온라인 IT미디어 pcBee입니다.
Padus DiscJuggler 완벽 가이드(1)

서커스의 어릿광대가 하는 묘기 중에는 몇 개의 공을 공중에 띄워놓고 손으로 번갈아가며 던져올리고 받으며 재주를 부리는 것이 있다. 이것을 저글링(juggling, 손으로 하는 요술이라는 뜻이다)이라고 한다. Padus의 DiscJuggler(이하 저글러라고 한다)는 이름에서도 알 수 있듯이 디스크(CD)를 이용해서 요술을 부리게 해주는 도구이다. 특히, 저글러는 대량 복제를 목적으로 제작된 복사 전용 도구이다.

 

1.CD Copy from the same CD Recorder

 

저글러는 단순한 CD 복사 전용 도구이기 때문에 자세한 단계별 실습이나 복잡한 기능을 설명하기보다는 저글러를 이용해서 CD를 직접 복사하거나 이미지 파일을 만드는 방법, 또는 이미 만들어진 CD 이미지 파일을 이용해서 CD를 제작하는 방법만 설명한다.

작업 선택하기
저글러는 문서 지향형 프로그램으로, 완벽한 MDI(Multiple Document Interface) 환경을 제공한다. 쉽게 설명하면, 기존의 템플릿(표본)에서 원하는 형태의 문서를 만들고 편집해서 특정 형식으로 저장한 후, 나중에 다시 열어서 사용하는 방식을 채택하고 있다. 이런 점에서 저글러는 워드프로세서와 비슷하다. 차이가 있다면, 워드프로세서와 달리 문서(document)를 다루는 것이 아니라 작업(task)을 중심으로 한다는 점이다.
저글러에서 '작업(Task)'은 CD 레코딩을 수행하기 위해 필요한 일련의 동작을 일컫는 용어이다.

저글러는 워드프로세서와 매우 비슷하게 작업 플러그인(task plug-in)이라는 템플릿을 기반으로 해서 새로운 작업을 만들어낼 수 있을 뿐 아니라 특정 CD를 제작하는데 필요한 일련의 동작을 선택해서 수행하도록 작업 내용을 지정할 수 있도록 되어 있다. 이런 작업은 특정 파일 형식으로 저장했다가 나중에 다시 열어 반복 사용할 수 있으며, 결국 같은 CD 레코딩을 여러 번 수행할 수 있다.

저글러를 설치하고 나서 실행하면 타이틀이 나타난 후에 기본적인 메뉴를 가지는 초기 화면을 볼수 있다.

작업 목록을 보여주는 New Task
CD Copy from the same CD recorder
별도의 CD-ROM 리더가 없을 때, CD 레코더를 리더로 사용하기 위한 항목이다. 이 항목을 선택하면 원본을 레코더에 넣은 후 이미지 파일을 만들고 나서 나중에 다시 공 CD를 레코더에 넣고 이미지 파일을 저장하는 순서에 따라 작업을 진행하게 된다. 따라서, 하드디스크에 이미지 파일을 만들기 위한 충분한 여유 공간이 있어야 한다. 공 CD를 넣고 레코딩하는 과정을 제외하면 아래에 있는 CD Player to CD Image와 같다.

CD Player to CD Recorder
CD-ROM 리더로부터 CD 레코더로 직접 CD를 복사한다. 이것을 직접 복사(direct copy)라고 한다. 이 작업은 CD를 복사하는 가장 빠르고 편한 방법이지만, 시스템 자원을 가장 많이 소모한다는 단점이 있다. 현재 대부분의 보급형 펜티엄 PC이상이면 정상적으로 동작하고, 자원 문제도 발생하지 않는다..그러나, 원본 CD의 종류에 따라서 시디롬 인식능력이 좋은 CD-ROM 리더(Leader)가 있어야지만 정상적인 복사본을 얻을 수 있다.

CD Player to CD Image
CD의 모든 내용을 사용중인 하드디스크에 이미지 파일로 저장한다. 이미지 파일은 나중에 동일한 내용의 CD를 여러번 복사하는데 사용할 수 있다. CD-ROM 리더가 CD 레코더에 비해서 느린 상태에서 CD를 복사할 때 유용하다.

