온라인 IT미디어 pcBee입니다.
[펌]VTR, VCD, DVD, 과연 어떤 차이점이
DVD는 VTR, VCD와는 차원이 다릅니다.

DVD?
콤팩트 디스크(CD)와 같은 지름의 디스크에 텔레비전 방송 수준의 화질로 영화를 담을 수 있습니다. 1996년 가을부터 DVD 플레이어와 영화 소프트웨어가 발매되기 시작하였죠. DVD 1매의 기록용량은 일반 CD의 6~8배 정도입니다. 광원으로는 CD용의 적외선 반도체 레이져(파장 780mm정도) 보다도 파장이 짧은 적색 반도체 레이저(파장 635mm ~ 650mm)를 사용하여 레이저를 집광하는 대물렌즈의 개구수를 높이는 등 기록 용량을 증가시켰습니다. 영상 테이터는 국제표준방식인 mpeg2로 압축시킵니다.
DVD는 고화질 영화를 담을 수 있는 영상 매체로서 뿐만 아니라 판독 전용 컴퓨터 기억장치인 CD-ROM의 차세대판인 DVD-ROM으로서도 사용될 수 있기 때문에 개인용 컴퓨터(PC)나 게임 기기, 소프트웨어 제작 업계에서도 주목하고 있습니다. 또한 현제는 CD에서 DVD매체로 옮겨지는 상황이죠. DVD-ROM 장치도 1966년에 등장했고 지금은 널리 사용되고 있습니다.
처음에는 멀티미디어 CD(MMCD)라는 방식과 초밀도(SD)방식이라는 두 가지 방식의 DVD가 제안되었죠. 일본의 소니사와 네덜란드의 필립스사가 동동 제안한 MMCD는 기존의 CD와의 호환성의 확보가 용이한 반면, 일본의 도시바 등 7개 사가 공동제안한 SD는 기록 용량을 높이는 것이 용이하기 때문에, 디스크 구조는 SD방식으로 하고 변조 방식의 일부에 MMCD방식을 채용함으로써 양 진영이 DVD의 규격을 통일하였다네요.
DVD는 처음에서 디지털 비디오 디스크 ( digital video disk)를 가리키는 일반적인 약어였습니다. 하지만 지금까지 사용합으로써 이 용어가 일반적인 명칭으로 여전히 사용되고 있답니다. ^^

이와같이 DVD는 저장공간이 일반시디보다 많습니다. 그래서 화질이 좋은 동영상을 저장시킬수가 있죠. 하지만 VTR과VCD는 동영상 화질이 DVD보다 떨어집니다. 사용하는 동영상 압축기술과 제작법이 달라서이죠. 그리고 DVD의 내용물을 그대로 CD에 옮길수는 없습니다. 다만, DVD의 동영상을 다시 압축하여서 CD로 옮길수는 있죠. 물론 화질이 DVD보다는 조금?(많이) 떨어집니다.

그럼 다시 DVD와 VTR,VCD와의 차이점을 볼까요..??

1. 용량면에서
CD는 680메가(요즘은 1기가까지나왔더군요..)정도로 표준으로 정해져있습니다. DVD는 표준 4.7기가에 최대 18기가까지 정장할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DVD의 내용을 CD로 1:1로 옮길수 가 없겠죠...^^;

2. 화질면에서
CD에 저장하는 VCD는 수평해상도가 240본 정도입니다.
VTR은 VHS방식이 240본으로 VCD와 같고 SVHS는 400정도입니다.
DVD는 최소 480본의 수평해상도를 가지고 있으므로 VCD나 VTR보다 당연히 화질이 좋습니다. 쉽게 이해하시려면 320 X 240의 사진을 17"모니터에 채우게 되면 흐릿하게 각진것이 많이 보이는데 640 X 480화질의 사진을 같은 모니터에 가득 채운다면 좀 더 깨끗한것과 같습니다.

3. 부가적으로.
VCD나 VTR은 기본적으로 2CH STEREO를 지원하지만, DVD는 5.1CH의 DOLBY AC-3를 지원하고 8개국어까지의 응성을 개별적으로 담아둘 수 있습니다.( 대단하죠..^^)

그러므로 VCD, VTR등과 DVD와는 근본적으로 비교할 수 없을정도의 화질/음질 차이가 있는 매체라고 할수있죠..

요즘 비디오가게가면 DVD가 눈에 많이 띄죠..지금이 과도기라고 보면 되죠..
몇년사이에 비디오가게 -----> DVD가게로 바뀔겁니다.... DVD 화이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