온라인 IT미디어 pcBee입니다.
윈도우 창 조절 버튼이 이상해요
윈도우 창 조절 버튼이 변하는 원인은 두가지입니다.
먼저 윈도우 폰트캐시 파일에 문제가 있거나 인터넷 익스플로러로 일본 사이트 접속시 글꼴이 제대로 보이도록 설치하는 일본어 폰트 파일이 제대로 설치되지 않았을 경우인데 첫 번째 원인으로 문제가 발생했다면 시스템을 재부팅하여 부팅초기에 Starting Windows 98... 메시지가 나올 때 <F8> 키를 눌러 부팅메뉴에서 3번 'Safe mode'를 선택하여 안전모드로 부팅을 합니다. 그런다음 다시 시스템을 정상적인 윈도우로 재부팅하면 해결이 되는데 해결이 되지 않는다면 시스템 재부팅시 'Command prompt only' 나 'Safe Command prompt only'를 선택하여 클린부팅을 합니다.
도스 프롬프트에서 C:Windows 아래의 ttfcache 파일을 삭제하고 재부팅을 하면 문제가 완전히 해결됩니다.
이상과 같이 해도 창조절 버튼이 정상으로 돌아오지 않는다면 두 번째 원인에 해당되는 경우 입니다.
이럴 때는 마찬가지로 시스템 구동시 <F5> 키를 눌러 안전모드로 부팅한 후, 제어판의 글꼴 아이콘을 클릭합니다.
나열되는 폰트파일 중 MS gothic.TTC 파일을 찾아 삭제하고 재부팅하면 문제가 해결됩니다. 하지만 이런 방법으로 문제를 해결하면 앞으로 일본 웹 사이트를 접속할 때 일본어 폰트는 깨진 상태로 나타나게 됩니다. 일본어 웹 사이트에서 글꼴이 깨지는 현상을 방지하려면 사이트에 접속할 때 자동으로 설치되는 일본어 파일을 설치하지 말고 마이크로 소프트의 다운로드 사이트에서 일본어 IME 파일을 다운받아 설치해주면 됩니다.
웹사이트에서 자동으로 설치되는 파일이 시스템을 구동시킬 때 여러 가지 문제의 원인이 될 수 있으므로 설치할 때 주의를 하는게 좋습니다. 특히 일본어에 관련된 파일은 설치하지 않는게 좋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