하는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