온라인 IT미디어 pcBee입니다.
dvdXcopy를 통한 DVD 타이틀 복사

dvdXcopy를 통한 DVD 타이틀 복사

이글은 DVD 타이틀의 복사방법을 알려드리는 것이 아니라 DVD 레코더 구입을 고려하고 계신 분들에게 DVD 레코더로 영화타이틀 복사에 대한 소개정도로 하겠습니다. DVD 레코더가 나왔을 때 가장 먼저 궁금했던 점이 DVD 영화 복사였습니다. 그런데 자세하게 알아보니 영화타이틀은 1:1 복제가 거의 안된다는 것이 DVD 레코더 구입을 미루게 되었습니다.
DVD 영화 타이틀은 복제가 불가능하게 Content Scrambling System(CSS)라는 방법으로 디스크로부터 파일을 복제하는 것을 막기 위해 데이터 암호화 및 인증 체계를 구축했습니다. (CSS는 마쯔시다와 도시바에의해 개발되어지고 있습니다.)
이러한 암호화 체계 및 매크로비전등의 복제방지를 사용하는 DVD 영화 타이틀은 우리가 CD 레코딩을 하는 것과는 차원이 다른 문제이며 초기에 DVD 영화 복제가 거의 불가능한 것으로 보였습니다....만....
지금은 dvdXcopy와 같은 프로그램에 의해 당연히 복사가 가능합니다.
dvdXcopy 외에도 다양한 복사프로그램이 많이 나오고 있으며 앞으로 더욱쉽고 빠른 프로그램들이 나오지 않을까 기대합니다.

dvdXcopy를 이용해 DVD 영화를 복사하려면 1:1로 복사되지 않습니다. 보통 영화 DVD 한 장을 복사하려면 두장의 DVDR 디스크가 필요합니다.(참고 : DVDR 디스크는 DVD-R, DVD+R, DVD-RW, DVD+RW 미디어를 말합니다.) 이 부분을 설명하려면 제법 많은 부분이 필요하므로 별도의 표에 설명을 넣도록 하겠습니다. (클릭하세요 -> 두장의 DVDR 디스크가 필요한 이유?)
간단히 우리가 보는 영화 DVD 디스크는 2-레이어(복층)로 구성되어 있어서 보기에는 한면이 보이지만 실제로 두장의 반사면을 겹쳐놓은 형태입니다.
 dvdXcopy는 원본의 데이터를 가공하지 않고 편하게 복사를 하기 위한 목적이므로 2장의 디스크로 복사를 하게 되지만 DVD DECRYPTER와 DVD2ONE과 같은 프로그램의 조합으로 한 장의 디스크로 만들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 방법은 시간과 노력이 많이 들어가므로 다음에 자세히 다루기로 하겠습니다.

dvdXcopy는 www.dvdXcopy.com 으로 접속하시면 프로그램을 받을 수 있습니다. 과자를 구하는 방법은 DIY로 해결하시기 바랍니다. 온라인으로 구입이 가능하므로 직접 구매하는 방법도 괜찮을 것 같습니다.

제가 테스트한 시스템은 아래와 같습니다.

CPU : AMD athlon 600
RAM : 256MB PC100
HDD : IBM 20GB (7200RPM)
VGA : RIVA TNT M64
DVD-R/RW : PIONEER A04

척 보아도 2년이 넘은 구형 제품임을 알 수 있습니다. 하지만 윈도XP를 바탕으로 잘 돌아가고 있습니다. 게임은 거의 안하기 때문에...-_-; DVD 레코딩에는 이정도 사양이 최저라 할  것 같습니다. 이미지 및 레코딩 작업에 들어가면 다른 작업을 손대기가 힘들며 버퍼가 쭉쭉 떨어집니다. 1GHz급 이상의 CPU에 넉넉한 메모리와 빠른 하드디스크가 요구됩니다. 위 시스템에서 레코딩 작업에 들어가면 버퍼가 80%~20%까지 춤을 춥니다. 넉넉한 시스템이 쾌적한 레코딩을 보장합니다. 이보다 좋은 시스템을 다 쓰고 계시다구요..? 쩝...-_-;

