온라인 IT미디어 pcBee입니다.
[펌]DVD의 압축 포맷에 알아보자.
DVD가 최소 4.3G에서 최대 17G에 이르는 방대한 저장 용량을 가졌다고 해서 영상 및 오디오의 모든 아날로그 데이터를 압축하지 않고 저장할 수는 없습니다. 아날로그 신호를 압축하지 않고 디지털 신호로 변환하려면 엄청난 양의 정보가 필요하기 때문입니다. 디지털이라는 말이 득세하면서 마치 디지털 방식이 아날로그 방식 보다 우수한 것처럼 여겨지는 시대에 살고 있지만 사실 디지털이란 방대한 아날로그 신호 중 인간의 눈과 귀를 통해 받아들여지는 데이터를 집적한 것에 지나지 않습니다. 압축 방식의 핵심은 우리의 눈과 귀로 감지할 수 없는 데이터를 잘라버리는 형태가 됩니다. 이론적으로는 문제가 없지만 어떤 사람의 눈과 귀는 이를 구별하거나 혹은 구별하지 못하더라도 다소 불편하게 느끼기도 합니다. 하지만 디지털 압축 데이터는 보존이 용이하고 변환이 쉽다는 등의 여러 장점이 있기 때문에 앞으로도 널리 사용될 것입니다.

DVD-Video의 영상 압축은 MPEG-2라는 압축기술이, 사운드에서는 돌비 디지털 (Dolby Digital) 압축기술이 공식적으로 사용됩니다. 


MPEG-2

국제표준화기구(ISO)산하의 MPEG(Moving Picture Experts Group, 동화상 전문가 그룹)가 지난 91년 제정한 MPEG-1 표준에 이어 발표한 영상압축 기술의 표준규격입니다.

MPEG-1은 MPEG가 세계주요업체의 제안서를 받아 규격을 통일한 영상압축 기술표준으로 이 규격은 지난 92년부터 CD, DAT(디지털 오디오 테이프), CD-ROM 등에서 화상과 음성을 디지털 방식으로 압축하는데 활용하고 있습니다. 우리가 일반적으로 VCD로 알고 있는 비디오 CD는 모두 MPEG-1 방식으로 압축되어 있습니다. 이 같은 MPEG-1은 2백50∼4백50대 1의 고비율로 데이터 압축이 가능하지만, 잘 아시다시피 화질이 떨어진 다는 문제점이 있습니다.

이에 비해 MPEG-2 압축기술은 해상도와 전송 속도 등을 MPEG-1보다 개선해서 만든 한 차원 발전된 압축 기술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MPEG-2는 비디오뿐만 아니라 오디오, 시스템의 3종류의 표준 규격을 정의하고 있으며, 이중 NTSC 방식의 DVD 비디오에 사용되는 MPEG-2는 표준 720×480의 해상도에 28:1의 압축율, 그리고 평균 3.5Mbps(million bits per second)의 전송율을 가집니다.

그런데, 좀더 깊이 들여다보면 약간 복잡해집니다. 그 이유는 현재 전 세계에서 사용되고 있는 컬러 TV 시스템이 NTSC, PAL, SCAM 등 서로 상이하다는 점 때문에 MPEG-2의 규격이 완전히 통일될 수 없기 때문입니다.

도표로 정리해 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구 분 NTSC PAL
Frame Rate
(프레임 레이트)
29.97Hz 25Hz
TV System 525/60 (Line/Field) 625/50 (Line/Field)
Aspect Ratio(화면비) 4:3 혹은 16:9 4:3 혹은 16:9
Display Mode Pan & Scan, Letterbox Pan & Scan, Letterbox
Frame Size(프레임 크기) 720×480 720×576


 NTSC : (the United States) National Television Systems Committee의 약어로서 우리 나라를 포함한 미국, 캐나다, 일본 등지에서 사용되고 있는 컬러 TV 방송 표준.

 PAL : Phase Alternation by Line의 약어로서 유럽과 전세계에서 널리 사용되는 컬러 TV 방송 표준.

여러분들은 위 도표에서 NTSC 방식에 집중해서 이해하시면 됩니다. 무슨 말인지 알아 듣기 어렵다고 느끼신 분들도 많았을 것이라 생각하는데, 다음과 같이 정리합니다.

1. DVD는 4.3 기가 바이트라는 방대한 저장용량을 가졌지만, 영상 정보를 압축하지 않고 담기에는 부족하다.
2. 따라서, DVD 비디오에는 MPEG-2라는 동화상 압축 기술이 사용된다.
3. 한국의 컬러 방송 시스템은 NTSC이다.

이 정도는 꼭 알아 두시기 바랍니다.


 Dolby Digital (돌비 디지털)

NTSC방식의 DVD-Video 규격에서 오디오 압축 표준 규격은 기존 음악 CD에서 사용하고 있는 포맷인 PCM(Pulse Code Modulation)과 함께 잡음제거 기술로 널리 알려진 영국 돌비사의 돌비 디지털로 정해졌습니다.

DVD-Video의 오디오와 DVD-Audio의 차이점


여기서 잠깐 여러분들의 혼란을 막기 위해 DVD-Video의 오디오와 DVD-Audio의 차이점에 관한 관한 보충설명이 있어야 될 것 같습니다.

우리가 NTSC 방식의 DVD 타이틀에서 말하는 돌비 디지털이나 PCM 등의 사운드 포맷은 DVD-Video의 오디오 규격이지 DVD-Audio 규격이 아닙니다. 다시 말해, DVD 영화의 재생시 사용되는 사운드 포맷을 정의한 것으로 DVD-Audio와는 무관합니다.

DVD-Audio는 LPCM (Linear Pulse Code Modulation)이라는 데이터 비압축/비손실 포맷으로 기술적인 스펙으로 보면 돌비 디지털이나 PCM의 음질을 능가하는, 오디오만을 위한 전용 포맷이라고 말할 수 있습니다. 돌비 디지털이 48khz/16bit로 재생되는데 반해 LPCM은 96khz/24bit로 재생되기 때문에 보다 더 높은 음질을 기대할 수 있습니다.




돌비 디지털로 DVD-Video의 오디오 표준이 정해진 이유는

- 높은 압축률에도 불구하고 고음질에 최대 6채널의 독립된 데이터를 하나의 데이터 스트림을 통하여 저장, 운반 가능
- 48khz의 샘플링 레이트를 사용 CD 보다 더 뛰어난 음질 제공 (CD는 44.1khz)
- 다운 믹싱이란 기술을 이용, 기존 스테레오 시스템 및 돌비 프롤로직 시스템과의 호환성
등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돌비 디지털은 기존 스테레오가 두 개의 아날로그 스트림(Stream)으로 이루어진 것과는 달리 하나의 디지털 스트림으로 이루어져 있으며, S/PDIF형식의 디지털 전용 단자(동축단자/광단자)를 통해 데이터가 입출력됩니다. 돌비 디지털을 더 자세히 알기 원하면
여기를 참조해 주십시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