온라인 IT미디어 pcBee입니다.
Hack. 어디에 쓰는 물건인고
개요

많은 Palm 사용자들이 Palm의 처음사용자와 중급이상의 사용자를 구분하는 기준으로 Hack extension(이하 Hack)의 사용여부를 꼽곤 한다. Hack은 Palm이 Pilot이라 불리던 시절부터 사용되오던 PalmOS용의 램상주 어플리케이션으로, Palm의 부족한 기능을 보강하거나, 사용자의 편의에 맞는 다양한 구성을 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원래는 PalmOS의 부족한 기능을 보완하기 위한 Utillity적인 측면이 강했지만, Hack 어플리케이션의 안정성이 향상되고 Hack 어플리케이션의 종류와 기능이 크게 늘어남에 따라, 이제는 오히려 Palm의 중요한 장점중 한가지로 많은 Palm사용자들에게 각광받게 되었다.

이번 강좌에서는 Hack의 기본적인 사용법에 대해 알아보고, Palm의 고급사용자들이 유용하게 사용하는 다양한 Hack에 대해 정리해보도록 하겠다.

Hack 구동 어플리케이션

Hack을 구동하기 위해 우선 필요한 것이 Hack 구동 어플리케이션이다. Hack 구동 어플리케이션은 PalmOS위에서 작동하며, 주기능은 각각의 Hack들의 사용여부를 결정하는 것이다. 위에서도 한번 밝혔지만, Hack 어플리케이션은 Palm의 램에 상주하면서, 기능을 추가하거나 변경시키는 역할을 하는 것이지, 단독으로 실행되는 어플리케이션이 아니다. 따라서 Hack을 설치하더라도, 다른 어플리케이션처럼 일반런쳐에서 확인하는 것은 불가능하다.

(참고 : Launch'EM이나 LauncherIII 등의 어플리케이션 런쳐에서는 Hack 어플리케이션을 관리하는 기능을 제공한다. 자세한 내용은 "[강좌] 입맛에 맞는 Palm용 Application Launcher를 골라보자." 를 참조하기 바란다.)

Hack 구동 어플리케이션들의 사용방법들은 모두 대동소이하지만, 약간씩 특성을 갖고 있으며, 최신의 Hack 구동 어플리케이션들은 사용자들의 편의를 위한 다양한 부가기능을 추가 하고 있으므로 한번씩 사용해보고 결정하도록 하자.

Hack 구동 어플리케이션을 살펴보기전에, 당부하고자 하는 점이 있다. Hack 구동 어플리케이션은 한번에 하나씩만 설치해야하며, 절대로 두 개이상의 Hack 구동 어플리케이션을 동시에 Palm에 인스톨 해서는 안된다. 예를 들자면 Hackmaster과 X-master 두 어플리케이션을 Palm에 동시에 설치해선 안된다는 것이다. 두 개이상의 Hack 구동 어플리케이션을 설치하고, 그중 하나를 실행했다가 다른 어플리케이션으로 전환하려는 순간, 아무런 경고도 없이 다운되거나, 최악의 경우 Palm이 하드리셋되어 내장된 데이터를 모두 잃어버리는 경험을 하게 될 것이다. 또, Hack 구동 어플리케이션을 삭제할 때는 현재 구동중인 각각의 Hack 어플리케이션을 모두 비활성화 시킨 상태에서 삭제해야 한다. 이 문제는 각 Hack 구동 어플리케이션의 매뉴얼에도 경고하고 있는 점으로 이 사항만 유의해서 사용한다면 Hack을 사용하는데 별 어려움이 없을 것이다.

참고로 최근에 많이 사용되고 있는 Hack 구동 어플리케이션인 X-Master에서는 이런 문제를 방지하기 위해, X-master가 실행되기전에 Hackmaster의 설치여부를 확인하고, Hackmaster를 지우도록 경고 메시지를 내보낸다.

1. HackMaster
* 최신버젼 : Hackmaster 0.9
* 업데이트 : 1996년 8월 6일
* 제 조 사 : http://www.daggerware.com
* 필요용량 : 11Kb
* 요구사항 : 모든 버젼의 PalmOS에서 사용가능.
* 제품가격 : Shareware 5$ (제한없음)

Hackmaster는 Hack의 원조격인 어플리케이션으로 96년도에 처음 등장했다. 오랫동안 업데이트 되지 않고 있지만, Hack을 구동시킨다는 기능 하나에만 충실한 Hack 구동 어플리케이션이다. 어플리케이션의 크기가 작고, 안정사람들에게 사랑받고 있다.

