온라인 IT미디어 pcBee입니다.
DVD에 대한 기초지식
UE : Ultimate Edition (최종판)
SE : Special Edition (특별판)
DE : Deluxe Edition (호화판)

그외에 Director's Edition (감독판)등 무수한 종류가 있습니다. 일부 내용을 추가하거나, 특별선물, 호화케이스, 화질개선 등 일부 내용을 달리해서 갖다붙이는 이름으로 보시면 됩니다.

*** DVD의 기초 지식 ***

VHS 방식의 테이프 즉 비디오와는 달리 DVD에서는 반드시 사전에 알고 넘어가야 할 몇 가지 사항이 있습니다. 물론, 다음 사항을 모른다고 해서 DVD 재생이 완전히 불가능한 것은 아니지만, 이에 대한 올바른 인식 없이는 DVD를 100% 즐기는데 곤란한 상황에 직면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DVD 구입을 고려하시는 분들은 반드시 한번 읽어 보시기 바랍니다.

DVD는 어떻게 생겼는가
언뜻 보면 CD와 거의 유사하게 생겼으며 실제 크기는 완전히 동일합니다. CD와 마찬가지로 두께 1.2mm에 지름 12cm입니다. 하지만 DVD 케이스는 CD 케이스와는 달리 세로 방향으로 약 50% 정도 길쭉하게 되어있는데, 이는 초기 DVD 시장에서 제작자들이 DVD가 CD 플레이어에서 재생이 가능하지 않다는 점을 부각시키기 위해 의도적으로 모양을 달리한 것입니다.

일본에서 쥬얼 케이스 형태로 발매되고 있는 몇몇 애니메이션 DVD를 제외하면 이 전통은 현재까지 그대로 내려오고 있습니다. 또 한 가지 다른 점은 모든 CD의 뒷면은 백금(Platinum)색인데 반해 DVD에는 백금색 뿐만 아니라 금색(Golden)이 존재합니다. 현실적으로 말해 최근 DVD 타이틀은 백금색보다 금색으로 제작된 것이 많습니다. 싱글 레이어가 아닌 듀얼 레이어(복층 디스크/용량이 두배로 늘어남)로 제작된 타이틀의 후면은 금색을 띄게 됩니다. 그리고 DVD 타이틀에 따라서는 한면이 아닌 양면 모두 재생이 가능합니다. (복층 양면 디스크)

즉, 같은 1.2mm 두께라도 CD는 1.2mm 두께의 하나의 판으로 이루어진대 반해 DVD는 0.6mm 2개의 판으로 이루어져 있는 것입니다. 하지만, 자신이 구입한 DVD 타이틀이 어떻게 편면인지 양면인지 구분해야 할지 걱정할 필요는 없습니다. 왜냐하면 보통 DVD 타이틀 케이스 뒷면에 이를 명시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영화재생외의 다른 기능

대부분의 VHS 테이프 및 VCD는 영화 재생이 주목적이기 때문에 '영화' 자체 외에는 특별하게 기대할 수 있는 메뉴가 거의 없습니다. 몇몇 VCD에서는 간단한 메뉴 기능과 자막 선택이 지원됩니다만, DVD는 이런 초보적 형태의 메뉴들과는 질적 양적 측면에서 차원을 달리합니다. 평균 4기가 바이트가 넘는 방대한 저장 능력과 더불어 요즘들어서는 부가기능(Special Feature 스페셜 피쳐)를 아예 별도의 디스크로 제작하여 판매합니다. 스페셜 피쳐에는

- 흔히 'Making of ○○○'란 제목이 붙어있는 영화제작 다큐멘터리
- 감독이 영화의 모든 장면을 직접 설명해주는 음성 해설
- 극장 상영시 삭제된 장면 모음
- 극장 및 TV 예고편
- 사진 갤러리
- 영화 대본
- DVD-ROM 드라이브가 장착된 컴퓨터에서 실행되는 간단한 게임

등 제작자의 상상력에 따라서 무한한 종류의 특별 부록(Special Feature)이 포함될 수 있습니다. (주의 : 모든 DVD 타이틀에 이러한 부가 기능이 포함되는 것은 아닙니다. 제작사마다 혹은 타이틀마다 차이가 있을 수 있습니다.)

