온라인 IT미디어 pcBee입니다.
레코딩 방식에 관하여(1)

1.파일체계

 

ISO 9660
ISO 9660은 국제 표준 협회 (International Standards Organization)에서 1994년에 발표한 일반적인 데이터형식이다. 그후에 널리 사용되면서 표준으로 정해졌으며 PC의 도스/원도우즈 환경에서 데이터 CD의 표준 형식이 되었다.
앞에서 설명한 레드북, 열로우북, 그린북 등의 규격과 달리, ISO9660은 CD의 물리적인 데이터 형식을 정의하고 있지 않다. ISO 9660에는 CD에 저장되는 파일의 구조와 논리적인 형식에 관해서 정의하고 있다. 이것은 CD의 트랙과 섹터를 어떻게 위치시킬 것인지 정의하는 표준이다.

현재 사용하고 있는 대부분의 CD형식은 ISO9660을 확장한 것으로 대부분의 장치에서 읽을 수 있다. 컴퓨터에서 ISO9660으로 제작된 CD를 읽기 위해서는 각각의 운영체계에 맞는 소프트웨어 제어기(Driver)를 사용해야 한다.

MS-DOS의 경우, 마이크로소프트에서 개발한 MSCDEX를 통해서 ISO9660을 인식할 수 있고 매킨토시에서는 HFS를 사용한다.

ISO 9660 레벨1
ISO 9660 레벨1은 도스의 파일형식(8+3)을 따르고 있으며, 디렉토리는 8단계까지만 허용한다. 파일명에 A∼Z까지의 문자를 사용할 수 있고 특수문자(빈칸, -, =, +, ~ 등)는 사용할 수 없다. 또한, 멀티세션에서 동일한 파일명이 존재할 때(파일버전번호)는 세미콜론(;)으로 이름을 구분한다

ISO9660 레벨2
긴 파일명과 32단계까지 디렉토리를 지원한다. 그러나 도스와 기타 운영체계에서는 지원하지 않는다

ISO9660 레벨3
레벨 1/2에 있던 제한은 없어졌지만 8단계 이하의 디렉토리를 제한하고 있으며, 패킷라이팅 소프트웨어에서 파일을 멀티패킷으로 레코딩할 때 사용한다.


RRIP(Rock Ridge Interchange Protocol)
유닉스 계열의 운영체계를 사용하는 컴퓨터나 매킨토시에서 사용하는 파일체계는 ISO9660에서 정한 규격보다 자유도가 높아서, 긴 파일명을 사용하거나 디렉토리의 제한을 벗어나는 경우가 많았다. 이런 경우를 위해서 유닉스에서는 사용할 수 있는 ISO9660의 확장안을 만들었는데 , 이것을 RRIP(Rock Ridge Interchange Protocol)규격이라고 한다.

오늘날의 많은 CD는 ISO9660 표준을 따르지 않고 있다. 예를 들어 8단계 이상의 디렉토리는 아주 보편적으로 사용이 되며 ISO9660 표준을 벗어나는 문자도 파일명으로 사용한다.

물론 이런 CD는 구형 CD-ROM 드라이브에서 사용하는 MSCDEX에서 문제를 일으킬 수도 있다. 일반적으로 ISO 표준을 벗어나는 형식으로 레코딩하는 것이 가능하더라도 유닉스, 매킨토시 등에서 사용할 예정이라면 ISO9660 표준을 따르는 것이 좋다.

줄리엣(Joliet)
ISO 9660의 제한 때문에 현재의 운영체계는 아주 제한적인 파일 체계를 가지고 있다. 마이크로소프트사와 애플이 원도우즈95와 매킨토시 운영체계에서 사용하는 ISO9660 파일체계에 관한 확장안을 독점적이고 개별적으로 정의했기 때문이다. 이런 확장안은 운영체계 전용으로 고안되었으므로 다른 시스템이나 운영체계에서는 CD를 전혀 읽을 수 없었다.

마이크로소프트의 CD 레코딩 규격(줄리엣으로 알려진 ISO9660 파일체계)은 64까지의 유니코드 파일명을 허용하고 있다. 모든 줄리엣 CD는 사실 두가지 파일체계를 포함하고 있다. 하나는 ISO9660에 따라서 다른 시스템과 완전한 호환성을 가지는 것이고, 다른 하나는 줄리엣 형식으로 원도우즈95에서만 읽을 수 있는 것이다.

로미오(Romeo)
로미오 표준은 128자까지 파일명을 쓸 수 있으며 유니코드도 지원하지 않는다. 그리고 도스와 원도우즈 환경에서는 8+3형식으로 표시되고 8자까지 동일한 파일명이 있으면 첫 번째 파일만 보여 준다. 로미오 표준은 원도우즈95와 NT에서 사용가능하고 파일명이 31자를 넘지 않는다면 매킨토시에서도 인식이 된다.