참.. 복사할 원본 DVD가 있어야합니다. 영화 DVD 중에는 아직 복사가 안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보통 dvdXcopy의 버전이 올라갈 때마다 복사가능한 영화 DVD가 늘어나는 것 같습니다.
영화 DVD를 복사하기 전에 꼭 복사해야 하는 이유를 생각하시기 바랍니다. 보통 영화 DVD를 레코딩하기 위해 2장의 디스크가 필요하며 요즘 가격이 많이 떨어지긴 했지만 저가가 2000원정도 합니다. 저가 중에서 미디어를 잘못 선택하면 정상적으로 구웠다고해도 플레이어에서 인식을 못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대체로 PC의 DVD 롬에서는 인식이 잘되는 편입니다.) 4배속을 지원하거나 이름있는 미디어의 경우 5000원 안팎인데 2장을 쓰게되면 만원이 디스크 값으로 나갑니다. 경우에 따라 뻑~나는 경우도 생각해야 합니다. 배보다 배꼽이 큰 경우라고 할 수 있습니다.

자.. 그럼 프로그램이 실행해 보겠습니다. 사실 DVD 레코더를 가지고 계시다면 dvdXcopy를 실행하면 그 이후는 어려울 게 없습니다. 그래도 이 쉬운 과정을 보여드리는 것은 아직 DVD 레코더를 장만하지 않으신분들의 궁금증을 해결하고자 하는 노력입니다...(^^;)

프로그램을 실행하면 저작권에 대한 동의를 구합니다. 영화 DVD를 소유한 사람이 개인적인 목적으로 사용하기를 권고하고 있습니다. 그이후는......^^; [Agree] 버튼을 누르면 프로그램이 실행됩니다.

만약 영화 DVD를 넣지 않았다면 원본 DVD를 넣으라고 친절히 메시지를 뛰워줍니다.

원본 DVD를 넣고 [OK]를 누릅니다. 만약 원본 DVD가 없다면... 불행히도 종료를....

실행된 모습입니다.

모든게 귀찮으니 Copy Now 버튼만 누르면 복사과정이 진행됩니다. 라고 하면.. 화내실건가요?
사실 셋업을 일일이 수정할 필요까지는 없습니다. dvdXcopy를 쓰는 목적이 편하고 쉽게 하기 위한 것이며, 자동으로 두 개의 디스크를 나눠서 정리를 해주니까요.
메뉴중에 The main title contains 41 chapters. 가 보이고 오른쪽에 24란 숫자가 있습니다. 총 41개의 챕터가 있으며 1~23까지는 첫 번째 디스크에 들어가며 24~41까지는 두 번째 디스크에 들어가는 것을 말하며 이 부분은 챕터 1~2개정도 앞뒤로 조정할 수 있습니다. 보통 챕터가 바뀌는 경우 영화의 장면이 바뀌는 경우가 많지만 한참 클라이막스일 때 두 번째장으로 교환하는 일을 막기위해 챕터를 조절할 수 있습니다.
아래 부분의 Work Space Folder은 이미지 작업에 들어가는 디스크와 폴더를 나타냅니다. 가능한 빠르고 넉넉한 용량이 있는 하드디스크를 사용하기를 권합니다. 저는 7GB 정도의 여유공간이 있네요.. 한번에 한 장의 이미지를 생성하므로 5GB 이상의 용량만 확보하면 녹색불CURSOR: hand" onclick=window.open(this.src) height=293 src="http://www.dvdr.co.kr/review2/dvdxcopy/pr1.gif" width=487 border=0 name=zb_target_resize>

이제 카피가 진행됩니다. 하드디스크는 열심히 반짝이며 이미지 생성에 들어갑니다. 넉넉잡고 두시간정도는 생각하셔야 합니다. 좀더 빠른 시스템과 4배속 레코딩 미디어를 구하면 한시간이면 가능할 것 같지만 제가 테스트하고 있는 미디어의 경우 2배속 지원이라 느긋하게 작업합니다.

