온라인 IT미디어 pcBee입니다.
동영상 화면 일부 잘라내거나 자막 입히기
보통 동영상엔 저작권 등을 나타내는 배너가 포함되어 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배너 삭제 후 재배포는 저작권 침해로 곤란하겠지만, 개인 용도로 쓸 때 배너만 보기 싫어 삭제할 필요가 있을 수 있는데요.

원 영상을 유지하면서 배너를 제거하려면 Adobe 프리미어와 같은 소프트웨어로 프레임별로 장면들을 추출한 뒤 포토샵같은 프로그램으로 영상처리를 해서 다시 동영상으로 인코딩하면 되겠지만, 너무나 많은 시간과 노력이 들어 이렇게 하실 분은 없겠지요.

동영상 중의 특정 프레임에만 배너가 있거나, 동영상 내내 화면 가장자리에만 배너가 있을 경우엔 아래 프로그램으로 해결 가능합니다.

버츄얼덥과 TMpgEnc는 동영상 처리 프로그램입니다.
여기에 제가 쓰는 것 말고도 훨씬 많은 기능이 있으니, 천천히 살펴보세요.
각각의 홈페이지는 아래와 같습니다.
http://www.virtualdub.org/index
http://www.tmpgenc.net/

버츄얼덥의 crop기능을 사용하면, 배너가 가장자리에 있고 충분히 작을 경우, 배너 부분만을 잘라낸 동영상을 만들 수 있습니다.

버츄얼덥의 플러그인 중 subtitler라는 자막삽입 툴을 받아 이용하시면, 문자로 이루어진 간단한 배너를 삽입하실 수 있습니다. 물론, 폰트 종류, 크기, 색상, 투명도, 위치, 타이밍 등 영화자막 처리도 가능한 기능입니다.

이 기능을 이용해서, 자막 파일 없이 영상에 자막이 입혀진 Divx 파일을 만드는 것도 가능하죠. Divx를 (S)VCD나 DVD로 구울 때 유용한 기능입니다.

TMpgEnc는 직접 관련은 없을 수도 있지만, 동영상 포맷 변환 등에 유용하므로 같이 소개합니다. 동영상을 (S)VCD나 DVD로 구울 때 역시 유용한 툴입니다.

자세한 사용법은 다소 복잡하므로 직접 홈페이지를 참고하세요. 그리 어렵지는 않고, 검색해보시면 국내에서도 쉽게 설명 싸이트 몇 개를 찾을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