온라인 IT미디어 pcBee입니다.
Padus DiscJuggler 완벽 가이드(2)
3.Advanced 패널
Advanced 패널
이 패널에서는 일반적인 CD 복사 과정에서 사용되지 않는 항목들을 변경하거나 지정할 수 있다. 여기서 설정한 모든 값은 새로운 작업 문서를 만들 때마다 기본값으로 설정된다. 그래서, 특별한 용도의 복사 작업이 아니라면 일부러 이 패널의 항목을 변경할 필요가 없다.
Temp
CD 레코딩에서 가장 문제가 되는 것은 원본 CD를 CD 레코더의 속도와 같거나 또는 더 빠른 속도로 일정하게 읽어들여서 버퍼를 통해 레코더로 전송해야 한다는 사실이다. 이 조건이 충족되지 못하면, CD 레코더에서 가장 흔한 문제인 버퍼 언더런이 발생하고 레코딩이 중단되며, 공 CD는 제대로 사용할 수 없게 된다.

일반적으로, 하드디스크는 CD-ROM 드라이브보다 10배∼15배 이상 빠르다. 그래서, 대부분의 레코딩 작업은 원본 CD를 직접 읽어들이지 않고 하드디스크에 이미지 파일 형태로 저장한 다음, 이 이미지 파일을 레코더로 전송한다.

이렇게 CD를 한번에 이미지 파일로 만들어 하드디스크로 저장(caching)하려면, File name 영역에 이미지 파일의 드라이브와 디렉토리, 파일 이름을 지정해주면 된다. 파일과 디렉토리 이름은 직접 입력할 수도 있고 옆에 있는 Browse... 단추를 사용할 수도 있다. 만약 제대로된 파일 위치와 이름을 지정하지 各만?저글러에서 기본적으로 지정되어 있는 디렉토리와 파일 이름이 사용된다.

레코딩이 끝나면 저글러에서 사용된 이미지 파일은 자동으로 삭제된다. 그러나, 작업을 시작하기 전에 Don't Delete after Write 상자를 선택해두면, 이미지 파일을 삭제하지 않고 하드디스크에 그대로 남겨둘 수 있다. 이 기능은 같은 CD를 여러 번 복사할 때 유용하다.

ISRC and UPC
책에서 사용되는 ISBN 코드와 마찬가지로, ISRC(International Standard Recording Code)는 숫자/문자로 구성된 음악 트랙 구분용의 12자리 고유 번호이다. 그러나, ISRC는 ISBN과 달리 잘 사용되지 않으므로 현재까지 제작된 전 세계의 CD 중에서 겨우 1% 정도만이 ISRC를 채택하고 있다. 그래서, 특별한 경우가 아니라면 이 항목을 선택하지 않아도 된다.

UPC(Universal Product Code)는 CD를 구분하기 위해서 사용되는 13자리 숫자 코드로, UPC/EAN 바코드 표준을 따른다. UPC도 ISRC와 마찬가지로 현재까지 제작된 오디오 CD에는 거의 사용되지 않고 있다.

ISRC나 UPC는 거의 사용되지 않고 해독 시간도 상당히 소요되며 CD-ROM 리더 중에서 ISRC나 UPC를 읽어들일 수 있는 기능을 지원하는 제품도 많지 않다. 또한, 국내에서는 이런 형식을 사용한 CD를 찾아보기 어렵다. 따라서, ISRC나 UPC 코드를 반드시 복사해야 하는 경우가 아니라면 이 항목을 빈칸으로 남겨두는 것이 좋다.

Scan gaps/indexs
인덱스는 트랙 내에서 코드를 구분하는 역할을 한다. 그러나, 팝이나 대중 음악에서는 인덱스가 거의 사용되지 않고, 대개 클래식, 오페라 등에서 중간 중간에 사용되는 경우가 일반적이다. 이처럼 인덱스가 잘 사용되지 않는 이유는 인덱스 포인트 목록(index point list)이 TOC에 기록되지 않기 때문이다. 따라서, 인덱스 포인트를 판독하려면 CD의 전체 내용을 읽어들인 후에 인덱스 구조 전체를 재구성해야만 하므로 매우 빠른 속도의 리더에서도 몇 분 이상의 시간이 소요된다.