이미지를 생성하고 나면 레코딩을 준비하는 창이 뜹니다. 원본 DVD를 빼고 DVDR 디스크를 넣은 후 [Refresh] 버튼을 눌러 디스크를 인식시켜 줍니다. 만약 RW 미디어라면 Full Erase 작업이 필요할지 모릅니다.

녹색불이 들어오면 디스크를 인식하고 레코딩 준비에 들어갑니다. [Burn Now!] 버튼을 누르면 디스크에 기록이 시작됩니다.
참고로 스크린 세이버와 같은 기능은 잠시 꺼두시거나 40분 이상으로 늦춰야 합니다. 하드디스크에 부하를 거는 프로그램은 종료시켜줍니다. 아직 dvdXcopy 프로그램의 안정성이 조금 떨어지는 듯 합니다. 레코딩중 시스템이 다운되거나 잠시 멈춰 버리면 아까운 DVDR 디스크 날아갑니다. 이 고통은 .....어흑...T.T

 

Buffer가 자주 움직이면 시스템 최적화에 노력합니다. 제 시스템의 경우 90%를 유지하지만 자주 20%까지 떨어지는 편이라 공포영화 한편을 보는 느낌입니다. Buffer가 쭉 떨어져도 다시 정상적으로 올라오긴 하지만 불안한 마음은.....
만약 [Cancel Burn] 버튼을 누르면 디스크 한 장 날리는 것 아시지요?

첫 번째 장이 완성되었습니다. 사실 두번째장이 더 중요합니다. 대부분의 영화에서 중반~후반까지는 두번째장이니까요...

자.. 원본을 다시 넣으면 2번째 디스크 작업에 들어갑니다. 작업은 첫째장과 같으므로 생략합니다.

인식률에 문제는 없는가?
dvdXcopy 프로그램이 인식률에 문제를 미치지는 않는 것 같습니다. 단지 미디어의 호환성에 따라 다른 듯 합니다. DVD 플레이어에서 DVD-R/RW만 지원하거나 DVD+R/RW만을 지원한다면 해당 규격을 사용합니다. DVD 플레이어에서는 RW 보다는 R이 인식이 더 잘됩니다. 그리고 미디어에 따라 조금씩 차이를 보이기도 합니다. 소니 플레이스테이션에서 DVD-R로 구운 경우 제대로 인식이 되었습니다만... 일반적인 DVD 플레이어나 DVD-ROM보다는 인식률이 떨어지는 것 같습니다. DVD-R로 구운 경우 플레이스테이션에서 성공률이 조금떨어지는 듯 합니다만.. 제가 가진 플레이스테이션의 문제일 수도 있겠지요.. (참 여기서 플레이스테이션은 SONY PLAYSTATION 2를 말합니다.) 주위에서 플스로 영화보는 것을 그다지 권하지 않더군요. 인식률이 떨어지긴 떨어지나 봅니다. 저의 경우 2000원 정도 하는 DVD-R 디스크를 쓰는데 대부분 정상적으로 인식됩니다. 의외로 중국산 DVD 플레이어가 디스크 인식에 뛰어나 능력을 보이네요...^^; 그런데 2년쯤 된 오래된 플레이어에서는 인식이 안됩니다. 최근에 나오는 DVD 플레이어는 문제없이 인식하는 것 같습니다.

영화가 시작되면.... 허억~!

복사된 타이틀이라고 훤하게 표시해 주고 영화가 상영됩니다. 빨간 글자가 왠지...좀.... 그렇습니다. 첫째장의 상영이 끝나면 두 번째 디스크를 넣으라고 친절히 표시됩니다. 원래 영화가 2장짜리인 것 처럼 말이지요.

이상으로 간략히 dvdXcopy 사용기를 보여드렸습니다.

 

출처:http://www.divxbench.com/bbs/view.php?id=t_reco&page=1&sn1=&divpage=1&sn=off&ss=on&sc=on&select_arrange=headnum&desc=asc&no=1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