 

 

2.DAO와 TAO

 

 

DAO(Disk At Once)
가장 기본이 되는 레코딩 방식으적인 방법이다. DAO로 만든 CD는 하나의 세션으로 구성되고 레이저를 중단하지 않고 처음부터 끝까지 계속적으로 레코딩한다.
DAO로 레코딩하게 되면 공CD의 사용하지 않은 영역이 있을지라도 데이터를 추가할수 없다.이것은 세션을 추가할수 없기 때문에 DAO 모드는 때때로 싱글 세션(Single Session)이라고 한다.
DAO 방식에서는 PQ 채널 사이의 갭을 완벽하게 복사할 수 있기 때문에 오디오 CD,비디오 CD,게임기 CD등을 만들 때 유용하고, 만약 오디오 CD를 DAO 방식으로 제작하지 않으면 각 트랙 사이에 2초의 갭이 자동으로 생기게 된다. 특히, 게임기 CD를 백업할 때에는 반드시 DAO방식을 이용해야 한다.

< DAO 방식으로 레코딩 될때 >

TAO(Track At Once)
실제로 가장 많이 사용하는 레코딩 방식으로 한번에 하나의 트랙만 디스크에 데이터를 기록하는 방법이다. 나중이리도 디스크상에 충분한 공간이 남아있다면 트랙들을 추가할 수 있다. 이로 인해서 TAO 모드를 멀티세션이라고 하기도 한다.기록 방법 자체는 멀티 세션과 비슷하지만 레코딩 후의 논리 블록은 DAO 방식과 비슷하다. 이 방식에서는 먼저 하나 이상의 트랙이 Program 부분에 레코딩 되고 나서 Program 부분의 레코딩이 끝난 후에 닫는(closing) 과정에서 Lead In의 TOC 부분이 기록되고, 다시 Lead Out 부분이 만들어진다. Program 영역의 트랙에 관한 정보는 일단 PMA 부분에 기록된 다음, 닫는 과정에서 TOC 부분으로 옮겨지게 된다. 그러나, 모든 트랙이 한번에 레코딩 되어야 하는 것은 아니고 닫아주기 전까지 연속적으로 레코딩이 가능하다. 이렇게 닫기 전에 기록된 음악 트랙은 일반 CD 플레이어나 CD-ROM 드라이브에서 재생할 수 없지만 CD 레코더에서는 읽어낼 수 있다.
TAO 방식의 레코딩에서는 레이저 빔의 세기가 일정하게 처음부터 끝까지 유지되지 못하고 중간 중간에 끊어지므로 마스터링(원본 제작)용으로는 사용할 수 없다. 또한 일부 레코더에서는 CD를 레코딩할 때 TAO 방식으로만 제작할 수 있고, 일반적으로 멀티 세션 CD는 TAO 방식으로 제작한다. TAO로 레코딩할 때에는 모든 트랙이 개별적으로 레코딩되고 DAO 방식으로 레코딩하는 것과 별다른 차이점은 없다. 그러나, 오디오 CD를 TAO로 레코딩하게 되면 레코더에서 자동으로 각 트랙 사이에 2초의 갭을 추가하게 된다

< TAO 방식으로 레코딩 될때 >

첫 번째 트랙
두 번째 트랙
TAO
DAO
CD-ROM
AUDIO
2-3초
2초
CD-ROM
CD-ROM
2초
2초
CD-ROM
CD-ROM XA
3초
3초
CD-ROM XA
AUDIO
2-3초
2초
CD-ROM XA
CD-ROM
3초
2초
CD-ROM XA
CD-ROM XA
2초
3초
AUDIO
AUDIO
2초
0초
AUDIO
CD-ROM
3초
3초
AUDIO
CD-ROM XA
3초
3초

SAO(Session At Once)
SAO는 쉼없이 한번에 각 세션을 쓸때 사용한다. 디스크에 추가로 데이터를 넣을 공간이 있다면, 나중에 세션을 추가할 수 있다.

< SAO 방식으로 레코딩 할때 >

 

3.싱글세션

 

싱글세션(Single Session)
싱글 세션은 하나의 세션으로 모든 데이터를 포함하고 있는 것을 말한다. CD의 모든 트랙이 레코딩되면 Lead In과 Lead Out을 거쳐서 CD를 닫게 된다. 그리고, 싱글 세션으로 닫은 CD에는 더 이상 다른 데이터를 추가할 수 없다.