이런 부가적 기능을 일목요연하게 정리해 사용자가 마음대로 활용할 수 있도록 만들어 놓은 화면을 '인터액티브 메뉴 (Interactive Menu)'라고 부릅니다. 이 인터액티브 메뉴는 크게 5가지로 구성되어 있으며 타이틀에 따라서는 더 많거나 더 적을 수 있습니다.

Interactive Menu

인터액티브 메뉴에 대해서 좀더 자세하게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VHS 테이프와는 달리 DVD는 시작하자마자 영화가 재생이 되지 않습니다. DVD를 DVD-ROM 드라이브 혹은 DVD 플레이어에 삽입하게 되면 3D 게임의 인트로에서나 볼 수 있는 화려한 메뉴 화면을 먼저 볼 수 있을 것입니다. 이 메뉴는 크게 5가지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

Play (영화 재생)
Scene Access (장면 선택)
Audio Selection (오디오 선택)
Subtitles (자막 선택)
Special Feature (부록) 등으로 구성됩니다.

위 메뉴는 일반적인 타이틀에서의 예이며 타이틀에 따라 전혀 상이한 메뉴를 갖기도 합니다.

DVD 비디오의 장점

- 고품질의 화질/음질을 PC에서 재생 가능
- Laser Disc를 능가하는 2시간 이상의 고품질 디지털 영상제공 (최대 8시간)
- 와이드 TV 지원 (16:9 화면비를 가진 영상 제공)
- CD를 능가하는 음질을 구현하는 디지털 오디오 사운드 트랙 혹은 DTS 트랙
- 최대 32개까지 지원되는 자막
- 최대 9개까지의 카메라 멀티 앵글 지원
- 반영구적인 보존성 (내구성, 내자기성, 내열성)

물론 위에 나열된 기능이 모든 타이틀에서 구현되는 것은 아닙니다. 프로듀서의 제작 방향에 따라 위의 기능이 추가되거나 삭제될 수 있습니다. 하지만, DVD 비디오의 가장 큰 장점으로 내세울 수 있는 것은 고화질과 고음질의 재생 매체라는 점을 다시 한번 강조합니다.

지역코드

헐리우드 영화 제작사들은 DVD의 출시로 인해 그들 수입의 극대화를 기대하였으나, 막상 Moving Pictures Expert Group (MPEG)에 의해 제안된 표준 해상도 720×480의 고화질에 돌비 디지털이란 고음질로 중무장한 DVD-Video 포맷이 결정되자 오히려 이들은 불안한 느낌을 갖게 되었습니다. 왜냐하면, LD를 능가하는 화질에 CD를 능가하는 음질을 갖춘 이 매체가 광범위하게 사용된다면 사람들(특히, 미국 밖에서 헐리우드 영화를 보기 위해 영화관을 찾는 사람들)이 단 한번의 영화 감상을 위해 굳이 극장까지 갈 필요성을 못 느낄 것이라는 우려감이 팽배하게 된 것입니다.

이런 상황을 극복하고자 헐리우드와 DVD 제작업계가 고안한 것이 지역 코드(Region Code)라는 개념입니다. 즉, 특정 구역에 대한 DVD 타이틀 배급권을 제작사(물론 대부분이 헐리우드 영화사임)가 직접 통제하여,

1. 최신 영화가 자국에서 상영 중인 동안에는 타지역에서 이 영화가 DVD 타이틀로 제작, 판매되는 것을 막고
2. 지역 배급권에 대한 로얄티를 확보하자는 것

이 근본 취지입니다. 즉, 지역 코드란 전 세계를 6개 구역으로 나누어 놓고, 모든 플레이어와 DVD 타이틀에 각각 하나의 지역 코드를 부여하는 것입니다.

지역 코드 넘버링 상황


1: 미국과 캐나타 등의 북미 지역
2: 일본, 유럽, 남아프리카 및 이집트를 포함한 중동국가
3: 홍콩, 대만, 한국을 포함한 동남아 국가
4: 오스트랄리아, 뉴질랜드, 중앙 아메리카, 멕시코, 남 아메리카 등
5: 구 소련을 포함한 동유럽, 아프리카, 북한, 몽고 등
6: 중국
7: (예비)
8: 국가간을 왕래하는 비행기, 선박 등

좀 더 알기 쉽게 우리 나라를 예로 들면, 여러분이 용산 전자상가 등지에서 구입한 DVD 플레이어나 DVD-ROM 드라이브는 원칙적으로 지역 코드 3번으로 설정되어 있기 때문에 미국이나 일본 등지에서 인터넷을 통해 구입한 지역 코드 1번 혹은 2번 타이틀은 재생이 불가능합니다.

