온라인 IT미디어 pcBee입니다.
DVD에서 MP3, WAV 파일 뽑아내기 - Xilisoft DVD Audio Ripper

DVD에서 MP3, WAV 파일 뽑아내기 - Xilisoft DVD Audio Ripper

뮤직 DVD를 가지고 있다면 한번쯤 오디오 CD로 만들어 듣고 싶은 일이 있을 것입니다. 뮤직 DVD를 DVD 플레이어에 넣고 플레이하기가 좀 귀찮기도 하고, 꼭 영상을 보지 않더라도 음악만 듣고 싶을 때도 있을 것입니다. 또는 자동차 안에서, MP3 플레이어로 듣고 싶은경우라면 더욱 오디오 CD로 만들고 싶을 것입니다.

여기서는 일반적인 DVD의 오디오 트랙만 추출하여 음악 CD로 만드는 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이전에는 DVD Decrypter를 이용해 오디오 트랙만 추출하였으나 그 과정이 복잡하고 손이 많이가는 일이라 꼭 오디오 CD를 만들 일이 아니면 잘 안쓰는 경우가 많았습니다. 오디오 트랙 추출을 위해 Xilisoft에서 만든 DVD Audio Ripper라는 프로그램은 매우 간단히 오디오 트랙을 추출할 수 있어 이 프로그램을 이용하는 방법을 설명하겠습니다. 일반적으로 다운받을 수 있는 파일은 쉐어웨어로 사용기한, 추출 길이가 한정되어 있습니다.

프로그램을 받아 설치한 후 실행합니다.

 

DVD Audio Ripper는 상단 오른쪽의 기본 풀다운 메뉴와 Input, 트랙 리스트, Output 삼단 구조의 메인 화면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먼저 적당한 DVD 타이틀을 넣고 File 메뉴를 선택하여 'Open DVD'를 선택합니다.

폴더를 DVD 타이틀이 들어있는 드라이브로 지정합니다.

특별한 경우가 아니라면 타이틀이 들어있는 드라이브를 선택하면 'VIDEO_TS' 폴더가 나타납니다. 이 폴더를 선택한 후 '확인'버튼을 누릅니다.

만약 DVD 타이틀이 지원하는 오디오 포맷중 DTS가 없으면 경고 메시지가 나타납니다. DTS 포맷이 아닌 돌비디지탈인 경우도 사용이 가능하니 '확인'버튼을 눌러 넘어갑니다. 돌비디지탈인 경우라면 직접 오디오 부분을 선택해 주면 됩니다.

잠시 타이틀을 읽어들이는 작업이 끝나면 선택된 정보가 나타납니다. 상단 'Input' 박스에는 원본의 선택된 내용, 중간 트랙리스트에는 타이틀의 챕터가 나타납니다. 'Output' 박스에는 변환된 파일을 저장할 폴더와 변환 파일형식을 선택할 수 있는 메뉴가 있습니다.

먼저 'Input' 박스의 'Audio:' 메뉴를 선택합니다. DTS 6CH, Dolby(AC3) 6CH, Dolby(AC3) 2CH 등이 선택가능할 것입니다. 일반적인 오디오 파일은 2CH 오디오를 사용하게 됩니다. 물론 6CH 오디오 포맷을 선택하더라도 Audio Ripper 프로그램에서 2CH 오디오 포맷으로 변경작업을 해주게 됩니다. 여기서는 Dolby 2CH를 선택했습니다. 장르나 앨범정보등도 입력할 수 있습니다. 여기서는 간단히 넘어가겠습니다. ^^;

챕터 리스트중 필요없는 부분은 체크를 지우면 됩니다. 보통 전체 내용을 변환한 다음 필요없는 파일을 지우는 작업이 더 안전한 것 같습니다.

아래쪽의 'Output' 박스에 있는 'Format'의 'Settings' 버튼을 클릭하면 출력되는 mp3 파일의 품질을 조절할 수 있습니다.

먼저 Bitrate 부분을 설정합니다. 보통 mp3 파일로 사용할 일이 많다면 기본값인 192 KBits를 선택합니다. 숫자가 높을수록 비트레이트가 높아져 음질이 좋아지지만 용량은 더 커집니다. 보통 음악방송용으로 사용한다면 용량 관계로 96~128 KBits를 사용합니다. 만약 오디오 CD를 제작한다면 'Format'을 mp3가 아닌 wav 형식으로 해야 원본 음질에 가깝게 뽑아낼 수 있습니다. mp3는 기본적으로 손실 압축을 사용하게 되므로 wav 보다는 음질이 떨어질 수밖에 없습니다. 단, wav 파일은 용량이 매우 커지게 되어 오디오 CD 제작이 아니라면 일반적인 용도로의 사용은 어렵습니다.

빨간 점이 있는 버튼을 누르면 오디오 파일로 변환작업이 시작됩니다. 변환된 mp3파일은 윈앰프나 미디어 플레이어를 통해 정상적으로 재생되는지 확인할 수 있습니다.

 

네로버닝롬을 사용한 오디오 CD 만들기

네로버닝롬을 실행해 새작업에서 'Audio CD'를 선택하고 'New'버튼을 누르면 오디오 CD를 만들기 위한 작업화면이 준비됩니다. 오른쪽에서 원본파일을 선택해 왼쪽의 작업화면으로 드래그합니다.

트랙별로 순서가 제대로 정렬되지 않는 경우가 많으므로 순서를 꼭 확인합니다. 특히 DVD 타이틀의 첫 번째 트랙은 필요없는 경우가 많으므로 꼭 확인해 보도록 합니다.

한가지 주의할 점은 챕터별로 뽑아낸 트랙은 대부분 연결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 경우 그냥 오디오 CD를 만들 게 되면 중간에 2초씩 공백이 들어갑니다. 2초간의 공백을 없애주면 자연스럽게 트랙이 연결됩니다. 왼쪽에 전체 트랙을 선택해 오른쪽 버튼을 누르면 속성(Properties) 메뉴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Pause: 부분이 기본값인 '2'로 설정되어 있으면 '0'으로 바꿔줍니다.

'확인' 버튼을 누른후 레코딩을 하면 오디오 CD가 구워집니다. 오디오 CD 제작은 약간의 노하우가 필요하므로 몇 번 작업하다보면 요령이 생길 것입니다.

출처:dvdr.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