온라인 IT미디어 pcBee입니다.
용량 큰 DIVX 원하는 크기로 잘라서 보자
1. 용량큰 DIVX 자르기

가끔 인터넷 상에서 다운로드 받은 DIVX(DVD RIP)의 용량이 시디 한장 용량보다 커서 레코딩하지 못한 경우가 있으셨을 겁니다. 당연히 오버버닝이나 800MB 미디어를 사용하면 레코딩이 가능하지만 오버버닝이 지원되지 않는 CD-R/RW 드라이브를 사용 중이시거나 CD-R 미디어 보다는 CD-RW 미디어를 자주 사용하시는 분들에게는 항상 골치거리죠. 오늘은 이렇게 용량이 큰 DIVX를 내가 원하는 적당한 크기로 자르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이번 강좌에 사용될 소프트웨어는 VirtualDub v1.5.1(Build 155654)입니다. 준비물이 없으신 분은 아래의 URL에서 해당 소프트웨어를 다운로드 받으시면 됩니다.

우선 가장 중요한 준비물로는 자르고자 하는 DVIX(DVD RIP) 동영상 파일이죠. 강좌에 쓰일 파일의 용량은 791MB(829,629,290 바이트)라고 나오네요. 동영상 파일의 준비가 완료되었다면 Unified Codecs Pack와 VirtualDub을 다운로드받아 설치합니다.

설치가 완료되었자 하는 DIVX 파일을 불러오기 위해 매뉴에서 File | Open video file...를 클릭합니다.

Open video file 창이 열리면 DIVX 파일이 있는 디렉토리로 이동하여 해당 파일을 선택한 후 열기 버튼을 클릭합니다.

해당 DIVX 파일을 불러왔다면 위와 같이 매뉴에서 Video | Direct stream copy를 선택합니다.

마찬가지로 매뉴에서 Audio | Direct stream copy를 선택합니다. 이제 동영상을 자르기 위한 모든 설정이 완료되었습니다. 너무 간단한가요 ? ^^;

그렇다면 이제 자르고자 영역을 설정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메인윈도우의 아래 부분에 보시면 트랙바가 보이실 겁니다. 자르고자 하는 DIVX의 처음 시작 영역 부분을 트랙바를 이동시키고 트랙바 아래에 있는 기능버튼 중에 가장 마지막 부분에 있는 <_ 버튼을 클릭합니다. ( 이미지에 표시되어 있는 숫자 순서대로 따라 하시면 됩니다 ^^; )

처음 시작 영역의 설정을 마쳤다면 이제 DIVX의 마지막 영역 부분으로 트랙바를 이동시키신 이후 마찬가지로 트랙바 아래에 있는 기능버튼 중에 _> 버튼을 클릭합니다. 그럼 트랙바에 남색으로 영역이 설정되어 있을 겁니다. 바로 자르고자 하는 영역을 표시하는 것입니다.

모든 영역 설정이 끝났다면 매뉴에서 File | Save as AVI...를 클릭합니다.

Save AVI 2.0 File 창이 열리고 저장하고자 하는 DIVX의 파일명을 설정한 후 저장 버튼을 클릭합니다.

VirtualDub Status 창이 열리고 DIVX파일의 저장 상태를 표시해 줍니다. ( 참고로 시스템에 따라 다소 차이가 있겠지만 파일을 저장하는데 걸리는 시간은 5분 내외입니다. - 이 정도면 쓸만하죠 ^^ )

파일의 저장이 완료되면 설정한 파일명으로 DIVX 파일이 생성되었습니다.

 

 

저장된 DIVX 파일의 용량을 보시면 547MB (573,931,520 바이트)라고 되어 있습니다. 이제 어느 미디어에도 저장할 수 있겠죠.

위와 마찬가지의 방법으로 나머지 부분을 DIVX로 만들어 보았습니다. 한 개의 DIVX파일이 두 개의 DIVX파일로 잘렸네요. ^^; 사실 한번보고 말 영화라면 아깝게 CD-R 미디어를 사용하시는 것보다 파일을 잘라 CD-RW 미디어를 사용하는 것이 용이하겠죠. 당연히 미디어를 변경해야 하는 번거로움이 있지만요. 다음시간에는 잘려진 DIVX파일들을 하나로 다시 합치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그럼 오늘 하루도 좋은 하루되세요.

출처 : www.cdrinf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