사용방법은 간단하다. Hackmaster와 구동하고자 하는 Hack 어플리케이션을 설치하고, Hackmaster를 실행하면, 위의 그림과 같이 디스플레이 된다. 필자는 현재 총 10개의 Hack 어플리케이션을 사용하고 있다. Hack 어플리케이션을 활성화 시키고자 하면, 어플리케이션 목록의 맨 앞에 있는 체크박스에 체크표시를 해주면 된다.

그 뒤에 있는 "?" 모양의 버튼과 "+" 버튼은 각각 해당 Hack 어플리케이션의 정보와 세부설정을 위한 아이콘이다. 쉽게 익힐 수 있는 직관적인 구조라 사용상에 크게 어려움은 없을 것이다.

출시된지 오래된 어플리케이션인 만큼 사용상의 편의성은 뒤떨어지는 편이다. Hack 어플리케이션의 삭제를 위해 별도의 파일관리 어플리케이션을 사용해야 하며, 앞서 밝혔던 Hack 어플리케이션의 삭제 문제에 대한 대책, 다른 Hack 구동 어플리케이션과의 충돌문제등에 대한 대책이 없어 Hack 사용에 익숙하지 못한 초보사용자에게는 그다지 권하지 않는다.

하지만 어플리케이션의 크기가 작고 PalmOS의 모든 Version에서 무리없이 작동하므로, 구형의 PalmPilot을 사용하거나 Palm의 메모리에 부족함을 느끼는 사용자라면 사용을 고려해볼 만하다.

[Hack 어플리케이션의 삭제를 위해 별도의 파일관리 어플리케이션을 사용해야 한다.]

제조사의 홈페이지에서는 HACK 어플리케이션의 제작을 위한 API가 공개되어 있다. Palm 어플리케이션 개발에 관심이 있는 사용자는 한번쯤 읽어보길 권한다.
[참조링크] http://www.daggerware.com/hackapi.htm

2. X-Master
* 최신버젼 : X-Mmaster 1.41
* 업데이트 : 2002년 3월 6일
* 제 조 사 : http://www.linkesoft.com/
* 필요용량 : 55Kb
* 요구사항 : PalmOS 2.0 이상
* 제품가격 : Freeware

X-Master는 기존의 Hackmaster를 바탕으로 유용한 기능을 추가, 최근 가장 널리 사용되고 있는 Hack 구동 어플리케이션이다. 외형이나 기본적인 사용법은 Hackmaster과 거의 비슷하지만, 좀더 다양한 Hack관리 기능을 포함하고 있다.

메뉴를 살펴보면 적외선포트를 통해 Hack 어플리케이션을 다른 Palm으로 전송하는 "Beam"과 Hack 어플리케이션을 삭제하기 위한 "Delete" 등의 기능이 있다. 이 기능을 이용 편리하게 Hack어플리케이션을 관리할 수 있다.

또한 최신버젼의 X-Master에서는 특정 Hack 어플리케이션들을 구동시켜놓고 구동된 Hack목록을 저장해놓는 Extension Set 기능을 제공한다. 이 기능을 사용하면 다양한 용도로 Set을 만들어 놓고 편리하게 전환할 수 있기 때문에, 많은 종류의 Hack을 사용하는 사용자에게 유용할 것으로 보인다.

Prefrence에는 Hack 어플리케이션 목록의 정렬순서를 결정하는 기능이 있다. Alpha순으로 정렬하는 기능과 Hack이 구동된 순서대로 정렬해주는 방법 등이 있는데, 특정 Hack 어플리케이션은 구동 순서에 따라 Hack의 안정성에 영향을 받기 때문에, 구동된 순서대로 정렬해주는 기능이 매우 유용하다 하겠다.

"Hackmaster Style" 옵션에 표시하면, Hack 목록의 우측에 Hackmaster과 같은 기능을 하는 "어플리케이션 정보"아이콘과 "Hack 세부설정" 아이콘을 띄워준다. 유용한 기능이므로 꼭 사용하기 바란다.

