온라인 IT미디어 pcBee입니다.
DVD플레이어가 'DTS지원'인데 소리가 안나올때

'DTS지원'이란 의미가 제조사에 따라 애매하게 사용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크게 분류하면 다음 3가지의 경우입니다.
1. 디지털 오디오 단자(동축 혹은 광단자)를 통해 DTS 스트림 출력이 가능하다.
2. DTS 디코더가 내장되어 있어 DTS 신호를 아날로그 5.1채널로 출력해 준다.

즉, 돌비 디지털을 지원한다는 의미와는 크게 다릅니다. 돌비 디지털은 DVD규격 관련 최상위 단체인 DVD Forum에서 공식적으로 승인한 오디오 포맷이기 때문에 모든 DVD플레이어는 2채널 다운믹싱을 지원해야 합니다. 모노, 스테레오, 5.0, 5.1 등 돌비 디지털이 어떤 형태이냐를 떠나서 무조건 2채널 출력을 지원합니다.

반면 DTS는 공식 오디오 포맷은 아니기 때문에 DVD플레이어는 2채널 다운믹싱을 지원하지 않습니다. 게다가 DTS는 2채널 다운믹싱에 최적화되어 있지도 않습니다. (물론, AV앰프에 따라서는 강제적으로 DTS 포맷의 2채널 출력을 가능하게 할 수는 있습니다. 예컨대, 센터와 리어 스피커의 세팅을 'NONE(없음)'으로 설정하면 됩니다.)

따라서, DTS를 감상하기 위해서는 기본적으로 1. DTS를 지원하는 AV앰프나 2. DVD플레이어에서 디코딩되어 출력된 아날로그 신호를 증폭할 수 있는 앰프가 필요합니다.

 

 그러므로 소리가 안나올때는 AV앰프가 없는 상태에서 플레이어에서 아날로그 신호 출력이 되지 않거나 DVD플레이어에서 디코딩이 아닌 DTS 스트림 출력을 지원할때 라구 생각해볼수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