온라인 IT미디어 pcBee입니다.
오소링
오소링, 제작 기술의 바로미터
DVD 타이틀은 매우 복잡한 과정을 거쳐 생산되지만 크게 기획-인코딩-오소링-프레싱이라는 공정으로 압축될 수 있습니다.
DVD 타이틀의 품질은 기획 단계부터 마지막 포장 공정에 이르기까지 전 과정의 영향을 받습니다. 그러나 기술적으로 품질을 좌우하는 가장 중요한 과정은 인코딩과 오소링, 그리고 복제를 통해 대량 생산을 하는 프레싱(Pressing) 과정이라 할 수 있습니다.
이중에서도 오소링은 DVD 타이틀 제작의 핵심 과정입니다. 특히 지역코드 3으로 출시되는 한국영화 타이틀의 품질은 곧 우리나라 DVD 제작 기술의 바로미터(Barometer)라 해도 과언이 아닙니다.
다음은 DVD 타이틀이 제작되는 유기적인 전 과정을 순서도(DVD 테크 제공)로 단순화시킨 그림입니다.




① 판권 구입
판권 확보는 DVD뿐만 아니라 모든 영상물 제작의 시작입니다. 영상물등급위원회가 2002년 8월 DVD 심의 신청시부터 DVD 판권 원본 계약서 확인 작업을 신설했지만 여전히 시비가 발생하고 있어 판권을 구입할 때는 이중판권 여부를 면밀히 살펴야 합니다.

② 기획(Planning)
제작팀들이 모여 확보한 소스(구입한 작품)의 내용과 특성 등을 다각도로 체크하고 분석해 제작안을 내놓는 등 전체적인 제작 방향을 결정하는 핵심 과정입니다. 화면비, 오디오, 상영시간, 서브타이틀, 메뉴 구성, 스페셜 피처 등 타이틀의 기본 골격이 바로 이 단계에서 세워집니다. 또 영화의 챕터도 분류되고 서브타이틀의 외주 여부도 결정됩니다.

③ 비디오 & 오디오 소스 가공
양질의 타이틀은 양질의 소스에 달려 있습니다. 비디오 소스로는 디지털 베타캠(Digital Beta cam), 아날로그 베타캠, DVD, DV-6mm, DV-8mm, VHS 등이 사용되며 오디오 소스로는 CD, ADAT, DAT, DA88 등이 이용됩니다.
비디오 소스는 극장용 필름일 경우 DVD 화면에 맞게 텔레시네(Telecine) 과정을 거칩니다. 이때 화질의 열화가 없는 고화질의 마스터를 얻으려면 복사 필름이 아닌 원본 네가 필름으로 텔레시네를 해야 합니다.
오디오 소스는 5.1채널이 일반적이지만 오래된 영화들은 2채널 혹은 4채널로 제작된 경우가 많습니다. 이때는 5.1채널로 리마스터링해야 합니다. 이와 같은 과정을 통해 완성된 DVD 제작용 테입을 마스터 테이프라고 합니다.

④ 인코딩(Encoding)
인코딩이란 영상이나 음성 등 아날로그 신호를 디지털 신호(2진 부호인 1과 0)로 부호화하는 작업을 말합니다.
용량이 큰 영화 데이터를 디지털 매체에 담기 위해서는 압축이 필요합니다. 비디오의 원본 소스가 결정되면 화면비(4:3 혹은 16:9)를 결정하고 압축을 합니다. 이때 DVD는 고화질을 얻기 위해 MPEG-2 VBR(Variable bit rate) 기술을 사용합니다.
오디오 소스도 비디오 소스와 함께 인코딩하는데 DVD의 매력인 AC-3, 즉 돌비 디지털 5.1채널이나 DTS 등으로 변환합니다. 영화 속의 다양한 사운드를 각각의 채널별로 분리하고 편집해 준다는 말입니다. 이때 각 채널의 게인(Gain: 입력에 대한 출력비)을 잘 조절하는 작업이 중요합니다. 게인 조절에 실패할 경우 한 가지 예를 들면 빵빵한 효과음에 대사가 묻혀 영화 감상에 지장을 초래할 수 있습니다.
인코딩 작업은 DVD 타이틀의 품질을 결정해주는 매우 중요한 과정입니다.
디코딩 (Decording)
아날로그 데이터를 디지털 데이터로 압축하고 변환하는 과정을 인코딩(Encording)이라고 하고, 디코딩은 반대로 디지털 데이터의 압축을 풀어 아날로그 데이터로 바꾸는 작업을 말합니다.

