온라인 IT미디어 pcBee입니다.
캡션과 자막의 차이점

캡션(Closed Caption, CC)이란 NTSC 방식의 TV 신호에 문자를 인코딩하는 표준화된 방법입니다. 문자는 내장 혹은 외장 디코더를 통해 TV에서 보여집니다. 1993년 이후 미국에서 팔리는 13인치 이상의 모든 TV는 캡션 디코더를 내장하고 있습니다. 캡션은 DVD 뿐만 아니라, 비디오 테입, TV 방송, 케이블 TV 등에서도 사용될 수 있습니다.

캡션(caption)자막(subtitle)이라는 용어는 비슷한 의미를 가지고 있지만, 일반적으로 캡션은 청각 장애인을 위해 특별히 고안된 온 스크린 텍스트를 지칭하는데 반해, 자막은 대사의 직접적인 필사본 혹은 번역문을 지칭합니다. 캡션은 보통 말하는 사람의 바로 아래에 위치하며, 대사 외에 음향이나 음악에 대한 묘사도 합니다. Closed 캡션은 시청자가 그 기능을 활성화하기 전까지는 눈에 보이지 않습니다. Open 캡션은 외화의 자막과 같이 항상 보이는 것을 말합니다.

DVD에 사용된 캡션은 MPEG-2 영상 스트림에 의해 운반되며 자동적으로 TV에 신호가 보내집니다. DVD 플레이어는 캡션을 켜거나 끌 수 없습니다. 하지만, 자막은 DVD 밑그림(subpicture)으로 전체 화면에 오버레이됩니다. (기술적인 사항은 3.4 참조) 한 개에서 32개 까지의 밑그림 트랙이 문자나 그림을 영상 위에 보이게 할 수 있습니다. 이들 밑그림을 사용해 캡션을 제작할 수도 있습니다. NTSC 캡션과 자막을 이용해 제작된 캡션을 구분하기 위해 일반적으로 밑그림을 이용해 제작된 캡션은 "captions for hearing impaired"라고 부릅니다.

아직도 혼동된다면, 다음의 방법을 무조건 따라하시기 바랍니다. 캡션을 보려면 TV 리모콘에 있는 CC 버튼을 누르면 되고, 자막 혹은 자막으로 제작된 캡션을 보려면 DVD 플레이어 리모콘의 자막(subtitle) 버튼을 누르거나 디스크에서 제공하는 온스크린 메뉴를 사용하시기 바랍니다. 두 개의 자막이 서로 겹쳐질 수 있으므로 둘 다 동시에 켜놓지는 마십시요. 모든 DVD가 캡션이나 자막을 가지고 있는 것은 아니라는 것을 명심하십시요. 또한 어떤 DVD 플레이어는 캡션을 전혀 사용할 수 없습니다.

 

 

출처: http://dvdprime.intizen.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