온라인 IT미디어 pcBee입니다.
월트디즈니의 DVD 애니메이션 '타잔'의 제작과정
 

월트디즈니의 DVD 애니메이션 '타잔' 제작과정...




디즈니에서 타잔을 만들때 가장 고심했던 부분은 바로 타잔의 역동성입니다. 정글을 누비며 질풍같이 달려 갈때, 카메라 앵글이 타잔의 어깨 바로위에서 정글을 나는 듯이 움직여 주는 듯한 효과를 내기를 원했던거지요..

그러나 전통적인 애니메이션 제작 기법으로 이러한 효과를 주는것은 불가능 하였습니다. 정글을 렌더링을 할 때에 나무 가지나, 잎사귀, 줄기, 그외의 빈 부분을 채워넣는 작업은 컴퓨터를 이용 한다 할지라도 엄청난 인력과 시간을 소비하는 작업 이었습니다.

따라서 그들은 새로운 컴퓨터 렌더링 방법을 개발하기로 하고, 결국 만들어서 '타잔' 제작에 응용하였는데, 이렇게 탄생된 새로운 제작기법은 'Deep Canvas' 라고 명명 되었습니다.

이 딥캔바스 기법으로 제작된 타잔은 필름상에 앵글상의 중심되는 키포인트를 중심으로 15장면이 만들어져서 쓰여졌고, 결국 이렇게 제작된 타잔은 다른 애니네이션에 비해서 뛰어난 화면을 제공하게 되었던 것입니다.

이러한 제작기법은 디즈니의 여타 다른 애니메이션에 현재까지 적용되지 않고 있으며, 비슷한 효과를 내야하는 애니메이션 제작전까지는 사용하지 않을 예정이랍니다. 스튜디오의 제작진에 따르면, 이 딥캔바스 기법은 일종의 이미지 편집 프로그램의 에어브러쉬 효과와 같은 도구라고 보면 된답니다..



 

첫째, 연필을 사용하여 우선 배경화면을 컨셉화해서 그립니다.




 


 

둘째, 제일 처음의 거친 레이아웃을 그리는 과정이 진행되고 나면,
바위와, 나무와, 덩굴등을 3-D, 3차원으로 처리하는 과정을 거칩니다.




 


 

셋째, 다듬어 지지 않은 모델들을 이끼나, 잎사귀 등으로
정밀하게 처리하기 시작합니다.




 


 

넷째, 이미지의 레이아웃을 처리해 나가면서 아티스트는 3차원 이미지의
광원효과를 주어야 하는 부분을 손을 보기 시작합니다.




 


 

다섯째, 이미지를 컴퓨터 프로그램상의 디지탈 페인트로 처리하기 시작합니다.




 


 

여섯째, 포인트를 주어야 하는 특별한 3차원 이미지의 개체를
장면의 어느부분에 촛점을 맞추어 처리해야 할지를 정합니다.



일곱번째, 고행상도로 이미지를 렌더링하고 작업을 마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