온라인 IT미디어 pcBee입니다.
돌비가 지원되지 않는 DVD,CD도 있나요

5.1채널을 지원하는 DVD에서만 5.1채널로 들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고전영화를 제외한 거의 모든 DVD들이 대부분 5.1채널을 지원하고

뒷면에 지원여부를 명기하고 있습니다.

OCN채널에서 나오는 것을 홈시어터로 들으려면 TV에서 음성 Out을 지원해야 되고

그렇지 않다면 들을 수 없습니다. 그리고 되더라도 스테레오로만 들을 수 있습니다

 

5.1ch 스피커 활용하기~

 

일반적인 경우에는 CD를 프론트 2채널(Left-Right)만을 지원합니다.

하지만 홈시어터가 보편화된 요즘에는 5.1채널을 구현해 놓은 가정을 심심치 않게 볼 수가 있죠. 스피커는 이렇게 많은데 고작(?) 앞의 메인에서만 소리가 나온다면 그것만큼 아쉬운 일도 없겠죠?

그래서 CD나 TV와 같이 스테레오 2채널로 녹음된 사운드를 어떻게 하면 5.1채널에서 적용시킬 수 있을까? 하는 연구가 지금도 계속되고 있습니다.

잡음감소 회로로 유명해진 영국의 돌비 연구소와 조지루카스와 스필버그가 만든 DTS(디지털 씨어터 시스템)진영에서 만은 연구를 하고 있습니다.
그중에서 돌비 프로로직2과 DTS 네오6가 그것인데요
스테레오로 녹음된 소스를 리시버앰프 자체에서 5.1채널로 강제로 분리하여
각각의 스피커에서 소리가 나오게 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하기 위해선 리시버앰프의 프로로직2와 DTS네오6의 지원여부를 확인하셔야 됩니다. 리시버란(파워앰프+프리앰프+튜너)를 합친 걸 말하는 것으로 음을 증폭하고 분배하는 등의 역할을 하는 것으로 홈시어터에서는 필수죠.

하지만 역시 가상으로 분리한 상태이기때문에 친구분 말씀처럼 원래부터 5.1채널을 지원하는 타이틀처럼 훌륭한 분리도를 보여주지는 못합니다.

DVD중에도 돌비를 지원하는 것이 있고 DTS를 지원하는 것이 있습니다. DTS가 돌비에 비해서 압축률이 낮기 때문에 돌비보다는 DTS를 지원하는 타이틀을 선호하는 추세입니다.

돌비 5.1 EX와 DTS ES라는 사운드 포맷도 있는데요
돌비 5.1 EX의 경우에는 리어센터를 추가해서 우퍼를 제외한다면 6번째 스피커(머리 바로 뒤쪽)에서 소리를 매트릭스(가상으로)로 분리해주는 것을 말하고,
DTS ES의 경우는 이보다 좀 더 발전된 형태로 녹음시부터 리어센터의 사운드가 분리되어 녹음이 된 포맷을 말합니다. 가상으로 분리해주는 EX보다 분리도가 더 확실합니다.

도움이 되셨기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