즉, 모든 DVD 플레이어와 DVD-ROM 드라이브(2000년도부터 DVD-ROM드라이브도 지역코드 설정을 의무화함?생 가능하도록 혹은 5번 정도 변경만 허용하도록 지역코드가 설정되어 있습니다. 이 때문에 일본에서 직접 구입한 DVD플레이어나 DVD-ROM드라이브를 내장한 노트북 컴퓨터(지역코드 2번 플레이어)가 우리 나라에서 출시된 타이틀(지역코드 3번 타이틀)은 물론이고, 해외 인터넷 쇼핑몰을 통해 구입한 북미지역 타이틀(지역코드 1번 타이틀)이 재생되지 않아 고생하는 경우를 자주 볼 수 있습니다.

코드 프리(Code Free)라는 것은 소비자들이 이런 어처구니없는 상황을 접하게 되면서, 이 같은 문제를 해결하고자 하는 시도라고 보면 될 것입니다. 쉽게 말해, 코드 프리란 플레이어의 지역 코드 설정을 해제함으로써 타이틀이 1번이건 3번이건에 상관없이 전세계 모든 지역의 타이틀을 자유롭게 재생할 수 있도록 플레이어를 개조하는 것을 말합니다.

DVD 비디오의 오디오와 DVD-Audio의 차이점

혼란을 막기 위해 DVD-Video의 오디오와 DVD-Audio의 차이점에 관한 관한 보충설명이 있어야 될 것 같습니다.

우리가 NTSC 방식의 DVD 타이틀에서 말하는 돌비 디지털이나 PCM 등의 사운드 포맷은 DVD-Video의 오디오 규격이지 DVD-Audio 규격이 아닙니다. 다시 말해, DVD 영화의 재생시 사용되는 사운드 포맷을 정의한 것으로 DVD-Audio와는 무관합니다.

DVD-Audio는 LPCM (Linear Pulse Code Modulation)이라는 데이터 비압축/비손실 포맷으로 기술적인 스펙으로 보면 돌비 디지털이나 PCM의 음질을 능가하는, 오디오만을 위한 전용 포맷이라고 말할 수 있습니다. 돌비 디지털이 48khz/16bit로 재생되는데 반해 LPCM은 96khz/24bit로 재생되기 때문에 보다 더 높은 음질을 기대할 수 있습니다.

돌비 디지털로 DVD-Video의 오디오 표준이 정해진 이유는


- 높은 압축률에도 불구하고 고음질에 최대 6채널의 독립된 데이터를 하나의 데이터 스트림을 통하여 저장, 운반 가능
- 48khz의 샘플링 레이트를 사용 CD 보다 더 뛰어난 음질 제공 (CD는 44.1khz)
- 다운 믹싱이란 기술을 이용, 기존 스테레오 시스템 및 돌비 프롤로직 시스템과의 호환성
등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돌비 디지털은 기존 스테레오가 두 개의 아날로그 스트림(Stream)으로 이루어진 것과는 달리 하나의 디지털 스트림으로 이루어져 있으며, S/PDIF형식의 디지털 전용 단자(동축단자/광단자)를 통해 데이터가 입출력됩니다.

DVD 구입시에 유의할 점

1. 반드시 정품을 구입한다. (제품의 하자가 있을 경우 정품은 교환이나 반품이 가능함.)
2. 지역코드를 확인한다.
3. 싸게 사려면 미리 Pre-Order를 하거나 시간이 좀 지난 후, 할인행사 시 구입한다.
4. 꼭 소장하고 싶은 DVD는 사전에 렌탈하여 감상 후 구입하여야만 후회가 없다.
5. 중고시장을 잘 뒤지면 싼값에 구입이 가능하다.
6. 제품케이스에 들어있는 할인쿠폰등을 잘 챙겨둔다.
7. DVD 인터넷 동호회에 가입하여 많은 정보를 얻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