온라인 IT미디어 pcBee입니다.
2003 하드웨어 베스트]대중적 AV 환경 위한 베스트 아이템
DVD의 등장은 홈시어터라는 단어를 생소한 것에서 친밀감 있는 대상으로 다가오게 했다.

기존의 공중파(케이블)방송과 VCR을 통한 영화감상에서 느끼지 못했던 멀티채널의 효과와 탁월한 화질을 DVD라는 매체를 통해 얻음으로써 충격 아닌 충격을 경험하게 된 것이다.

돌비디지털, dts라는 사운드 방식이 선사하는 멀티 채널의 화려한 음장은 경이로움과 함께 영화감상의 즐거움을 배가시켰다.

물론 화질의 향상은 당연한 것이며 깨끗하고 잡티 하나 없는 영상은 DVD가 아닌 LD를 통해서도 경험은 했지만 시청공간 가득 울려 퍼지는 사운드의 감동에는 미치지 못했다.

하지만 AV에 관심을 가지기 시작한 초보자가 쉽사리 홈시어터 제품을 선택하고 구입하기에는 너무 많은 제품들과 알 듯 모를 듯 난해한 관련용어 때문에 엄두가 나지 않는다.

여기에 소개하는 제품은 2003년 한 해 동안 국내의 애호가들과 소비자로부터 많은 호평을 받은 제품들로, AV 입문자를 위해 작은 도움이 되길 바란다.

DVD 플레이어, 홈시어터 세계로의 초대

현재 DVD 플레이어는 가전제품으로서의 입지를 탄탄하게 굳히고 있는 상태다. DVD라는 매체가 갖는 특성상 그 놀라운 장점은 현존하는 다른 매체와의 차별을 두드러지게 한다.

많은 제품들이 시장에 선보이고 있지만 이들 제품군 중에서도 꾸준히 인기를 끈 제품들이 눈에 띈다

다양한 제품들이 시장에 출시돼 있고 가격도 천차만별이지만, 소비자의 구매의도와 주사용 용도로 볼 때 DVD 플레이어의 기능 특성에 따른 전문성이 소비자 나름의 기준에 의해 자리잡고 있음을 알 수 있다.

DVD 플레이어의 주된 성능 발휘는 얼마나 선명하고 정리된 영상을 재생하느냐에 달렸다. 플레이어는 영상과 음향 신호를 저장매체로부터 읽어 알맞은 각기 다른 특성의 신호로 나누어 해당 기기에 전송하는 주임무를 맡고 있다.

이런 주된 기능 때문에 소요되는 부품과 메커니즘에 따라 가격과 기능이 구분되며 소비자들의 구입 고려 요소들이 많아진다.

구입결정의 주요 요소로 가격, 기능, 디자인 등이 있는데 현재 출시돼 나오는 제품들은 기술혁신과 더불어 만족할 만한 가격 수준에서 고기능을 발휘하고 있다.

구매 예정중인 소비자의 입장에서는 큰 고민 없이도 입맛에 맞는 제품을 선택할 수 있는 여건이 이미 마련돼 있는 것이다.

