온라인 IT미디어 pcBee입니다.
`DVD에서 달걀을 찾는다?...보는재미-찾는재미
인터넷서 노하우 교환 활발...보는 재미-찾는 재미 `일석이조`

`DVD에서 달걀을 찾는다?` 달걀껍질에 색을 칠해 부활절 행사 때 사용되는 `이스터 에그(Easter Egg)`는 컴퓨터 프로그램과 CD롬 타이틀, 홈페이지, 하드 웨어 등의 제작자가 사용자에게 색다른 즐거움을 주기 위해 숨겨놓은 기능을 가리키는 용어로 쓰이기도 한다. 개발자가 애초부터 존재를 밝히지 않거나 구체적으로 찾는 방법을 공개하지 않기 때문에 `이스터 에그`를 찾기란 쉽지 않다. 사용자들이 아예 `이스터 에그`의 존재 자체를 모르거나 알더라도 방법을 알아내기가 어렵다. 때문에 이와 관련된 인터넷 사이트에서는 `숨은 보물`을 찾기 위한 노하우가 활발히 교환되기도 한다. DVD에도 숨은 보물인 `이스터 에그`가 포함돼 보고 듣는 것 뿐만 아니라 `찾는 재미`까지 더하고 있다.

◆달걀을 찾아라.

영화 `살인의 추억` DVD의 `이스터 에그`에는 두번째 디스크의 메뉴 화면에서 2번 메뉴를 선택하고 50초를 기다리면 나타나는 `돌발 퀴즈`가 있다. 또 두번째 디스크에서 2번 메뉴를 선택하고 `제보`메뉴에서 디지털카메라를 선택한 후 끝페이지로 이동해 위쪽 버튼을 누르면 봉준호 감독의 94년작 단편영화 `백색인`까지 볼 수 있다.

`터미네이터 2`에서는 메뉴 화면에서 `82997`(영화 속 `심판의 날`인 97년 8월29일(8/29/97))을 누르면 숨겨진 사라 코너의 노년 모습이 포함된 8분 이상의 추가 영상이 튀어 나온다. 이밖에 `품행 제로` 에서는 임은경의 기타 연주, `대부` 콜렉션에서는 제임스 칸의 오디션과 말론 브란도의 흉내내기 장면 등이 숨어 있다.

◆NG장면서 라면 조리법까지?
`이스터 에그`의 재미는 숨겨진 NG 등 추가 영상에만 한정되지 않는다.

`공동 경비구역 JSA`의 `이스터 에그`에는 국가보안법 전문이 수록돼 있고, `봄날은 간다`에서는 `해장 라면 조리법`을 볼 수 있다. 이처럼 DVD에 다양한 `이스터 에그`가 수록되는 이유는 매체 특성상 많은 정보를 수록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다양한 인터렉티브(Interactiveㆍ상호작용) 기능을 가지고 있기 때문이다.

◆보물 찾기는 이곳에서.

`이스터 에그`에 관한 정보를 제공하는 사이트에 많은 DVD 마니아들의 방문이 늘고 있다. `DVD 이스터에그(www.dvdeastereggs.com)`에서는 전세계의 DVD를 대상으로 수천개의 `이스터 에그` 정보를 검색할 수 있고, 국내 사이트로는 `이스터 에그(http://www.eegg.pe.kr)`, `소마의 DVD 라이프(http://p21kino.new21.net)`, `DVD프라임(http://dvdprime.intizen.com)`, `마이DVD리스트(http://mydvdlist.nkino.com)`, `DVD라이프(http://dvdfile.co.kr)` 등에서도 `이스터 에그`에 대한 풍부한 정보를 찾아볼 수 있다.

하지만 `이스터 에그`는 누군가 알려줘서 찾기 보다는 힘들지만 자기 스스로 찾아볼때 그 쾌감지수가 훨씬 높아지게 마련. 머리와 손을 부지런히 활용해 `이스터 에그`를 찾아내는 재미는 분명 `귀중한 보물`을 찾는 기분일 것이다. < 김한석 기자 hski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