온라인 IT미디어 pcBee입니다.
2부 DVD는 어떻게 생겼는가?

언뜻 보면 CD와 거의 유사하게 생겼으며 실제 크기는 완전히 동일합니다. CD와 마찬가지로 두께 1.2mm에 지름 12cm입니다. 하지만 DVD 케이스는 CD 케이스와는 달리 세로 방향으로 약 50% 정도 길쭉하게 되어있는데, 이는 초기 DVD 시장에서 제작자들이 DVD가 CD 플레이어에서 재생이 가능하지 않다는 점을 부각시키기 위해 의도적으로 모양을 달리한 것입니다.

일본에서 쥬얼 케이스 형태로 발매되고 있는 몇몇 애니메이션 DVD를 제외하면 이 전통은 현재까지 그대로 내려오고 있습니다.

또 한 가지 다른 점은 모든 CD의 뒷면은 백금(Platinum)색인데 반해 DVD에는 백금색 뿐만 아니라 금색(Golden)이 존재합니다. 현실적으로 말해 최근 DVD 타이틀은 백금색보다 금색으로 제작된 것이 많습니다. 싱글 레이어가 아닌 듀얼 레이어(복층 디스크/용량이 두배로 늘어남)로 제작된 타이틀의 후면은 금색을 띄게 됩니다. 그리고 DVD 타이틀에 따라서는 한면이 아닌 양면 모두 재생이 가능합니다. (복층 양면 디스크)

즉, 같은 1.2mm 두께라도 CD는 1.2mm 두께의 하나의 판으로 이루어진대 반해 DVD는 0.6mm 2개의 판으로 이루어져 있는 것입니다. 하지만, 자신이 구입한 DVD 타이틀이 어떻게 편면인지 양면인지 구분해야 할지 걱정할 필요는 없습니다. 왜냐하면 보통 DVD 타이틀 케이스 뒷면에 이를 명시하고 있기 때문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