보급형(50만원 이하) SONY DVP-NS730
SONY DVP-NS730은 회사 지명도와 함께 이 가격대에서 보기 드문 놀라운 성능 사양을 가지고 있다. 프로그레시브 스캔 기능이 지원되며 소니만의 독자적인 영상 보정 기능을 탑재하고 있다. 가격대비 성능 우수를 추구하는 사용자에게는 기대 이상의 선물이다.
●소니 자체 시네마 프로그레시브 스캔 채용(고화질 12bit/108MHz 비디오 DA 컨버터 탑재) ●최고 화질을 보장하는 DVE, BNR 기능 탑재 ●고음질을 위해 192kHz/24bit 오디오 DA 컨버터 채용 ●Virtual Surround Sound (TV 스피커만으로도 서라운드 음향을 재생 가능) ●dts, 돌비디지털 출력 가능 ●Coaxial 및 Optical Digital 출력단자 채용 ●Precision Drive 2 및 Twin Laser Pick-up 채용(Disc 재생시, 긁힌 DVD/CD를 안정적으로 재생)
추천기기 파이오니아 DV-555K
중급형(100만원 이하) 파이오니아 DV-S755ai
파이오니아 DV-S755ai는 마니아들의 DVD-AUDIO와 SACD 선택의 고민에서 양자를 모두 구원하게 한 효자 플레이어다. LD시절부터 쌓아온 명성을 파이오니아의 이름값 그대로 유니버셜 플레이어라는 이름으로 확인시켜준 제품이다. 제품사양은 하이엔드 기기가 부럽지 않을 만큼 탄탄하며 당분간 기기 업그레이드의 욕심을 자제시켜줄 제품이다.
●2-3 풀 다운 퓨어 시네마 프로그레시브 스캔 테크놀로지 적용 ●컴포넌트 프레임 DNR PRO 기능 ●모스키토/블럭 소음 감소 ●슈퍼 화인 포커스 디지털 필터 채용으로 540 수평해상도 유지 ●NSV 테크놀로지를 사용한 108Mhz/12-비트 비디오 D/A 컨버터 ●192Khz/24-비트 오디오 D/A 컨버터 탑재 ●i.링크(IEEE1394)지원
추천기기 SONY DVP-NS999ES
고급형(100만원 이상) 데논 DVD-A1
데논 DVD-A1은 하이엔드 플레이어의 자존심답게 기능이 검증된 고가의 부품들로 구성됐다. 원칙에 충실한 단순기능이라도 최고의 성능 발휘에 주안점을 둔 명기. 고화질·고음질이라는 말이 적합할 정도의 우수한 기능을 발휘한다. 마니아 중심의 성격이 강하게 반영되어 소위bgColor=#ffffff>
●퓨어 프로그레시브 탑재 ●14 bit/108 MHz 비디오 DAC 탑재 ●슈퍼 서브 앨리어스(alias) 필터 / NSV(노이즈 세이빙 비디오) 기술 탑재 ●THX Ultra에 대응 ●192kHz/24bit D/A변환 장치 및 AL24 Processing Plus를 탑재 ●돌비디지털&dts 디코더&HDCD 디코더 탑재
추천기기 온쿄 RDV-1
복합형 삼성 SV-DVD630
삼성은 복합 플레이어의 시장을 연 세계 최초의 업체답게 다양하면서도 DVD 플레이어와 VCR의 사양을 모두 만족시키는 제품을 출시하고 있다. SV-DVD630은 비디오 드럼으로 6헤드를 채용해 VCR로의 성능 만족과 중급 이상의 기능을 탑재한 DVD 플레이어로 양 쪽의 활용 폭이 크다. DVD와 VCR을 동시에 만족시켜주면서 저렴한 가격과 성능에 큰 점수를 준다.
●재생가능매체 : DVD/VCD/음악-CD/CD-R/MP3/CD-RW/DVD-R/DVD-RW/DVD+RW/VHS ●프로그레시브 스캔 출력 지원 ●돌비디지털 디코더 채용 ●6헤드 하이파이 스테레오 지원


스피커, 작지만 공간을 채워줄 소리를 원한다

홈시어터 관련 제품이 홍수를 이루며 시장에서 제품 간 자웅을 겨루고 있다. 스피커 또한 이런 흐름에 맞추어 유명 해외 브랜드와 국내 제조업체의 제품들이 시중에 대거 출시됐다.

그러나 그만큼 소비자의 구매기준에 부합하는 모델이 많아져 고민스러운 것도 사실이다.

제조업체별로 다양한 가격의 제품들을 출시했고 기능 또한 차별적이어서 소비자가 쉽게 선택하기가 만만치 않다. PC기반의 5.1 스피커 세트로부터 하이파이와 AV의 영역을 염두에 둔 본격 기기에 이르기까지 수많은 제품에 정신이 없을 정도다.

본격적인 5.1 세트로의 구성을 염두에 두고 북셸프 형태의 저렴하면서도 본격적인 사운드의 세계로 안내하는 제품이라면 선택이 용이하리라 판단된다.

KEF 5.1 스피커 세트 KHT 2005
알루미늄 인클로저를 채용한 새틀라이트 형태의 5.1 방자형 스피커로, 크기만 보고 평가한다면 큰 오산이다. 클래식에서부터 팝, 재즈, 영화를 자유롭게 넘나들며 파워 있고 부드러운 사운드를 뿜어내 작은 거인이라는 평을 듣는다.

세밀하면서도 정교한 채널 별 사운드는 음장감을 보다 넓게 형성해 감상공간을 확대시켜준다. 어디 설치하더라도 미려한 디자인과 작은 몸체로 인테리어적 만족감을 선사한다. 저음의 놀랄만한 성능 발휘로 중고역대의 모자람을 상쇄시켜 주는 기기다.

MISSON m70 시리즈
톨보이형의 스피커가 부럽지 않은 정교한 사운드를 들려준다. 중립적이고 단아한 소리는 어떤 사운드 소스라도 명확하게 재현해 낸다. 중·고역에서의 균형감 있는 사운드 재생은 친밀감마저 준다. 프론트 스피커로 m72, 센터 스피커로는 m7c1, 리어 스피커로는 m7ds, 서브우퍼로는 m70as를 사용하는 형태의 세트로 구성된다.
Energy 5.1 스피커 세트 Encore
편하게 듣기에 안성맞춤이며 채널 별 밸런스가 우수해 음장 형성에 무리가 없으며 중·저역에서 흐트러지지 않는 사운드를 들려준다. 저역에서 힘의 부족이 느껴지지 않으며 어떤 음역에서도 단점을 찾기 힘들다.


