온라인 IT미디어 pcBee입니다.
HDTV 녹화영상 DVD-Video 타이틀 만들기(1)
1.HDTV 녹화영상을 DVD-Video로 만들기

DTV 를 즐기는 사람들의 불만은 하나같이 컨텐츠가 부족하다는 것이다. 때문에 쉽게 접하지 못한 컨텐츠의 방송 시간을 놓치기라도 한다면 HDTV 컨텐츠에 목말라하는 사용자들은 아쉬움에 사로잡히게 된다.
뿐만 아니라 이들을 두고두고 감상하고자 하여도 HD영상을 녹화할 수 있는 방법은 아직까지 진행형이라는 점에서 제약을 갖고 있다. HDD에 Transport Stream 을 그대로 저장하기도 하고, D-VHS 등을 구입하여 TAPE으로 보관하기도 하지만 비용적인 측면에서 쉽게 결정 내릴 수 있는 것은 아니기 때문이다.

 

HDTV 녹화영상을 DVD-Video로 만들기

HDTV를 즐기는 사용자에 따라 제 각각의 취향대로 영상을 즐기고, 나름대로 영상을 보관하고 있다. Transport Stream 그대로 HDD에 보관하거나 20Mbps 내외(약 2.5MB/s)의 용량을 절반이하로 다운시켜 저장하는 방법을 사용하곤 하는데, 후자의 경우 영상 포맷을 컨버팅하는 개념으로 WMV, DivX, VCD, SVCD, DVD 등 원하는 포맷으로 변환시키는 활용법이다.

이러한 활용에 있어 최근 DVD 레코더의 보급과 DVD-Video 만들기의 시도에 따라 HDTV 녹화영상을 DVD-Video 타이틀로 만다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고자 한다.
DVD로 만든 HDTV 녹화영상은 HDTV에 못 미치는 화질이겠지만, 일반화된 DVD 플레이어에서 쉽게 재생 가능하다는 장점과 노이즈 없는 깨끗한 영상으로 보관할 수 있다?나름대로의 장점을 제공하고 있다.

2.Transport Stream을 Program Stream으로

HDTV 수신카드로 캡쳐하는 HDTV 영상은 실제 디지털 전송되어 온 스트림을 단순히 저장한 것으로, 캡쳐라는 명칭을 쓰기에는 다소 무리가 있다. 저장된 스트림은 MPEG2 MP@HL (Main Profile @ High Level) Transport Stream 규격으로 실제 디스크에 저장되어 컨트롤 하는 일반적인 파일과는 구조적인 차이를 가지고 있다. 때문에 이를 일반 MPEG2 디코더를 통해 재생하기 위해서는 Transport Stream 을 Program Stream 으로 변환해주거나, 실시간으로 De-multiplex 작업을 통해 데이터를 컨트롤해야 한다.

여기서는 실시간으로 처리하는 작업이 아니라 파일을 재 엔코딩하는 작업이므로, 별도의 De-multiplex(이하 Demux) 가능한 프로그램을 통해 Transport Stream을 Program Stream 의 Element 로 구분 저장하여 활용하도록 할 것이다. 이때 비디오와 오디오를 저장하게 되면 오디오의 경우 AC3의 데이터를 그대로 사용하는 장점도 기대할 수 있다.

    ▶ 준비물

    Xmuxer 2.03 (Elecard. Inc) (http://www.elecard.com/download)
    AC3fix (Digital Digest Link : http://www.digital-digest.com)
    참고 : http://www.elecard.com, http://www.doom9.org

▲ Xmuxer 2.03을 실행, “Demuxer” 를 선택한다.

 

Demux 를 하기 위해 Xmuxer 2.03의 Demuxer 를 선택하도록 한다. 참고로 Xmuxer의 경우 Transport Stream 을 Program Stream 으로 변환할 수 있으며, 각각의 Element 를 분리하여 저장할 수 있다.

 

lec04.jpg

▲ “Open file” 을 선택하여 Demux 할 소스를 선택한다.

 

lec05.jpg

▲ “Prepare”를 선택하여 소스를 읽어온다.

 

lec06.jpg

▲ Transport Stream 중 원하는 Element를 선택한다.

참고로 녹화한 HDTV 영상에 따라 2개의 AC3 스트림을 갖는 것도 있으며, 하나의 AC3 스트림을 갖는 경우도 있다. 데이터가 있는 AC3 스트림을 선택해야 한다.

 

lec10.jpg

▲ 저장할 스트림이 설정되었다면 준비완료

저장할 스트림이 설정되었다면 준비작업은 완료가 된 상태이다. 참고할 것은 각 스트림 별 저장 파일명에 확장자를 언급하지 말고, 간단히 구분할 “비디오” 혹은 “오디오”등으로 구분하도록 한다.

 

lec12.jpg

▲ “Star”를 선택하여 Demux 작업 시작

 

lec13.jpg

작업이 끝나면 작업완료 메시지를 출력하여 상태를 알려준다. 우선적인 Transport Stream의 Demux 작업은 끝나게 된다.

lec14.jpg

작업이 완료되면 위와 같이 파일이 생성되었음을 볼 수 있다. 한글명을 제대로 지원하지 않기에 위처럼 저장에 문제가 있음을 볼 수 있다. 용량이 0으로 표기된 더미 데이터는 삭제하고, 실제 용량을 갖고 있는 파일의 이름을 변경하도록 한다.

lec16.jpg

재 엔코딩 과정을 거쳐야 하고 Element 저장된 각 파일의 구분을 위해, 비디오 확장자는 m2v 로 오디오 데이터의 확장자는 ac3 로 변경하도록 한다.

참고로 이렇게 작업한 각각의 파일은 MPEG2 MP@HL 의 비디오 파일과 AC3의 오디오 파일로 HD영상의 기본 구조는 그대로 가지고 있다. 이를 DVD로 변환하기 위해 TMPGEnc에서 재 엔코딩을 하도록 할 것인데, 별도의 툴을 통해 앞서 언급한 WMV, DivX, VCD, SVCD 등으로도 생성 가능하다.

출처:kben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