온라인 IT미디어 pcBee입니다.
라이팅 방법 CAV, CLV, P-CAV, Z-CLV

라이터의 배속수를 보면 1배속부터 현재 48배속까지 고속화 되어가고 있습니다. 그럼 과연 40배속라이터나 48배속 라이터가 첨부터 끝까지 40,48배속을 라이팅을 할까요?

 답은 아닙니다.

라이터의 속도가 첨부터 끝까지 같은 속도인 것을 우리는 CLV라고 합니다. (CONSTANT LINEAR VELOCITY) 가장 좋은 방식입니다. 왜냐면 첨부터 끝까지 같은 속도로 저장하기 때문에 평균속도가 떨어지지 않겠죠.

그러나 시디의 물리적 특성상 이방식을 유지하기가 쉽지 않습니다. 왜냐면 시디는 안쪽면 부터 기록하는데 안쪽의 원은 작으나 바깥쪽으로 나갈수록 원이 커지게 됩니다.
즉, 안쪽면을 바깥쪽과 같은 속도로 기록하기 위해선 안쪽면 기록시 바깥쪽보다 훨씬 빠른속도로 기록을 해야 하기 때문이죠. 즉, CLV 방식으로 레코딩을 할경우 레코딩 속도는 CLV 즉 평행선을 그리겠지만 라이터의 모터회전수는 바깥쪽으로 나갈수록 점차 하향곡선을 그리게 될것입니다.

이 CLV 방식은 일부 라이터를 제외하곤 16배속까지 썼습니다.

라이터가 16배속을 넘어서면서 부터 안쪽면 기록시 매우 고배속으로 모터를 돌려야하는 기술적 한계에 도달하면서 CLV를 포기하고 摸?방법을 사용하기 시작합니다.
바로, Z-CLV 입니다. 여기서 Z는 ZONE을 나타냅니다. 즉, ZONE(구간)을 나누어서 기록하는 것입니다. 1분부터 몇분까지는 몇배속으로 CLV 또 중간은 몇배속으로 CLV..... 이렇게 구간을 나우어서 속도를 차등적용하는 방법입니다.
곡선이 아래와 같이 나타나겠죠.


.....................------C
..........--------B......
-------A..............

즉 계단식 모양을 하게됩니다. 이 방식은 그래프에서 볼수 있듯이 A배속을 그대로 유지해서 CLV곡선을 끝까지 갔을때와 위로 한단계씩 올라갔을때와의 속도가 얼마나 차이가 날까하는 생각을 가지게 됩니다. 곧 방식의 최대단점은 실제레코딩 속도가 느리다는 것입니다.
그러나 많은 수의 레코더가 이 방식을 채택하고 있습니다.

또 다른 고배속 레코딩 방식은 P-CAV 방식입니다. PATIAL-CAV의 약자로 기본적으로는 CAV(CONSTANT ANGULAR VELOCITY)로 최대배속까지는 CAV 방식을 사용하고 최대배속에 이르면 CLV 방식으로 레코딩 됩니다. 아래와 같은 그래프를 나타냅니다.

..........___
......../
....../
..../
../
/

그림은 잘못그려 일찌감치 최대배속을 나타내는 것으로 나오지만  실제로는 최대배속에 도달하는 시점이 레코딩 거의 끝부분입니다.
Z-CLV에 비해 빠른 속도를 자랑합니다. 사용하는 레코더가 많지는 않습니다.

마지막으로 48배속에 올라오면서 나타나기 시작하는 레코딩 방식인데. CAV라고 합니다. CONSTANT ANGULAR VELOCITY의 약자로 멈춤없이 계속 속도를 증가시키는 방식입니다.

......../
....../
..../
../
/

말그대로 한없이 속도를 올리는 방식입니다. 하지만 이 방식또한 최대배속에 도달하는것이 거의 끝부분이기 때문에 P-CAV와 무슨차이가 있을지 의문입니다. 거의 차이가 없을 것으로 생각됩니다.
이방식은 현재 48배속 이상의 드라이브가 채택하고 있습니다만,P-CAV와 별반 차이가 없기 때문에 P-CAV 방식의 48배속도 나오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