AV리시버, 본격 AV 환경을 위한 엔진

앰프와 AV리시버만큼 사운드 포맷의 발전과 빠르게 신제품이 나오는 AV 관련 기기 또한 없을 것이다. 사실 제품수로만 파악한다면 DVD 플레이어가 절대적이겠지만 피부에 AV리시버의 모델 변화가 와 닿는 것은 5.1, 6.1, 7.1로 사운드 영역이 빠르게 변화하고 있기 때문이다.

돌비디지털 EX, dts-ES 사운드 재생 DVD 타이틀이 점차 늘어남에 따라 지원 가능한 AV리시버의 수요도 늘어났다. 불과 1년전만 하더라도 6.1이상의 dts-ES 포맷 지원 가능한 기기는 60만원대 이하에서 드물었다.

하지만 현재는 실구입가 30만원대에서 이러한 기능을 발휘하는 제품을 쉽게 찾을 수 있어 홈시어터 구축을 보다 용이하게 해 준다.

AV리시버의 주요기능은 DVD 플레이어를 비롯한 매체 소스 재생기기로부터 음성 부분의 신호를 전달받아 스피커로의 출력을 담당하는 것이다. 이러한 부분을 제어하는 프로세서의 기술개발에 따라 제품원가가 낮아지고 있으며, 제조사마다 특화된 기능 개발에 역량을 집중하고 있다.

SONY STR-DB790
●디스크리트 6.1 채널 지원 ●돌비디지털, 돌비디지털 EX, dts, dts-ES, dts NEO대6, 돌비프로로직 2, dts 96/24 디코더 내장 ●리어 센터를 채용한 6.1채널 디스크리트 AV리시버 ●6개의 입출력 단자 6개(옵티컬 5 / 코엑시얼 1) ●96/24 PCM 재생 가능 ●신형 192KHz/24BIT D/A 컨버터 채용 ●SACD용 5.1채널 입력용 입출력 단자 채용 ●3조의 컴포넌트 영상 입출력 단자 채용 ●30개의 FM/AM 주파수 선국 및 국명 입력 가능 ●LP 사용자를 위한 Phono 단자(MM) 채용
DENON AVR-1803
●돌비디지털 EX, dts-ES 디코더 탑재 ●돌비 프로로직 II, dts NEO대6 모드 지원 ●32 bit 처리 DSP 채용 ●파워 동일 구성 6채널 파워 앰프 ●오토 서라운드 모드를 탑재 ●D단자(D4영상 대응)를 장착해 보다 고화질의 영상에 대응 ●전 채널에 바나나 플러그 대응 스피커 터미널 채용 ●서브우퍼의 크로스오버 주파수의 전환 가능(80 Hz, 100 Hz, 120 Hz) ●장래의 확장성에 대비한 6채널 확장 입력 단자의 장비 ●다기능 프리 세트 메모리 리모컨
Yamaha RX-V440
●출력 75W x 6 [20-20,000 Hz, FTC] ●Digital ToP-ART (Total Purity Audio Reproduction Technology) ●Easy setup and operation ●돌비디지털 EX, 돌비 프로로직II, dts-ES Discrete 6.1 anddts Neo대6 대응 ●Cinema DSP 프로세싱을 위한 32-Bit Yamaha LSI(YSS-938) 채용 ●24개의 음장모드(44개 응용 가능) ●Silent Cinema ●프런트 스피커 A, B ●2개의 콤포넌트 비디오 입력단자
온쿄 TX-SR600
●돌비디지털 EX, dts-ES 디코더 탑재 ●전원강화에 의해 두터운 저음재생을 실현. 고출력 완전 디스크리트 6채널 앰프 탑재 ●온 스크린 디스플레이 기능 지원 ●오디오 조정(Audio Adjust) 기능


이상의 제품들은 국내 AV 시장에서 사용자들의 호평을 받으며 홈시어터 인구의 저변 확대에 지대한 기여를 했다. 일부 높은 가격의 제품들도 있지만 가격대비 성능이 우수한 제품들로 DVD 매력을 한껏 맛 볼 수 있는 장점을 지녔다.

분명 AV 기기는 가격이 높을수록 우수한 성능을 발휘하는 것이 사실이지만 마니아적 취향이 앞서지 않는 한 기본적인 사양의 기능으로도 충분히 만족하며 홈시어터를 즐길 수 있다.

지속적인 기술개발과 신기술 적용으로 나날이 새로운 제품이 등장하는 현재, 우수 신제품의 추월이 있기 전까지는 홈시어터에 입문하거나 고려하는 이들에게 추천하고 싶