온라인 IT미디어 pcBee입니다.
DVD 비디오 4.7GB 미디어 한 장에 백업하기

안녕하세요. 운영자입니다. 오늘 이 시간에는 정현용님의 요청으로 DVD Shrink를 이용한 DVD 리핑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기존 강좌들에서 사용해 왔던 DVD 리핑 소프트웨어들은 대부분 돈을 내고 구입해야 하는 단점이 있습니다만 오늘 소개하는 DVD Shrink는 프리웨어로 아무런 제약이 없이 사용할 수 있는 소프트웨어입니다. 그럼 DVD Shrink 첫 번째 시간인 오늘은 DVD 비디오 원본과 동일하게 4.7GB DVD 미디어에 레코딩하는 방법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 DVD 비디오 원본을 리핑하기 위해 필요한 프로그램

    * 리핑된 파일을 DVD 비디오로 레코딩하기 위해 필요한 프로그램

 

DVD Shrink의 설치가 완료되었다면 프로그램을 실행합니다. 위와 같이 메인화면이 나옵니다. DVD 비디오 원본을 똑같이 4.7GB DVD 미디어에 레코딩하기 위해서는 Full Disc를 선택합니다.

그리고 간단한 설정 확인을 위해 메뉴의 Edit | Preferences...를 클릭합니다.

 

 

DVD Shrink Preferences 창이 열리고 Preferences 탭에서 DVD-5라고 표시되어 있는 부분이 보이실 겁니다. 이 부분에서 백업하는 DVD 비디오의 용량을 결정하게 됩니다. 우리가 하고자 하는 작업은 4.7GB의 DVD 미디어에 레코딩하기 위함이니 DVD-5(4.7GB)로 설정하면 됩니다. 프로그램 설치 후 아무런 옵션도 손대지 않으셨다면 기본 값은 DVD-5(4.7GB)로 설정되어 있습니다. 그 외 옵션은 굳이 변경할 필요가 없으니 확인 버튼을 클릭하여 옵션 설정을 마무리합니다.

 

옵션 설정이 마무리되었다면 DVD 비디오 소스를 불러오기 위해 메뉴 File | Open Disc를 클릭하거나 바로가기 버튼의 Open Disc를 클릭합니다. 경우에 따라 DVD 비디오 원본이 아닌 원본 파일을 추출해 놓았다거나 이미지 형식으로 인터넷에서 다운로드 받으셨다면 Open 이나 Open Disc Image를 선택하셔서 해당 DVD 비디오 소스를 선택하시면 됩니다. 참고로 지원하는 이미지 형식은 ISO, NRG, IMG, MDS 입니다.

 

Open DVD Disc 창이 열리고 DVD 비디오가 들어있는 DVD 드라이브 또는 레코더를 선택한 후 OK 버튼을 클릭합니다.

 

 

OK 버튼을 클릭하면 Analysing 작업을 하게 됩니다. 시스템에 따라 차이가 있지만 2-3분 내에 작업이 완료됩니다. 기다리기가 지루하시다면 Cancel 버튼을 클릭하셔도 무방합니다.

 

 

Analysing 작업이 완료되면 메인화면에는 다양한 DVD 비디오 타이틀의 정보와 압축 옵션들이 나타납니다. 우리가 작업하고자 하는 것이 원본과 동일한 비디오 DVD를 제작을 하는 것이기에 프로그램에서 설정된 자동 압축을 이용하여 바로 리핑을 하도록 하겠습니다.

 

 

메뉴의 File | Backup...을 클릭하거나 바로가기 버튼의 Backup 버튼을 클릭합니다.

 

 

 

Backup DVD 창이 열리고 다양한 옵션 설정을 할 수 탭과 설정들이 나옵니다. 우선 Target Device 탭에서는 리핑 후 바로 레코딩을 할 것이지 이미지 파일로 만들 것인지 아니면 하드디스크에 파일로 저장할 것인지의 설정을 할 수 있습니다. 리핑 후 레코딩은 시스템에 Ahead사의 Nero Burning ROM이 설치되어 있을 시에만 가능합니다. 또한 리핑 후 레코딩하더라도 하드디스크에 우선 리핑을 하게 되기 때문에 사용자의 구미에 따라 하드디스크에 리핑 후 다른 레코딩 소프트웨어를 사용하셔도 무방합니다.

 

 

DVD Region 탭은 지역코드 설정을 할 수 있는 곳입니다. 전 Region Free로 어느 나라에서든 볼 수 있게 설정했습니다. 뭐 굳이 설정할 필요가 없는 부분입니다.

 

 

 

Quality Settings 탭은 리핑시의 화질등의 설정을 사용자가 설정해 주는 부분으로 부드러운 화면이나 거친 화면등 사용자의 취향에 따라 설정을 해주시면 되지만 기본 값을 권장합니다.

 

 

Option 탭은 백업시 옵션 설정을 하는 곳으로 소리 설정이나 백업이 완료된 후 시스템을 자동 종료하는 등의 설정을 할 수 있습니다.

 

 

Burn Settings 탭은 리핑이 완료된 후 레코딩시에 사용할 볼륨명과 레코딩 배속등의 설정을 할 수 있습니다. 볼륨명은 원본과 동일하게 자동으로 입력되며, 레코딩 배속은 최고배속이 기본 값으로 설정됩니다.

 

 

모든 설정이 완료되었다면 Backup DVD 창에서 확인 버튼을 클릭합니다.

 

 

확인 버튼을 클릭하면 이제 실제로 리핑 작업에 들어갑니다. 시스템 사양과 사용하는 DVD 드라이브 또는 레코더의 성능에 따라 시간 차이가 많이 나는 작업입니다. 저의 경우에는 42분 정도 걸리더군요.

 

지루한 시간이 지나고 모든 작업이 완료되었다는 Backup Complete 메시지 창이 열렸습니다. 메시지에 나온 해당 디렉토리로 가시면 완료된 파일의 모습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너무 쉬운 강좌를 써서 욕먹지 않을까 걱정이 앞섭니다만... ^^; 자 이렇게 만들어진 파일들은 아래의 강좌를 참고 하시어 DVD 비디오로 레코딩하실 수 있습니다. 굳이 따로 레코딩하지 않으시더라도 DVD Shrink에서 Select Backup Target에서 바로 레코딩하시면 좀더 작업이 수월하겠죠.

 

출처: 시디알인포( http://www.cdrinfo.co.kr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