온라인 IT미디어 pcBee입니다.
CD-ROM Drive Upgrade
CD롬은 장점만 가지고 있는 건 아니다. 여러 가지가 있지만 가장 직접적인 것은 속도, 즉 액세스 속도와 전송속도가 느리다는 점이다. (물론 요즘엔 50배속이 넘는 CD롬 드라이브가 나와있지만 HDD보다는 느리다) 최근 나오는 하드디스크는 액세스 속도는 거의 7~9ms를 가진다. XT(80286)시절의 낡은 하드디스크라 해도 60ms 안팎의 속도를 가진다. 전송속도 면에서는 초당 수십MB이상이다. CD롬의 경우는 75ms 정도이며, 전송속도는 초당 7200KB 정도(LG전자 48배속의 경우)에 그친다. 왜 이런 차이가 날까? 바로 다음의 두 가지 이유 때문이다.
첫째, CD롬에는 하드디스크처럼 트랙이라는 개념이 없다. 하드디스크는 디스크의 중심을 축으로 하여 여러 개의 트랙이 나란히 정렬되어 있다. 이런 구조에서는 만약 어떤 특정 트랙의 특정 섹터를 읽고자 할 때 그 트랙의 위치는 항상 고정되어 있으므로 그 위치로 자기헤드를 이동시키고, 그 트랙에서 원하는 섹터를 찾으면 된다.


이런 구조를 CAV(Constant Angular Velocity)방식이라 한다. 하지만 CD롬에는 트랙의 개념이 없다. 처음에 데이터가 시작되는 곳, 즉 트랙의 시작점(디스크의 바깥쪽)에서 디스크의 중심에까지 그대로 트랙이 연결되는 나선형의 모양을 하고 있다. 수많은 섹터가 한 줄로 연결되어 있는 셈이다. 이런 구조를 CLV(Constant Linear Velocity)라고 부른다.
물론 오디오 CD로 음악을 들을 땐 그대로 트랙의 길을 따라가면서 음악을 들려주면 된다. 하지만 CD롬에서는 수많은 섹터가운데 어느 섹터의 내용을 읽게될지 모르는 일이다. 사용자가 원하는 섹터를 읽으려고 한다면 그 길을 계속 찾거나, 광 헤드를 트랙위로 이동시키면서 원하는 섹터를 찾아내야 한다. 어차피 CD롬마다 이러한 데이터 기록 내용이 다르므로 섹터의 위치는 고정될 수 없다. CD롬에서는 데이터의 저장능력을 최대화하기 위해 섹터길이를 전체적으로 통일시켰고 500~600MB이라는 대용량(?)을 만들 수 있었지만 반면에 CD롬을 읽기 위한 메카니즘이 복잡해지는 단점도 수반되었다. 즉 바깥쪽의 데이터를 읽을때와 안쪽을 읽을 때 디스크의 회전속도가 달라지고 따라서 시간이 지연된다.
둘째, CD롬 드라이브는 액세스 속도 외에도 전송속도도 꽤 느리다. 위에서 언급했지만 48배속의 경우 7200KB의 수준이다. 이렇게 되는 이유는 액세스 속도가 느리기 때문이기도 하지만, 보다 근본적인 이유는 디스크의 회전속도가 1분에 400~1000번 정도밖에 안되기 때문이다. 하드디스크의 경우 1분에 3600~7200번 정도의 회전을 한다는 것을 생각하면 쉽게 이해가 갈 것이다.


업그레이드 분기점 및 사용팁

첫째. 8배속 이하는 CLV방식을 16배속 이상은 CAV방식을 사용한다.
둘째. 24배속 이상은 DMA 모드를 설정해 사용하는 것을 고려해야 한다.
셋째. 선형작업시 8~40배속 까지는 배속에 비례해 성능차가 난다.
※ 선형작업 : CD에 저장된 프로그램을 '전체설치'하는 경우
넷째. 비선형 작업시 24배속 이상은 성능차가 거의 없다.
※ 비선형 작업 : CD에 저장된 프로그램을 '사용자 설치'하는 경우
게임도중 CD의 데이터를 읽거나 동영상을 읽어들일때
다섯째 : 40배속과 48배속의 경우 성능차는 작다.
일반 사용자라면 CD-ROM 작업이 대부분 비선형 작업이다. 따라서 업그레이드 분기점은 바로 24배속이 된다. 24배속 이상의 제품을 사용중이라면 업그레이드는 다시한번 생각해 보는게 좋다. 16배속 정도도 비교적 충분히 사용할 수 있으며 좀더(한 6개월~1년정도) 버티다가 DVD-ROM으로 업그레이드를 생각해 봄이 어떨지.. 그리고 16배속 이하 제품은 멀티리드 기능이 없어서 CD-RW와 일부 CD-R 미디어를 인식하지 못하는 단점이 있다. CD-RW와 CD-R 미디어를 자주 사용하는 사람은(16배보다 효과를 크게 얻을 수 있다.

고속 드라이브로 업그레이드 후 쓸모 없게 된 4, 8배속 드라이브는 오디오, 비디오 타이틀 전용 드라이브로 사용하면 최적의 효과를 볼 수 있다. 4, 8배속은 오디오나 비디오 타이틀을 재생하는데 충 분하고 소음이나 진동이 없어서 제격이다.16배속 이상은 CAV 방식으로 진동과 소음이 크다. 최근 출시된 40, 48배속은 볼베어링을 사용해 진동이 많이 줄었지만 디스크 회전속도 가/감속시 발생하는 소음은 여전히 크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