CD Image to CD Recorder
저글러나 다른 CD 레코딩 프로그램에서 저장한 이미지 파일을 사용해서 CD를 제작하는 기능이다.
CD Erase
CD Digital Audio and Data Extraction
CD Mastering Application to Multiple CD recorders
Easy CD를 비롯한 다른 CD 레코딩 프로그램에서 레코딩한 내용을 저글러의 멀티 복사 지원기능을 이용해서 복사할 때 사용한다.

 

 

CD 레코더를 이용해서 이미지 파일을 만든 후에 다시 CD 레코더로 CD를 제작하는 방법으로 해당 하는 경우는 다음과 같다.

★ CD-ROM 리더가 없거나 또는 일반적인 CD-ROM 리더를 사용해서 직접 복사를 할 수 없는 특수한 형태?원본 CD를 복사할 때
★ 원본 CD를 여러 장 복사할 때

CD Copy from the same CD Recorder
저글러의 모든 기능은 기본적으로 비슷하다. 레코딩 방법에 따라 약간씩 다른 항목이 있지만, 기본적인 내용만 알고 있으면 되므로 자세한 내용은 CD Player to CD Recorders 방식을 참고하기 바란다.

 

 

2.CD Player to CD Recorder

원본 CD를 CD-ROM 리더에서 읽어들이고 한 대 이상의 CD 레코더로 직접 복사하는 기능이다. 특별한 경우를 제외하면 CD를 복사하는데 가장 빠르고 편리한 방법이기도 하다. 특별한 경우란, 원본 CD가 특수한 형태로 제작되어 읽어들이기 곤란하거나 또는 CD-ROM 리더가 원본 CD를 제대로 읽어들이지 못하는 경우를 말한다. 이 작업을 선택하면, 저글러에서 작업 문서를 자동으로 만들어 주 화면에 표시해 준다. 작업 화면은 다음과 같이 크게 Source & Destination/Advanced 패널, Action/Method 패널 ,Status 화면으로 나눌수 있다.

★ Source & Destination/Advanced 패널
저글러는 실행될 때마다 시스템에 장착된 모든 지원 가능한 장치를 검색하고 점검한다. 그래서 Source에 표시되는 모든 CD-ROM 드라이브는 CD-ROM 리더로 사용가능하고 Destination에 표시되는 CD 레코더 역시 모두 사용 가능하다. 물론, 실제로 작업할 때는 한 대의 원본과 대상 장치만을 선택해야 한다.

한 대 이상의 대상 장치(레코더)를 선택할 수도 있지만, 이 때에는 동일한 원본을 여러 대의 CD 레코더로 복사하는 경우이고, 반드시 동일 업체의 제품(레코더)만을 사용할 수 있다는 제약이 따른다. 또한, CD 레코딩에 사용하는 CD-R 매체의 제조업체나 크기(8cm나 12cm)도 같아야 한다. 당연한 사실이지만, 대개 다중 레코딩 작업에는 동일 업체의 레코더를 사용하는 경우가 일반적이고, 미디어도 역시 안정적인 제품을 사용한다.

저글러는 새로 만들어지는 작업 문서에서 사용 가능한 CD-ROM 리더와 CD 레코더를 자동으로 하나씩 선택하도록 되어 있다. 만약 작업 문서를 이전에 저장했다가 다시 읽어들였다면, 가장 최근에 작업 문서를 사용했을 때와 같은 환경을 유지하게 된다.

일단, CD-ROM 리더와 CD 레코더가 지정되었다면, 해당 드라이브에 삽입된 매체의 TOC(Table Of Contents)를 읽어들인 다음 드라이브 하단에 간단한 정보를 표시해 준다.
저글러는 CD-ROM 리더에 공 CD가 아닌 원본 CD가 들어있고 레코더에 공 CD가 들어있는 경우에만 복사를 시작한다. 그렇지 않은 경우에는 작업에 사용되는 Start 단추를 사용할 수 없다.
Source & Destination/Advanced 패널
▲ Source
복사하려는 원본 CD(CD-ROM이나 CD-R)가 들어있는 CD-ROM 리더를 지정한다. 저글러는 일단 CD가 드라이브에 제대로 삽입된 것을 확인한 다음, 원본 CD의 TOC를 읽고 간단한 CD 정보를 표시한다.
▲ Destination
레코딩에 사용할 한 대 이상의 CD 레코더를 지정한다. 사용하려는 모든 레코더의 선택 상자를 선택하면 된다.

출처:hwlab