온라인 IT미디어 pcBee입니다.
[강좌]DVD 카피를 편리하게 NERO RECODE 2

 

*출처-http://www.dvdr.co.kr/

 

DVD 카피를 편리하게 NERO RECODE 2

 

 

가장 많은 사용자를 확보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진 Ahead사의 Nero 시리즈는 강력한 성능과 빠른 업그레이드를 통해 지속적인 인기를 유지하고 있습니다. 예전 CD 레코딩 시절 WinOnCD와 Easy CD Creator를 뒤로하고 후발주자이지만 최고의 자리에 올라설 수 있었습니다. 빠른 업그레이드를 통해 사용자가 필요한 기능을 그때마다 구현해 주는 점이 가장 큰 장점이 아닌가 생각합니다. DVD 레코딩에 있어서는 단지 기록만을 지원하는 기능만이 있을뿐 부가기능이 없어 아쉬움이 많았습니다. 따라서 네로외에 DVD Shrink, DVD Decrypter가 필요했습니다.

리핑과 레코딩을 동시에 할 수 있으며 매우 간단한 작업이 될 것입니다. Nero Recode(네로 리코드)는 이러한 리핑과 레코딩을 동시에 해결할 수 있는 방법입니다. 여기서는 네로버닝롬 6.3.0.0 배포 패키지에 있는 네로 리코드 2를 살펴봅니다. 여기에 사용된 방법을 따라하시려면 네로버닝롬 6.3.0.3 배포패키지 4종류를 받아서 설치하는 버전충돌이 없어 편합니다. 네로 리코드 2는 NeroVision Express에 포함되어있는 형태로 먼저 MS DirectX 9.x를 설치해야 합니다. DirectX의 최신버전은 www.microsoft.com/korea 를 통해서 다운로드 받을 수 있습니다.

가능한 DVD Region Free나 Any DVD와 같은 코드프리 프로그램을 먼저 세팅할 것을 권장합니다. DVD Region Free를 설치한 후 Applicatoin에서 네로 리코드 2를 지정하면 대부분의 타이틀이 리핑가능하게 됩니다. DVD Region Free에 대한 내용은 여기 강좌/팁 게시판에서 찾을 수 있습니다.

 

 

프로그램을 실행하면 세가지의 작업이 가능합니다. 여기서는 DVD 타이틀 카피를 위한 첫 번째 메뉴를 사용합니다.  추가적인 기능은 다음기회에 다루겠습니다. 메뉴의 아랫부분에 위치한 'More>>' 버튼을 누르면 추가적인 몇가지 기능을 볼 수 있습니다.

 

 

DVD 타이틀 복사를 위해 기본메뉴의 'Copy Entire DVD to DVD'를 선택합니다.

실행된 기본화면입니다.

 

 

 

세부적인 세팅을 위해서는 'More>>' 버튼을 누르면 Erase Disc, Disc Info, Cover Designer외의 'Configure' 메뉴를 볼 수 있습니다.

 

 

 

'Configure'를 누르면 세부항목의 설정이 가능합니다. 세부설정 윈도는 DVD, Nero Digital, UI Options, Preview Window, File I/O를 볼 수 있습니다.

 

 

DVD 설정메뉴

 

 

네로디지탈 설정

 

 

프리뷰 윈도우 설정

 

 

파일 인터페이스 설정

 

기본메뉴에서 리핑작업을 위한 소스 선택과 설정입니다.

 

 

기본적인 DVD 디스크에서 추출은 'DVD-Video Files' 버튼이 눌러진 상태에서 오른쪽 상단의 'Import DVD' 버튼을 눌러 디스크를 선택합니다. DVD-ROM 드라이브를 지정하거나 드라이브 선택시 나타나는 VIDEO_TS를 선택합니다.

 

 

타이틀에 문제가 없으면 정상적으로 읽어들입니다. 대부분 읽기에서 나타나는 문제는 DVD Region Free 프로그램을 설치하면 해결할 수 있습니다.

 

 

DVD 타이틀의 전체적인 구조를 보여줍니다. 리핑프로그램에서 공통적으로 조정이 가능한 화질, 오디오, 자막옵션 설정이 가능합니다.

화질조정은 각 부분이 세부적으로 나타나며 해당 화질에 대한 퍼센트로 보여줍니다.

 

 

필요없는 오디오 포맷, 자막을 뺄 수 있습니다. 여기서 사용한 DVD 타이틀은 돌비디지탈, DTS등 모든  오디오포맷을수록하고 있습니다.  영상부분의 압축이 심하다면 오디오 부분에서 사용하지 않는 부분을 빼는 것이 좋습니다. 일반적인 32인치급 이하의 TV에서는 50% 수준이면 특별히 신경쓰지 않는 한 구분이 무의미한 수준의 화질이지만 그 이상의 대형화면일 경우 70% 수준의 영상을 유지하는 것이 좋습니다. 물론 원본 타이틀의 화질에 따라서 달라질 수 있는 값이니 절대적인 기준은 아닙니다.

 

 

오른쪽에 위치한 Disable 버튼은 필요없는 부분을 뺄 때, Lock Ratio는 선택된 항목의 압축률을 고정된 상태로 유지할 때 사용됩니다.

 

 

조금이라도 본편의 손실을 줄이기 위해 다른 부가메뉴의 화질을 줄이는 방법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주로 Extras와 같은 부분을 Disable 시켜서 본편의 용량을 더 할당할 수 있습니다. Disable 옵션으로는 Slide Show, Custom Picture, Custom Color로 세팅이 가능합니다. 슬리이드쇼는 동영상의 몇몇 프레임만 뽑는 형태, 커스텀 픽쳐는 지정된 기본 그림만, 커스텀 컬러는 그냥 배경색만 깔아주는 것으로 용량상 커스텀 컬러가 가장 작습니다. Extras와 같은 추가적인 요소가 거의 필요없으면 Disable 버튼을 이용해 줄여주는 것이 본편의 용량을 더 할당하는 좋은 방법입니다. 하지만 Extars의 용량이 수십메가를 넘지 않는 경우라면 고생해서 줄여줄 필요는 없을 것 같습니다.

 

 

기록 속도를 지정하고서 'Burn'을 누르면 인코딩 작업이 시작됩니다. 2.4배속 지원 DVD+RW 디스크를 사용한다면 2.4x로 속도를 정확히 지정해야 합니다. 4배속 DVD-R이면 4배속으로 지정해 줍니다.

'Next'를 누르면 본격적인 Encoding 작업이 시작됩니다.

 

 

Enable video preview를 체크하면 리핑하는 내용을 볼 수 있습니다. 다만 시스템 자원을 조금 더 많이 사용하므로 특별한 이유가 없으면 체크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특히 원활한 리핑 작업을 위해 다른 작업을 중단하고 화면보호기와 같은 기능은 끄거나 작동 시작시간을 늘려줍니다.

리핑이 끝나면 기록이 가능한 디스크를 넣으라는 윈도가 열립니다.

 

 

 

기록이 가능한 미디어를 넣으면 레코딩이 시작됩니다. 만약 내용이 들어있는 RW 디스크를 넣으면 내용을 지울 것인지 물어오며 '예'를 선택하면 미디어를 포맷한 후 레코딩이 시작됩니다.

 

 

이제 기록된 미디어를 재생하는 일만 남았습니다.

 

*출처-http://www.dvdr.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