온라인 IT미디어 pcBee입니다.
[펌]DVD 플레이어 구매 지침서

DVD 플레이어 구매 지침서
 

1) 사용자 편의성이 돋보이는가?

가장 먼저 고려해 보아야 할 사항이기도 합니다. 즉 대부분의 DVD 타이틀 시청시에 많은 사람들은 어두운 환경에서 DVD 플레이어를 조작해야할 것입니다.

따라서 리모트 콘트롤러의 조작 편의성은 눈에 띄는지, 단순하게 조작버튼을 조작할수 있는지, 또 DVD 플레이어의 판넬의 조작성이 돋보이는지도 중요합니다. 일부 고가 제품의 경우에는 리모트 콘트롤러나 DVD 플레이어의 판넬 자체에서 발광기능이 있기 때문에 사용자에게 편안한 조작성을 부여합니다.

또한 자주 안쓰는 기능의 버튼들 보다 자주쓰는 기능들은 눈에 띄기 쉽고 조작이 간편한지도 살펴 봐야 합니다. 또한 셋업 메뉴는 OSD(onScreen Menu)로 지원이 되는지도 눈여겨 봐야합니다.


2) DVD 플레이어 자체에 96kHz/24bit DAC(Digital to Analog Converter) 이 내장이 되어 있는가?

만일 DVD 플레이어로 CD 음악을 즐기시려면 반드시 96kHz/24bit DAC 이 내장 되어져 있는지를 확인하셔야 합니다. 미래의 DVD나 CD는 현재의 CD의 48kHz/16bit 의 오디오 인코딩 단계를 넘어서 96kHz/24bit 로 인코딩 되어있는 CD 나 DVD를 접하게 될 것입니다.

48kHz/16bit 와 96kHz/24bit 의 음질 차이는 엄청나기 때문에 녹음 기술과 압축기술이 발달 될수록 빠른시일안에 96kHz/24bit 로 인코딩 되어있는 CD 나 DVD를 접하게 될것이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96kHz/24bit DAC이 내장 되어 있는 DVD 플레이어를 구입한다면 추가의 비용 지출을 막으면서 손쉽게 미래의 녹음 방식으로 녹음된 CD나 DVD 오디오를 접하실수 있습니다.

물론 아주 고가의 기종에는 이 DAC 과 트랜스포트 부분이 분리 되어 있는 분리형들도 있습니다. 만일 뒷면 판넬에 아나로그 출력 단자가 있다면 이는 DAC이 내장 되어 있는 제품입니다.

보통 우리가 사용하는 CD 플레이어는 48kHz/16bit 의 PCM(Purse Code Modulation) 신호만을 디코딩할수 있습니다. 요즈음 출시 되는 대부분의 DVD 플레이어는 이 96kHz/24bit DAC 이 내장 되어져 있습니다.


3) DD/DTS 디코더는 내장이 되어 있는가?

만일 DVD 플레이어에 DD/DTS 디코더가 내장이 되어 있다면 일반 5.1채널 아나로그 오디오 입력단자들만을 가지고 있는 앰프를 이용해서라도 간단히 DD/DTS의 박진감 넘치는 사운드를 구현 할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DVD 플레이어 자체내에 DD/DTS 디코더가 없다면 반드시 이 DD/DTS 디코더가 내장되어져 있는 리시버를 구입하셔서 디지탈 케이블로 연결해야만 DD/DTS 의 박진감 넘치는 5.1채널의 사운드를 즐길수 있습니다.

흔히 DD/DTS 출력지원 이라고 되어 있는것들은 이 DD/DTS 디코더가 내장 되어 있지 않아서 디지탈 케이블을 이용하여 이 디코더가 내장이 되어 있는 리시버에 연결 하여야 합니다.

요즈음의 추세는 DVD 플레이어 자체에 DD 디코더만 내장이 되어 있고 DTS 디코더는 내장 되어져 있지 않고 DTS 출력만 지원 하는 DVD 플레이어들이 많이 나오고 있습니다.

DVD 플레이어에 DD/DTS 디코더가 내장 되어져 있지는 않더라도 가지고 있는 리시버들이 이 DD/DTS 디코더를 내장하였다면 상관 없으며 DVD 플레이어나 리시버, 둘중 하나에는 반드시 이 DD/DTS 디코더가 내장 되어져 있도록 선택 하셔야 합니다.


4) DVD 플레이어의 비디오 퀄러티는 어떠한가?


대부분의 디비디 플레이어는 일반 VHS 비디오나, 공중파 방송, 유선방송등에 비해서 월등히 뛰어난 화질을 보여 줍니다. 하지만 대다수의 사람들이 호소하는 질적인 DVD 플레이어의 화질의 차이는 밝기와 휘도 입니다.

