온라인 IT미디어 pcBee입니다.
[팁]구형 CD-ROM 드라이브 인식률 높이기

cd롬 이 갑자기 cd를 읽지 못하거나,튕기거나,오래된 시디롬이 있는데 너무 끊기거나 인식이 안되서 속상하신분들 보시면 되겠네요

일단 분해를 합니다.

그리고 렌즈부에 보면 저항이 있어요.없는 씨디롬은 없답니다..모든 cd롬에 존재하죠

랜즈 픽업 부분에 저항 하나 달려있습니다..아주 작은 저항인데,일자드라이버(안경드라이버추천)로 돌리면 돌아갑니다..

그 저항의 특성은 오른쪽으로 돌려줄수록 랜즈에서 나오는 레이져(빔)의 세기를 강하게 하는 특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너무 많이 씩 돌리지 마시고 처음 위치를 기억해 놓으시고 아주 조금씩(5도 정도) 돌려주시면서..

최적의 상태가 될때까지 돌려보세요...

최강의 cd롬이 탄생할것입니다..

옛날 씨디롬은 아직까지 사용하고 있다는.....물론 인식률 최상 수많은 cd롬을 살렸죠....낡고 허름한 것이라도여..그런후에 랜즈 클리너로 클리닝 해주시면 ok

참고로 이방법 자주해보시면 감이 오실겁니다..

많은 감을 필요로 하더군요.


자...이제부터 랜즈에 난 기스라도(작은기스에 한해) 그리고 담배에 묵은 누런 랜즈라도
픽업을 오버해서 가볍게 무시해줍시다~!!!!!!!!!

너무 오래되서 수명이 다한경우는 어쩔수없는거구요. 그래도 수명이 다했다고 생각되도 이방법 사용하면 대부분 살아나더군요.

 

 

사진 1에서 빨간표시로 동그라미 친부분이 가변저항 있는 기판(픽업 옆에 붙어서 세로로 세워져있는)입니다.

그리고 파란색 화살표가 가르키는 면에 가변저항이 있을것입니다..

그리고 사진2는 못찾는 분들이 계셔서 비슷하게 생긴 저항 그림을 올립니다.

나사머리만 붙어있는 저항이죠 대부분  참고로 이 저항은 아주 민감하기 때문에..아주 조금만 돌려줘도 반응합니다 

이 팁은 cd롬이 오래되서 인식을 잘못하거나,인식률이 잘되지 않는 롬에 한해 해당하는 팁입니다.

cd롬을 구입후...오랜세월 사용하면 cd롬 랜즈가 눈이 띠게 탁해 지더군요..

처음에는 진한 파란색 이었지만...시간이 오래가면 푸른빛이 약간 탁해지는걸 느낄수 있습니다.

오랜 시간이 지나서 여러 이물질이나 공기중에 누출되서 미세한 먼지나 얼룩 같은게 끼인거죠...랜즈클리너로 청소하면 탁한랜즈가 약간 푸른색을 더 띄게는 되나..

처음 구입했을때의 선명한 푸른색은 되지가 않죠....

그래서 탁해진 랜즈를 더 강한 레이져로 통과시켜서 원래 상태로 복구하는 원리입니다.

cd에 문제를 주거나 하지는 않습니다...이렇게 한 cd롬으로 같은 씨디 여러장을 오래전부터

지금까지 잘 듣고 있는걸로 봐서 말이죠..

많은 분들이 rw 지원되지 않는 옛날 저배속cd 플레이어를 억지로 이 팁을 사용해서 인식하게

하신거 같은데 그거는 저두 테스트 해보지 않아서 모르겠습니다

출처:파코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