온라인 IT미디어 pcBee입니다.
1부 DVD는 미래의 매체

DVD에 완전 문외한인 분들이 DVD에 관심을 갖게 되는 계기는 대부분 DVD 시연회, 혹은 DVD 데모 파일을 우연히 접하고 나서 입니다. 혹은 요즘 유행하는 DVD플레이어 경품 행사에 우연히 당첨되면서부터 이기도 하더군요.

DVD의 화질과 음질이 어느 정도 좋다는 풍문을 들어서 알고 있지만, 막상 DVD를 제대로 구축된 홈시어터에서 두 눈과 귀로 직접 접하게 되면 그 놀라움은 매우 큽니다. 지금까지 쉽게 접할 수 있었던 대여 비디오, VCD는 물론, LD를 능가하는 화질과 음질은 보는 이로 하여금 감탄을 자아내기에 충분합니다. (물론, 일반TV에서 접하고 특 차이점을 모르겠다는 사람들도 있습니다.)

게다가 PC에서 DVD 재생이 가능하다는 것은 경제적 여건 때문에 고가의 기기에 접근조차 할 수 없었던 일반인들에게는 매우 매력적인 사실임이 분명합니다.

현재 미국에서는 DVD타이틀의 시장규모가 영화시장을 능가하는 수준으로 성장했고, 대여 시장도 상당 부분 잠식했습니다. 시장 초기에는 DVD가 과연 홈 엔터테인먼트 (Home Entertainment) 시장에서 성공할 수 있을 지에 대한 논란이 있었지만, 1999년을 넘어서면서 많은 전문가들이 홈 엔터테인먼트 매체가 결국 VHS 테이프에서 DVD로 완전 대체될 것이라고 전망하고 있고 현재 거의 기정사실화되어 가고 있습니다. 이 과정은 마치 음악 분야에서 LP를 구입하던 소비자들이 CD의 높은 음질과 보존성 때문에 CD를 선호함으로써, 기존 LP 시장이 완전히 사라지고 CD로 대체된 역사에 비유할 수 있을 것입니다.

그러면 DVD가 도대체 어떤 매체이기에 많은 사람들이 ‘미래’ 운운하며 호들갑을 떨고 칭찬하는지 초보자분들을 위해 직접 눈에 보이는 DVD의 개요 및 다양한 장점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