저글러는 인덱스 포인트 검색 작업을 수행하기 위해 독특한 기법을 사용한다. 그래서, 12배속 이상의 CD-ROM 리더일 경우 CD 전체의 인덱스 구조 해독에 1분 정도 소요된다. 그러나 대부분의 CD-ROM 리더나 일반적인 CDP(CD Player)에서 인덱스 포인트를 지원하지 않는다.

Retrieve Indexes는 기본적으로 공란이며 복사할 원본 CD가 인덱스 포인트를 지원하는 경우에만 선택하면 된다. 이 항목 역시 레코더나 리더 중에서 하나라도 이 기능을 지원하지 않으면 사용할 수 없다.

RW
R-W 서브코드는 CD의 모든 섹터마다 논리적으로 추가되는 96바이트의 사용자 데이터이다. 이것은 원래 CD-G에서 간단한 텍스트나 16색/256색(CD-G 버전에 따라 다름) 그래픽을 수용하기 위해서 고안된 것으로, 오디오 트랙 재생 시에 이 텍스트나 그래픽을 화면에 표시하도록 되어 있다. 그러나, RW 서브코드를 도입한 CD의 수도 ISRC나 UPC와 마찬가지로 매우 적고 RW 서브코드 판독 기능이 지원되는 리더와 레코더도 많지 않다. 더구나, 블록마다 96바이트의 데이터를 처리하기 위해서 서브코드까지 복사하게 되면 전체적으로 4% 정도의 저장 공간이 소모되므로 특별한 경우를 제외하고는 사용할 필요가 없다. 현재, RW 서브코드를 이용하는 CD-ROM으로는 가사를 저장하고 있는 노래방 CD밖에 없다. 또한, 레코더나 리더 중에서 하나라도 이 기능을 지원하지 않으면 이 항목 자체를 사용할 수 없다.

 

4.Action/Method 패널

주 화면의 오른쪽 상단을 차지하는 이 패널은 CD 복사 작업을 관리하는 기능을 제공한다. 또한,읽기/쓰기 속도와 복사 방법 등을 지정할 수 있다.

■ Action
리스트 상자를 통해서 6가지 복사 방법을 선택할 수 있다.

Write
확인 과정을 거치지 않고 바로 레코딩에 들어간다.

Verify
원본과 비트 단위로 비교 확인만 한다.

Write and Verify
레코딩 작업을 마친 후에 비트 단위로 원본과 대조해서 동일하게 복사되었는지 확인한다.

Test
레코더의 쓰기 모드가 아니라 읽기 모드로 변환해서 쓰기 작업을 수행하고 시스템이 레코딩 작업을 수행하기에 적합한지 안정성이나 성능을 확인한다. 소요 시간은 쓰기 작업을 실제로 수행할 때와 같다.

Test and if OK, Write
완전한 확인 과정을 거쳐서 오류가 전혀 발생하지 않는지 확인하고 나서 복사 작업을 시작한다.

Test and if OK, Write and Verify
완전한 확인 과정을 거쳐서 오류가 전혀 발생하지 않는지 확인하고 나서 복사 작업을 시작한다. 작업이 끝나면 원본과 비트 단위로 비교 검증하는 과정을 거친다.
■ Copies
사용중인 레코더수보다 많은 CD를 제작하려고 할 때 복사하고자 하는 CD의 수를 지정한다. 이 값이 레코더의 수보다 적으면 무시된다. 그렇지 않으면, 복사 작업이 끝날 때마다 지정된 수만큼 새로운 공 CD를 삽입하도록 요구하는 메시지가 나타납니다. 예를 들어, 사용중인 레코더가 2대이고 6장의 CD를 제작한다고 가정하면 다음과 같이 된다.
 
복사한 수량
제대로 복사된 수량
오류가 발생한 수량
첫 번째
레코더
2
2
0
2
두 번째
레코더
2
1
1
3
세 번째
레코더
2
2
0
5
네 번째
레코더
1
1
0
6
저글러는 멀티레코딩을 지원한다. 즉, 여러 대의 레코더를 가지고 있으면 동시에 레코딩을 할 수 있다. 레코딩 도중에 오류가 발생한 CD는 사용할 수가 없으므로, 정상적으로 레코딩된 CD의 수량만 계산한다. 중간에 오류가 발생한 CD는 사용자가 지정한 숫자에서 제외된다.

