온라인 IT미디어 pcBee입니다.
DVD 재생시 비트 전송율 문제가생길때

DVD 타이틀 재생시 빠른 화면, 특히 비트 전송율이 8 Mbps 이상 높은 상태에서
간혹 음성과 화면이 멈칫거리며 끊기는 현상이 발생시

 

DVD디스크의 최고 전송률이 9.8Mbps이고 이것은 DVD읽기속도 1배속에 약간 못 미치는 전송량입니다.
그래서 DVD플레이어들은 1배속이나 2배속의 DVD롬이나 로더를 탑재한 제품들이 많았습니다. 괜히 디스크 소음만 커질 뿐이지요.

그런데 디스크의 데이터를 읽어들이는 부분은 광학기술을 이용한 기계적인 부품입니다. 당연히 데이터를 잘 못읽는 경우가 생깁니다. 이때 데이터를 읽는 픽업부분의 각도와 거리를 미세하게 조정하여 데이터 읽기를 다시 시도 합니다. 물론 워낙 짧은 시간에 재시도가 이루어지므로 그동안 (짧지만)버퍼링된 데이터를 변환하여 영상으로 보내주고 있는 사이에 문제는 해결이 됩니다.


그런데 버퍼링량은 일정한 데이터의 양이지 일정 시간 만큼은 아닙니다. 그럼 결국 데이터율이 높은 부분을 재생할때는 버퍼링되고 있는 영상의 런타임이 짧아지게 되겠지요.

결론 적으로 비트레이트가 높은 부분은 DVDP의 버퍼링 영상 시간이 짧은 구간이고 이때 데이터 읽기 에러 발생과 그것으로 인한 재시도가 미쳐 버퍼링된 영상이 다 소진될때까지 완결되지 못하여 일어나는 현상입니다.

비트레이트 아무리 높게 만들어도 어차피 DVD규격에서 제작이 된 것이니, 데이터를 잘 못 읽는 DVDP에 문제가 있다고 해야겠습니다. 픽업부 교체를 하는게 좋을듯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