특정 기종에 대해서 휘도가 약하고 화질이 어둡다고들 많이 언급을 하시는데, 이는 DVD 플레이어 자체의 특성이므로 이를 고칠수 있는것은 없고 기종의 선택을 잘 하셔야 할것입니다. 하지만 DVD 플레이어 자체내에 이 휘도와 밝기등을 조절할수 있는 일부 기종의 제품을 선택 하신 다면 보다 섬세하고 마음에 드는 화질을 얻으 실수도 있습니다.


5) DVD 플레이어의 DVD 타이틀 플레이시에 문제점은 없는가?


불과 얼마전에 특정 DVD 플레이어의 경우에 DVD 타이틀 구동시에 많은 끊김 현상 이라던지 튀는 현상이 발생하여 문제가 제기 된 적이 있었습니다.

또한 이뿐만 아니라 DVD 타이틀 시청시에 배우들의 대사가 진행되는 과정에서 입모양과 대사전달 부분이 서로 맞지 않는 이상현상이 발견 되기도 했습니다.

이러한 문제점은 DVD 플레이어 자체의 버퍼링에 문제점이 있는것으로 보여집니다. 즉, DVD 플레이어는 DVD 타이틀을 미리 읽어서 버퍼링을 하며 진행이 되는데, 요 버퍼링용 메모리가 용량이 작거나 문제점이 있다면 이러한 위에서 언급한 현상 들이 발생이 됩니다. 따라서 시중의 DVD 플레이어들은 이미 많은 분들이 구입하셔서 검증된 제품을 구입하시는게 안전하리라 여겨집니다.

본 사이트에서 판매하는 DVD 플레이어 제품들은 이미 검증을 마친 제품들로만 구성 되어져 있습니다.


6) 코드 프리는 되어져 있는가?


국내에서 출시되는 DVD 플레이어나 수입되어져 들어오는 DVD 플레이어는 지역코드 3번의 DVD 타이틀만을 재생가능하도록 설정이 되어져 있는데 이를 전지역코드의 DVD 타이틀을 다 플레이 할수 있도록 하는것을 지칭하여 코드프리라 하며, 많은 분들이 이 코드 프리 유무를 무심코 넘어가시고 있습니다.

DVD 타이틀들은 각 나라의 지역별로 코드 1 에서 6까지로 나누어져 있으면 대한민국과 홍콩,대만, 중국등의 지역은 지역코드가 3번, 가까운 일본과 유럽은 2번 미국지역은 1번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지역코드가 0 으로 표시된 DVD 타이틀도 있는데 이것은 DVD 플레이어가 어느 지역코드를 지원하더라고 플레이가 가능한 DVD 타이틀을 의미합니다.

보통 DVD 플레이어의 코드프리 방식은 소프트웨어적으로 해결하는 방법과 하드웨어적으로 해결하는 방법이 있는데, 전자의 경우는 구입후에라도 코드프리가 가능하지만 후자의 경우에는 추가로 많은 비용과 시간이 들게 됩니다.

국내에서 출시되는 모든 DVD 영화 타이틀은 지역코드가 3번으로 되어져 출시되지만, DVD 음악 타이틀 같은 경우는 지역코드가 1이나 2로 그대로 수입 되어져 들어오고 있습니다.

또한 미국등의 사이트에서 구매한 DVD 타이틀등은 지역코드가 다르므로 만약 코드프리가 되어 있지 않은 DVD 플레이어로는 이를 감상 하실수 없습니다.


7) 인식할수 있는 DVD 타이틀이나 CD 타이틀이 다양한가?

많은 분들이 비디오카메라등으로 녹화한 내용을 CD 등으로 구워서 보존 하기도 합니다. 이를 흔히 백업 시디라고도 하는데, 이를 인식하지 못하는 DVD 플레이어들이 많이 있습니다.

인식을 못한다는 의미는 재생이 안된다는 의미이므로 DVD 플레이어 구입전에 백업시디의 사용빈도등을 잘 고려하셔서 구입하셔야 후회하지 안을것입니다.


8) 컴포넌트 출력단자는 지원하는가?

일부 DVD 플레이어에서는 S-Video 단자만 지원하고 있습니다만, 컴포넌트 단자가 있는 DVD 플레이어야만 완벽한 화질의 DVD를 감상 하실수 있게 됩니다.