"Auto Restore After Reset"은 Palm을 리셋한 뒤에 Hack을 자동으로 재설정 해주는 기능이다. 기존의 다른 Hack 구동 어플리케이션에서는 Palm을 Reset한후에 Hack 어플리케이션을 모두 재가동 시켜줘야했다. 하지만 이 옵션에 체크하면 구동하고 있는 Hack 어플리케이션의 목록을 정리하고, Reset후에 각 Hack 어플리케이션의 작동여부를 이전과 같이 복구시켜준다.

참고로, X-Master의 배포용 압축화일에는 "Extension Set"기능과 같은 필수적이지 않은 기능을 제외하여 어플리케이션의 용량을 줄인 "X-Master Light"(26Kb)가 있으니, 메모리 부족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사용자라면 사용해보기 바란다.

3. EVPlugBase
* 최신버젼 : EVPlugBase 1.1b1
* 업데이트 : 2000년 8월 18일
* 제 조 사 : TRGPro User Group
* 필요용량 : 20Kb
* 요구사항 : 모든 버젼의 PalmOS에서 사용가능.
* 제품가격 : Freeware

EVPlugBase는 기기의 Reset시에 자동으로 Hack 어플리케이션의 이전상태를 복원해주는 기능을 최초로 채택한 Hack 구동 어플리케이션이다. 또한 Hack의 모습을 큰 아이콘으로 보며 관리할 수 있다.

X-Master와 같은 Beam기능의 사용은 불가능하지만, Hack 어플리케이션의 파일관리를 위해 Hack 삭제기능을 제공한다.

또한 특정한 스트로크를 지정해놓고, 그 스트로크를 시행하면 EVPlugBase가 실행 되도록 할 수 있다. 위의 그림 두 번째를 보면, 어플리케이션 실크버튼에서 알파벳 그래피티영역으로 스프로크를 시행하면 EVPlugBase가 실행되도록 설정되어 있다. Hack을 자주 전환해가며 사용하는 사용자에게 유용할 것이다.

여기까지 주로 사용되는 Hack 구동 어플리케이션을 살펴보았다. 각 어플리케이션마다 특징적인 기능을 갖고 있으며, 특정한 Hack 어플리케이션과 구동 어플리케이션간에 충돌이 있다는 보고도 있으니, 자신이 사용하는 Hack과 함께 사용해보고 따져 골라보기 바란다.

이제, Palm을 막강하게 해주는 다양한 Hack 어플리케이션에 대해 살펴보자. 수많은 종류의 다양한 기능을 제공하는 Hack 어플리케이션이 있으며, Tappad처럼 상용으로 판매되고 있는 Hack 어플리케이션으로 완성도나 안정성으로 인정받은 어플리케이션도 많다.

Hack 어플리케이션은 대부분 Palmgear.com의 Hackmaster 카테고리에서 찾아볼 수 있다. ( http://palmgear.com -> Software -> Enhancements -> Hackmaster ) 링크는 아래와 같다.

[참조링크] http://palmgear.com/software/answer_category.cfm?categoryIDs=114

ㅁ AppHack

AppHack은 Palm의 기본 하드웨어 버튼에 다양한 어플리케이션을 할당하도록 하는 Hack 어플리케이션이다. 하드웨어 버튼을 두 번 눌러 어플리케이션을 실행하도록 하므로, 하드웨어 버튼하나당 6개씩 총 24개의 어플리케이션을 할당해서 사용할 수 있다. 예를 들면 위의 그림에서는 Datebook 하드웨어 버튼을 누르고 Address 버튼을 누르면 Colck+ 가 실행 된다.

Calc Button Hack , Find Button Hack은 실크스크린의 Calc,Find 실크버튼을 4등분해서 각각에 어플리케이션을 할당하도록 한다.

ClipHack은 Palm에서 1000글자로 제한되어 있는 클립보드 저장공간을 32000글자까지 클립보드에 저장할 수 있도록 확장시켜주는 역할을 한다. Palm에서 문서를 편집하거나 신문기사를 클리핑할 때 유용한 핵 어플리케이션이다.

Vx, Workpad등의 기종에 채택되어 있는 기기상단 왼쪽의 Contrast Button에 다른 어플리케이션을 할당하여 사용할 수 있다. Contrast Button이 본래의 용도로 활용되는 일이 자주있는 일이 아니라서, Contrast조절 기능대신에 시계등의 기능으로 대치해 놓으면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다.