원하는 값은 직접 입력하거나 마우스를 이용해서 지정할 수 있다. 만약 기본값인 Auto를 그대로 사용하면 작업이 끝날 때마다 공 CD를 요구하므로 계속 반복해서 같은 CD를 여러번 제작할 수 있다.

■ Method
Method 슬라이더를 이용하면 CD 레코딩 속도와 방법을 지정할 수 있다. 일반적으로, 저글러는 시스템의 상황이나 환경등을 고려하여 적절한 방법을 자동으로 설정하고, 정해진 방법에 대한 내용은 슬라이더 아래에 간단히 나타난다. CD 이미지 파일을 하드 디스크에 저장하고 나서 1배속으로 레코딩하는 방법이 가장 느리고 CD 리더에서 레코더로 직접 복사하는 방법(On-The-Fly)이 가장 빠르다.

여기서 선택할수 있는 복사 방법은 CD-ROM 리더의 사용 여부에 따라서 달라지게 된다.
예를들어, CD to CD로 복사할때에는 직접 복사하는 항목과 이미지 파일을 만들어 복사하는 항목이 모두 나타나지만, 이미지 파일을 만들어 사용할때에는 직접 복사하는 항목이 없다.

 

5.Status 화면

작업 화면의 하단에 있는 상태 화면은 작업 상황을 알려주는 역할을 한다. 이 패널은 크게 세 가지 영역으로 나누어진다. 우선, 왼쪽 상단에 위치한 Progress Session에는 Start/Abort 단추가 있어서 현재 작업을 시작하거나 중단할 수 있고, 그 옆에는 현재 작업 상황이 계량기(gauge) 형태로 나타난다.

■Start/Abort 단추
이 단추는 시스템이 제대로 설정되어 있고 원본 CD와 공 CD가 제대로 삽입되어 있을 경우에만 사용 가능하게 된다. 앞에서 설명한 여러 가지 항목을 설정하고 레코딩 속도 등을 지정하고 나서 CD 레코딩을 시작하려면 Start 단추를 누른다. 또한, 진행중인 작업을 중단하려면 Abort 단추를 누르면 된다. 그러나, 실제 쓰기 작업을 수행하는 도중에 이 단추를 누르면 공 CD를 사용할 수 없게 된다.

■Estimated Time
복사 작업이 완료될 때까지의 예상 소요 시간을 알려준다.


■Progress
작업 진행 상황을 %로 나타낸다.

■ Cache
L2 캐시의 점유율을 표시한다. 이 막대는 작업이 끝날 때까지 계속해서 100%로 표시되어야 정상이다. 그렇지 않을 경우는 레코딩 속도가 시스템 사양에 비해서 지나치게 높아서 안정적인 쓰기 작업이 힘들다는 것을 뜻한다.

CD 레코딩작업시의 안정성을 강화하기 위해서 디스크 저글러에서는 시스템 메모리의 일부를 할당해서 L2(Level 2) 캐시화하여 데이터 흐름에서 버퍼 공백 발생확률을 최소화하고 있다. 그러나 완벽한 버퍼언더런 에러 방지책이 되는 것은 아니며 ,버퍼언더런 에러의 경우 상당히 다양한 요인들이 결부되어 있기 때문이다.

기본 캐시사이즈는 2MB로, 쓰기 2배속인 경우에는 약 6초간을 커버할 수 있는 분량이다. 그러나 L2 캐시에 지나치게 많은 메모리를 할당해서는 곤란하다. 시스템에 여유분의 메모리가 전무할 경우 시스템의 전체성능을 급격히 떨어뜨리게 되며, 이는 결국 레코딩 환경을 불안정하게 만든다. 캐시 크기는다.
화면 하단에 위치한 로그 영역에는 작업을 수행하는 동안 발생한 모든 이벤트 내용이 나타난다. 모든 내용은 발생한 순서대로(시간) 나타나고, 가장 최근에 발생한 이벤트가 가장 처음(상단)에 나타난다.

출처: hwlab