온라인 IT미디어 pcBee입니다.
[정보]52x 이상의 고배속의 cd-rom이 출시됐을까요??

 

아래 cd-rw 기록배속 문제에이어 cd-rom두 사실 52배속 보다 고배속 cd-rom사용하시는분이 있을까요 52배속은 오래전에나왔죠 그이후.......왜 72배속이 보급화되지 않았을까요.사실 72배속 시디롬은 오래 전에 출시되었는데 말이죠..다음 기사.......내용입니다.

 

CD-ROM 드라이브의 고배속화

CD-ROM은 이제는 PC에서 빼놓을 수 없는 주변기기가 되었다. 이 CD-ROM 드라이브의 출시로 인해서 각종 소프트웨어 업체들은 자사의 소프트웨어를 고용량의 CD-ROM 디스크로 출시하고 있으며 이로 인해서 더욱 빠른 속도의 CD-ROM으로의 진화도 필연적인 과정이라고 할 수 있을 것이다. CD-ROM의 속도향상은 (일반적으로 우리가 몇 배속이라고 부르는 속도) 디스크를 회전시키는 스핀들 모터의 속도를 증가시키는 것과, 이에 대응할 수 있는 더욱 높은 파워의 Laser Diode와 상대적으로 빠른 회전속도 때문에 약해진 반사된 빛 신호를 더욱 잘 감지할 수 있는 Photo Detector를 필요로 하며 이를 구동하기 위한 더욱 진보된 드라이브 IC를 필요로 한다.

최초에 필립스가 컴팩트 디스크의 스펙을 제시했을 때 오디오 CD의 재생속도, 즉 1배속에 해당되는 디스크의 회전속도는 150 RPM이었다. 그리고 CD-ROM 드라이브가 진화를 거듭하면서 현재 대중화되어 있는 고배속 CD-ROM 드라이브인 48x의 경우 150x48 = 7,200 RPM에 해당되는 엄청난 속도를 보이게 된다.

고배속화로 인한 문제점

가장 큰 단점으로는 고회전의 스핀들 모터로 인한 소음/진동과 발열을 들 수 있을 것이다.

이를 해결하기 위한 방법으로 기존 CD-ROM 드라이브는 32배속을 넘어가면서 ABS(Auto Ball Balancing System)이나 Vibration Canceler (Dynamic Absorber)등의 진동/소음을 줄이기 위한 기구적인 장치를 추가하게 되었다. 더욱이 기존 CD-ROM 드라이브에서 제시하는 48X는 디스크의 최 외주를 읽을 때 최대 가능한 속도일 뿐이지 디스크 전체적인 부분에서는 속도는 이 보다는 훨씬 낮은 속도를 보이며 전체적으로 평균 전송속도는 이 보다 낮은 30배속 정도를 보이는 것이 일반적이다.
또한 진동/소음의 기계적인 한계 때문에 현재보다 더욱 높은 배속의 CD-ROM의 구현은 매우 어려운 단계에 도달하기도 한 것이다.
그렇다면 이와 같은 고배속화를 구현하면서도 일정한 배속을 유지하고, 또 소음/진동/발열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방법은 어떤 것이 있을까?

지난 1997년 네덜란드의 Zen Research 란 연구 기관은 TrueX란 기술을 발표하기에 이르렀다.

TrueX Technology

기존 CD-ROM 드라이브들이 1개의 빛을 쏘아서 디스크의 피트(Pit) 유무에 따라서 반사되는 신호를 이용한 것에 비하여 Zen이 제시한 방법은 여러개의 Multi Beam을 여러 트랙에 쏘아서 한번에 많은 트랙을 읽어들이는 방법이다.

즉 이론적으로는 1배속으로 회전하는 CD-ROM 드라이브에 Zen의 TrueX 기술을 채용한 멀티빔 방식을 적용할 경우 사용하는 빛의 개수, 예를 들어 10개의 빔을 사용한다고 하면 최고 10x의 속도를 150RPM의 회전속도에서도 구현 가능하다는 것이다. 즉 소음/진동/발열과 배속의 한계를 제한시키는 스핀들의 속도를 낮추면서도 훨씬 더 높은 데이터 전송율이 가능하게된다.

현재 Kenwood의 CD-ROM 드라이브에만 독점적으로 적용되는 Zen Research의 이 기술은 7개의 Beam을 사용하고 있으며 이로서 저속의 스핀들 모터에서 현재 일반적인 CD-ROM의 최고 속도인 50배속을 압도하는 72배속의 속도를 보여준다.

위내용은...KENWOOD 72X CD-ROM Drive 리뷰기사에서 일부 인용한 내용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