Palm을 사용중에 어플리케이션의 이상이나, 충돌로 인해 Palm이 다운되었음 경우 자동으로 리셋해주는 기능을 하는 어플리케이션이다. 한때 Palm 사용자들 사이에서 리셋용 클립 대신넣고 다닐 Hack 어플리케이션이라는 평가를 받았다. 다운되었을때 보여주는 그림에 따라 다양한 버전이 있으므로 취향에 따라 선택할 수 있다.

DA(Desktop Accessory)형식의 어플리케이션을 구동하기 위한 런쳐 프로그램이다.

Palm의 화면을 캡쳐해서 전자필기 어플리케이션인 Diddlebug에 저장해주는 어플리케이션이다. 일정한 필기 스트로크를 지정해놓으면 그 스트로크가 수행되었을 때 장면을 저장한다. DiddleEX와 함께 사용하면 Palm의 화면을 범용 이미지 파일로 저장할 수 있다.

ㅁ e-Stroke
임의의 필기 스트로크에 어플리케이션을 할당해서 언제든지 해당 어플리케이션을 실행시킬 수 있도록 한다.

최근에 사용했던 어플리케이션의 목록을 보여주고 빠르게 어플리케이션간을 전환하도록 도와준다. 왼쪽 실크영역에서 "메뉴 실크버튼-어플리케이션 실크버튼"으로 스트로크를 실행하면, 위의 두 번째 그림과 같이 최근 사용했던 어플리케이션 목록을 보여준다. "어플리케이션 실크버튼-Alpha 실크영역"으로 스트로크를 실행하면 바로 전에 사용했던 어플리케이션을 실행한다. Windows에서의 "Alt-Tap"에 비교할 수 있다. 간편하게 어플리케이션을 전환 할 수 있으므로 꼭 사용하기 바란다.

ㅁ EasyLock
보안관련 Hack 어플리케이션으로 Palm을 켰을 때 미리 정해놓은 일정한 버튼을 눌러줘야만 Palm을 사용할 수 있도록 한다. PDA의 특성상 입력이 불편하다는 문제를 해소하고, 간편한 방법으로 Palm에 보안을 적용시킬 수 있는 Hack 어플리케이션이다.

ㅁ GraffitiHere Hack
한밤중 혹은 어두운곳에서, 실크스크린의 입력창을 통해 입력하자면 창의 위치를 구분하기 어려워 입력이 거의 불가능하다. 그 문제를 보완하기 위한 Hack 어플리케이션으로 디스플에이 하단에 실크스크린 영역을 구분할 수 있는 점을 세 개 보여준다. 액정의 BackLight를 사용하면 어두운곳에서도 보다 편하게 실크스크린을 통해 입력 할 수 있다.

ㅁ GreenLight Hack
최근의 Palm에 적용된 Reverse Backlight를 불편해하는 사용자들을 위한 Hack어플리케이션이다. 구동하면 Backlight를 사용할 때 글자부분에 불빛이 들어왔던 방식 대신, 글자이외의 부분이 빛나게 된다. 사용빈도와 방식에 따라 "Always" "Usually" "Sometimes"의 세가지 버전이 있다.

ㅁ Menu Hack
PalmOS 3.5 버전 이전 사용자들을 위한 Hack 어플리케이션이다. OS3.5 이후부터 어플리케이션의 상단 제목부분을 누르면 메뉴가 뜨는 기능을 OS 3.5 이전에서도 사용가능하게 해준다.

ㅁ MagicText
copy, paste등의 기능을 수행하는 Hack 어플리케이션으로. Palm에서 문서를 편집할때 유용하게 사용된다. Drag&Drop Hack과 비슷한 기능을 수행한다.

ㅁ NoLine Hack
기본 내장 어플리케이션인 Memopad등에서 밑줄을 제거해 깔끔하게 볼 수 있도록 해주는 Hack 어플리케이션이다.

ㅁ SafeHack
보안관련 Hack 어플리케이션으로 Palm의 전원을 OFF할 때 Private을 지정해놓은 데이터에 대해 자동으로 잠금 설정을 수행한다. Private을 해제했다 하더라도 전원을 껏다 켜면 다시 Private의 잠금기능이 설정되므로, 숨기고자 하는 데이터를 안전하게 보관할 수 있다.

ㅁ Tap Pad
편리하게 숫자를 입력할 수 있는 입력도구인 TapPad 드라이버이다. 실크스크린 영역에 TapPad를 붙혀 입력의 편의성을 향상시킨다. 많은 Palm사용자들이 애용하고 있는 Hack 어플리케이션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