물론 기존에 가지고 계신 TV등의 영상매체에서 이 컴포넌트 단자를 지원하지 못한다면 그 의미는 없을수도 있습니다만, 앞으로 출시되는 TV등이 이 컴포넌트 단자들을 속속지원하는 모델이 출시 되므로 가급적이면 컴포넌트를 지원하는 DVD 플레이어를 구매 하시는것이 나을것입니다.


9) 디지탈 오디오 출력단자들은 충분히 지원되는가?


적어도 동축단자(Coxial)와 광단자(Optical)가 각 1개 이상씩이 지원 되어야만 충분한 AV 생활을 영위할수 있는 확장성이 보장됩니다. 또한 광단자와 동축단자의 음질이 사뭇 다르므로 번갈아 가면서 비교해 들어보는것도 큰 즐거움이 될수도 있습니다.


1
0) 마지막으로 언급하고자 하는것은 구입처는 믿을만한 곳인가? 라는것입니다.

많은분들이 충분한 정보를 갖지 못한 상태에서 단지 가격정보만을 가지고 제품을 구매하게 되는게, 이때 많은 손실이 발생 될 수도 있습니다.

즉 밀수로 들어온 제품을 구입하여, 애프터 서비스를 받지 못하는경우도 있으며, 또한 제품의 스펙과 사양이 국내의 환경과 다른제품을 구입하여 제대로 활용하지 못하는 경우도 종종 발생이 됩니다.

DVD 플레이어는 레이져와 렌즈를 이용하는 일종의 광학기기입니다. 이러한 광학기기는 짧게는 1년에서 2년사이에(물론 더 잘쓰시면 제품의 수명이 다 할때까지 갈수도 있습니다.) 광학부위의 노화로 인해 DVD 타이틀 재생시에 타이틀이 튀거나 아예 재생이 되지 않는등의 문제가 발생이 되는데, 이러한 경우에도 차질 없이 AS를 받을수 있는 제품과 구입처를 이용하시는게 나으리라 여겨집니다.

아직 국내의 DVD 산업은 걸음마 단계에 있고 정보의 부재속에서 여러분들은 혼란을 겪으실겁니다. 옳바르고 좋은 정보를 획득하셔서 즐거운 AV 생활을 영위하시기 바랍니다.


               


                                                                

 

 

디비디 플레이어 구입 지침서에 조금 틀린부분들이 많이 있어서
잘못된 정보를 전달할까봐 글을 씁니다.
힘들게 올려주신 파랑돌이님에게는 송구스럽습니다.

2번 24/96과 16/48 차이를 솔직히 사람이 못 느끼는 사람들이 많습니다.
24/96을 즐길정도의 사람이라면은 리시버를 구입한 사람일겁니다.
24/96을 디비디 플레이어에서는 즐기지 못합니다. 출력이 되는 것입니다.
리시버 혹은 디코더가 없으면 제대로 된 소리를 듣지 못합니다.

3번 보통적으로 DD(돌비디지털) 디코더가 플레이어에 내장되어 있으나. dts 는
디코딩하지 못합니다. dts디코딩 기능이 내장된 DVD 플레이어는 본적이 없습니다

5번 버퍼링의 문제라기 보다는 저가형 DVD 플레이어를 구입함으로 싸구려부품을
사용하여서 DVD 로더의 문제로 인한것입니다.
로더가 좋지 않을시에 영상및 음성 끊김현상이 일어납니다.

6번 코드프리 문제는 개인적으로 좋겠지만, 삼성.LG에서 코드프리 되어져서
판매하?하지 않는다라는 전제하에
쓴글 같군요.
10번에 나온 글로 6번의 코드프리 문제는 역시 국내 대기업 제품이 아니라는 것같습니다.

7번 지원을 하는경우와 않하는 경우가 있으며. 지원을 해도 잘 못 읽는다면 5번과
마찮가지로 로더 문제입니다.

8번 최근에는 모두 컴포넌트단자는 기본적으로 장착되어 있습니다.
컴포넌트단자가 없는 제품은 없었던 제품들은 중국산등의 브랜드가 없는 제품들입니다.

9번 3번에서 DVD 플레이어의 내장 디코딩 기능을 이야기 하였는데.옵티컬,코엑시얼
출력을 이야기 한다는 것은 모순입니다.
3번의 경우는 리시버나 디코더를 구입하지 않는 경우이며, 9번은 리시버나, 디코더를
구입하여 사용할 경우입니다.

10번 절대 저렴한 DVD 플레이어 구입하지 마시기 바랍니다.
밀수로 들어온 제품이라도 야마하, 소니, 이런 제품들은 품질이라도 좋습니다.
브랜드 이름도 들어보지 못한 제품들은 구입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99% 로더 문제로 열받습니다. 그리고 AS 안되는 경우가 많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