⑤ 오디오 비디오 동기화
영상 시간에 오디오의 시간을 일치시키는 작업입니다.

⑥ 서브타이틀 & 메뉴 그래픽 작업
DVD는 최대 32개의 자막 지원이 가능합니다. 자체 혹은 외주 번역으로 번역된 자료는 화면에 입력할 수 있도록 하는 컴퓨터로 작업하는 빌딩(Building)과, 시작점과 끝점을 표시하는, 즉 자막을 사운드와 일치시키는 싱크(Sync: 동시성) 작업으로 진행됩니다.
서브타이틀 제작이 완료되면 사전에 기획된 컨셉에 따라 메뉴 그래픽 작업을 합니다.

⑦ 메뉴 작업
메뉴는 크게 배경과 부영상으로 구성되고, 하위 메뉴를 선택하기 위해 사용되는 최상위 메뉴인 루트(Root)를 비롯해 서브타이틀(Subtitle), 장면선택(Scene Selection), 오디오(Audio) 등으로 구분되어 제작됩니다. 배경은 동영상 메뉴나 스틸 메뉴로 제작됩니다. 최근 출시되는 타이틀의 상당수는 동영상 메뉴에 음성 정보도 가미되어 있습니다.

⑧ 오소링(Authoring)
가장 어렵고 복잡한 작업으로, 준비된 각각의 소스들(MPEG-2로 인코딩된 비디오 스트림, AC-3로 인코딩된 오디오 스트림, 메뉴 등)을 계획된 시나리오에 따라 명령과 속성 등을 부여해 하나로 연결(Multiplexing)하고 배열시켜 줍니다. DVD가 인터랙티브(Interactive)한 기능을 구현할 수 있는 건 바로 이 작업 때문입니다. 한마디로 최종 디스크의 이미지를 만들어 주는 작업입니다. 지역코드와 복제방지 기능 삽입 등도 이 과정에 포함됩니다.

⑨ 컴파일 & 모니터링(Compile & Monitoring)
오소링 후 완성된 파일의 이상 유무를 확인하기 위해 시뮬레이션할 수 있도록 컴파일을 하고, 컴퓨터 모니터 혹은 TV 화면으로 최소 3차에 걸쳐 검수를 합니다. 자체 검수는 물론 거래처에서도 검수를 하게 됩니다. DLT(Digital Linear tape)나 DVD-R에 저장하기 위한 최종 과정입니다. 모니터링이 완전히 끝나면 하나의 이미지 파일로 만들어 DVD-R과 DLT로 제작합니다.

⑩ 심의(deliberation)
영상물등급심의위원회에 심의를 신청하는데 DVD-R로 제출합니다. 이때 과도한 폭력성과 선정성 등 심의 규정에 걸려 문제가 발생할 경우 DVD라는 매체의 특성상 컴파일 전단계의 모든 과정부터 다시 제작해야만 합니다. 2002년 전에는 VHS 테입에 담아 심의를 받을 수 있었기 때문에 심의에 보류되어도 크게 문제가 되지 않았으나 DVD 완성품 심의로 바꾸면서 더욱 까다롭고 민감한 문제가 되었습니다.

⑪ 마스터링(Mastering)
심의를 통과해 DLT를 공장에 보낸 후 대량 복제를 위한 원판인 스탬퍼(Stamper)를 제작하는 공정입니다. 이 과정에서 나온 샘플은 마지막 검수를 거칩니다.

⑫ 복제(Replication)
계획된 수량만큼의 DVD를 찍어내는 작업입니다.

⑬ 인쇄(Printing)
복제를 통해 양산된 DVD-R에 디자인된 영화의 이미지나 글을 인쇄하는 공정입니다.

⑭ 포장(Packing)
DVD 전용 케이스에 완성된 DVD를 담아 포장하고 출하를 합니다.

출처:papaDV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