싱글 세션 CD의 구조
Lead in(TOC)
Track 1
Track 2
......
Track N-1
Track N
Lead out

4.멀티세션


멀티세션(Multi Session)
멀티 세션은 여러 개의 세션으로 구성되는 CD를 말한다. 각 세션의 레코딩이 끝나면 일반적인 CD-ROM 드라이브에서 즉시 데이터를 읽을 수 있는데 멀티 세션은 포토 CD에서 필요할 때마다 사진을 추가하기 위해서 고안되었다.
멀티 세션에서는 각 세션마다 독립된 Lead In과 Lead Out을 만든다. 그래서, 한 세션의 레코딩이 끝날 때마다 13.5MB의 공간이 소모된다. 그리고, 한 세션에는 적어도 300섹터 이상의 데이터가 저장되어야 하지만, 실제로 한 세션에 50MB 이하의 데이터를 담는 것은 낭비이다. 결국, 멀티 세션 레코딩 방식을 이용하려면 충분한 양의 데이터를 모아서 제작하는 것이 좋다.

Lead in
Track 1
Track 2
......
Track N-1
Track N
Lead out
세션 1
Lead in
Track 1
Track 2
......
Track N-1
Track N
Lead out
세션 2
멀티 세션에는 멀티 볼륨 멀티 세션과 링크 멀티 세션의 두 가지 방법이 있다.

멀티 볼륨 멀티 세션 방식은 각 세션이 독립적이고 새로운 세션은 이전에 레코딩된 세션과 연결되지 않으므로 마치 하드 디스크에서 여러 파티션을 사용하는 것에 비유할 수 있다. 그러나, 대부분의 CD-ROM 드라이브에서는 가장 최근의 세션 이외에는 읽지 못한다.

멀티 볼륨 방식은 일정한 주기를 두고 백업을 하거나 새로운 버전의 프로그램을 갱신하여 저장하고자 하는 경우에 적합하다. 즉, 구형의 데이터는 필요 없고 최신의 데이터만 필요한 경우에 사용하면 적합하다. 멀티 볼륨 멀티 세션 방식으로 레코딩된 CD의 모든 세션 내용을 살펴보기 위해서는 특별한 CD-ROM 드라이브가 필요하고 현재 일부 레코딩 소프트웨어만이 멀티 볼륨 멀티 세션 CD를 읽을 수 있는 장치 제어기를 제공하고 있다.

링크 멀티 세션 방식은 더 많은 기능을 제공한다. 데이터는 서로 다른 세션에 서로 다른 시간에 기록되지만 각 세션의 데이터에 대한 정보는 계속 개정되므로 이전 세션에 있는 데이터도 읽어낼 수 있다. 새로운 세션이 레코딩될 때 이전 세션에 대한 정보를 모두 읽어서 여기에 새로운 세션에 대한 정보를 추가하는 방식을 사용하므로, 새로운 세션의 Lead In 부분에 읽어들인 TOC 내용을 저장한다. 이 때, 원하지 않는 파일이 있다면 파일을 삭제하면 되고, 갱신된 새로운 세션의 TOC에 있는 ISO 9660 파일 디렉토리에서 이 파일에 대한 정보가 나타나지 않으므로 실제 사용할 때에는 파일이 삭제된 것처럼 보인다.

만약 새로운 세션에 있는 파일 이름이 그 전의 세션에 있는 파일 이름과 같으면 이전 파일을 덮어쓸 것인지 묻는다, 만약 덮어쓴다면 새로운 파일을 색인(Index)에 추가해서 이전 파일이 실제 CD에 있지만 색인에서 지워졌기 때문에 삭제된 것처럼 보이는 것입니다. CD에 더 이상의 용량이 남아 있지 않거나 CD를 고의로 닫게 되면 최종적으로 TOC가 기록되고 더 이상의 레코딩을 하지 못한다. 이렇게 기록된 멀티 세션 CD는 멀티 세션을 지원하는 CD-ROM 드라이브에서 사용할 수 있고 마치 하나의 세션으로 만든 CD를 읽는 것과 똑같이 사용할 수 있다.

멀티 세션은 CD에 데이터를 기록한 후에도 추가나 제거가 가능하지만 멀티 세션을 사용하기 위해서는 약간의 손해를 감수해야 하는데 한번의 세션을 기록할 때마다 13.5MB 공간의 Lead In과 Lead Out을 소모한다. 멀티 세션 CD는 일반적으로 다른 CD에 비해서 인식에 문제가 발생할 가능성이 많으므로 혼자서 사용하기 원하는 경우나 특별한 경우가 아니면 사용하지 않는 것이 좋다.

출처:hwlab