온라인 IT미디어 pcBee입니다.
DVD Decrypter와 DVD2one로 영화만들기

DVD-9을 한 장(DVD-5)으로 만들기

일반적인 DVD 영화의 경우 DUAL LAYER 디스크로 한 장의 DVDR에 기록할 수 없습니다. 보통 DVD X COPY와 같은 프로그램을 사용해서 2장으로 나눠담게 되는데, 아직 DVDR이 비싼 관계로 가능하면 1장에 담기를 원합니다. 가장 편한 방법은 DVD X COPY와 같은 1:1 카피 프로그램이 가장 편하기 합니다. 저도 가능하면 원본 손실이 없는 방법으로 저장하기를 권합니다. 단지 영화를 보다가 2번째 디스크를 갈아넣어야 한다는 점이 귀찮기는 합니다.

DVD-9 규격을 DVD-5로 만들기 위해서는 몇가지 손실을 감수해야 합니다. 먼저 서플, 코멘터리등을 제외시켜야 하며 필요없는 자막도 제거해야 합니다. 가장큰 단점으로 화질의 손실이 있습니다. 일반적인 TV에서 볼 때는 크게 느껴지지 않지만 인터레이스가 지원되는 SD급 이상의 TV나 컴퓨터모니터에서는 계단현상이 크게 나타납니다. 화면이 끊어지는등의 문제는 없는 것 같습니다.

몇가지 손실을 감수하더라도 1장의 디스크로 만들기위한 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먼저 아래와 같은 프로그램이 필요합니다.

> DVD Decrypter : 원본 DVD에서 파일로 추출해내는 프로그램
> DVD 2 ONE : DVD 파일을 정해진 크기로 압축해주는 프로그램
> COPY TO DVD : 생성된 파일을 DVD로 레코딩하는 프로그램

추가적으로 RPC1 펌웨어가 아닌 DVD-ROM(RW)을 가지고 있는 경우 DVD Region Free를 구해서 설치하도록 합니다.
DVD Region Free를 사용하지 않거나 RPC-2의 지역코드 락이 걸려있는 경우라면 경고메세지가 나타납니다.

먼저 DVD Decrypter를 이용해 원본 DVD에서 파일로 추출해 보겠습니다. 프로그램을 실행시킵니다.

DVD-ROM을 가지고 있다면 DVDR 드라이브보다 빠르게 파일을 추출할 수 있습니다. 테스트에 사용된 DVD-ROM은 LG 16배속입니다.

메뉴에서 Mode -> Iso -> Read를 선택해 타이틀 정보를 확인합니다. 용량과 레이어에 대한 정보가 나타납니다. 다시 Mode -> File을 선택합니다. 영화의 메인만 선택해도 됩니다면 여기서는 전체를 다 선택해 봅니다.

왼쪽 아래편에 있는 DVD->HDD 그림을 클릭하면 리핑을 시작합니다. 잠깐더아이콘을 클릭해 지정해 주도록 합니다.

사용자의 시스템 환경에 따라서 5~20분 정도의 시간이 걸낫求? 보통 16배속 DVD-ROM을 사용하면 7분정도 필요합니다. SONY DVDRW 500A를 사용하면 20분이 조금 넘습니다.

작업이 끝나면 종료알림이 나타납니다. 정상적으로 되었군요.... 보통 하드디스크에 여유가 없으면 중간에 에러 메시지를 보여줍니다. 작업전에 꼭 하드디스크의 여유공간을 확보하시기 바랍니다.

이제 파일을 줄여주는 간편한 프로그램인 dvd2one을 실행시킵니다.

실행된 화면에서 Source에는 방금 작업한 폴더를 지정해 줍니다. Destinaton에는 파일을 줄여서 넣을 폴더를 지정해 줍니다. 옵션으로 용량을 지정할 수 있습니다. DVDR의 기본값인 4472MB를 그대로 사용하면 됩니다. 만약 레코딩 프로그램으로 CopyToDVD를 자동으로 실행하기 원한다면 바로옆에 체크박스를 체크해줍니다. Copy Mode에는 전체 내용을 모두 담아내는 Full Disk와 영화본편만을 담는 Movie-only가 있습니다. 오직 영화만이 중요하므로 여기서는 Movie-only를 선택했습니다. Next 버튼을 눌러 다음작업으로 넘어갑니다.

영화본편은 가장 러닝타임이 긴 타이틀을 선택하면 됩니다. 여기서는 챕터가 20개로 되어있네요.
보통 1번이 본편입니다. Next 버튼을 눌러 다음 작업으로 넘어갑니다.

여기서는 오디오와 서브타이틀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보통 5.1채널 환경에서 작업하므로 AC3 6ch를 선택합니다. 여기서는 AC3 6ch가 나오지만 DTS, STEREO등이 나타날 것입니다. 일반적으로 Dolby 5.1채널 환경이므로 AC3 6ch를 권합니다. 서브타이틀에는 Korean만 선택해도 됩니다. 자막은 한글만으로 충분하니까요... 이제 작업을 위해 Start 버튼을 눌러줍니다.

시스템 환경에 따라 10분에서 1시간까지 시간이 걸립니다. 제 경우는 30분이 남았네요. 조만간 업그레이드 하도록 해야겠습니다. CPU사용량도 거의 80퍼하겠네요.

여기서는 Copy To DVD를 이용해서 레코딩을 하도록 합니다. 네로는 DVD를 만들 경우 인식에 문제가 생기고 있습니다. 개선된 버전에서는 어떨지 모르겠습니다. 가장 많이 이용하고 있는 프로그램으로는 Copy To DVD, Instant Copy, Record Now Max등이 애용되고 있습니다. DVD2one, Copy To DVD가 적절한 조합으로 가장 많이 쓰이는 것 같습니다.

메뉴에서 Project -> Write DVD Video를 선택합니다.
dvd2one에서 작업한 폴더를 열어 video_ts.ifo파일을 선택합니다. 이제 레코딩이 시작됩니다. 레코더에 디스크를 넣지 않았다면 메시지가 표시될 것입니다.

처음에 필요한 시간이 3시간씩 나타나기도 하지만 어느정도 작업이 진행되면 필요한 시간이 정상적으로 표시됩니다. 2배속 미디어를 이용해 작업했습니다.

레코딩 작업에는 상당한 시간과 리소스를 필요로 하므로 다른 프로그램이나 스크린세이버가 동작하지 않도록 해둡니다. 세부적인 작업은 직접 메뉴를 살펴보시면 이해가 될 것이라 생각됩니다. 저도 몇 번의 시행착오가 있었습니다. 여기서는 3가지 프로그램을 예로 들었으나 이보다 다양한 프로그램이 많습니다. 립을 뜨는 방법이나 레코딩하는 방법도 여러 가지이며 타이틀에 따라서 립을 뜨거나 레코딩하는 방법이 다르기도 합니다.

완성된 디스크는 미디어의 특성에 따라 인식률에 차이를 보이지만 대부분의 플레이어에서 정상적으로 재생됩니다. 의외로 중국산 저가 플레이어가 인식이 빠르더군요...--; PC의 DVD-ROM에서는 100퍼센트 인식되며 끊기는 현상 없습니다.

 

출처:dvdr.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