온라인 IT미디어 pcBee입니다.
[펌]DVD X COPY를 이용한 DVD-VIDEO 백업본 만들기
  DVD X COPY PLATINUM를 이용한 DVD비디오 복제하기


1) 레코딩전에 알아야 하는 복제에 관한 문제

이 테스트를 하기 전에 미리 안내할 것이 있다. 다름이 아니라 DVD 상용타이틀의 경우 해당 상용타이틀을 출시한 회사의 입장에서 저작권문제를 한번 생각해 보아야한다. 여기서는 외부유포 목적이 아닌 원본 훼손을 우려하여 미리 원본 DVD상용타이틀을 보관하기 위한 방법을 제시하는 수준에서 이 테스트를 진행함을 미리 밝히는 바입니다. 그외의 다른 용도의(?)복제에 대해서는 제작자 본인의 책임입니다.

일반적인 방법으로 DVD영화를 DVD복사로서는 복제를 할 수 없습니다. 즉, DVD 영화의 경우 DUAL LAYER 디스크로  출시하므로 DVD 기록용 4.7GB 공 DVD 미디어 한 장으로는 미디어에 기록할 수 없습니다. 그 이유는 아래와 같다.


1. 시중에서 구할 수 있는 소매용 DVD상용타이틀은 듀얼레이어(Dual Layer)디스크로 구성되어 있어
   
보통 8.5GB정도 되지만 일반적인 공 DVD미디어는 4.7GB로서 용량차이가 난다.
2. DVD 상용타이블 대부분이 복제가 불가능하게 미리 복제방지부분이 존재하여 일반적인 복사로는 복    제가 불가능하다.

그러나
보통 DVD X COPY와 같은 프로그램을 사용해서 2장으로 나눠담게 되는데, 아직 DVD Recordable이 가능한 공DVD미디어가 비싼 관계로 사용자들은 가능하면 DVD미디어 1장에  담기를 원합니다. 그래서 이런 소비자의 열망을 간파한 321 스튜디오에서 출시된 제품이 바로 DVD X COPY XPRESS이다. 그다음에 나온 제품인 DVD X COPY GOLD버전과 가장 이상적인 원본에 가까운 화질과 DVD 한 장에 담을 수 있는 기능이 있는 DVD X COPY PLATINUM버전까지 출시하기에 이르렀다.

3
21 STUDIOS는 영화 타이틀 복제를 쉽게해주는 DVD X COPY/XPRESS/GOLD/PLATINUM라는 프로그램을 만들어 DVD 레코딩에 있어 중요한 소프트웨어 개발을 하고 있으며, 많은 사람들이 이 프로그램을 애용하고 있습니다. DVD X COPY는 DVD-9 규격의 경우 화질, 음질 손실없이 2장의  DVD Recordable 미디어로 만들어주는데 이런 부분에 민감하지 않은 사람들을 위해, 그리고 미디어 가격을 절약하기 위한 목적으로 1장으로 압축해 레코딩 해주는 DVD X COPY XPRESS를 출시했습니다. DVD-9 규격을 DVD-5로 레코딩하기 위해 기존에 DVDShrink라던지 DVDDecrypter, DVD2ONE등의 유틸리티를 이용했지만 초보자들의 경우 좀 까다로운 작업에 실수도 많았으며, 여러 프로그램을 이용하는 귀찮음을 해결하고자 하여 DVD X Copy Xpress/Gold/Platinum의 출시는 환영받을 일입니다.

DVD X COPY 제품류의 장점으로는

1. 복잡한 옵션을 설정할 필요가 없이 사용법이 매우 쉽다.
2. 프로그램이 알아서 하드디스크에 리핑을 하고 공DVD미디어에 저장하므로 리핑하는 프로그램이 여
    러개가 필요없고 레코딩도 한 프로그램에서 바로 가능하다.리핑과 레코딩이 하나로 모든 일을 할
    수 있다. 
3. 기록가능한 공 DVD미디어 1장에 DVD9 규격의 Dual layer 타이틀을 복사가 가능하다.

따라서 이번 테스트는
DVD X COPY PLATINUM을 이용하여 원본DVD에 비해 화질저하가 거의 없는 DVD상용타이틀을 1:1 복제를 하여 보겠다.

DVD-9 규격을 DVD-5로 만들기 위해서는 몇가지 손실을 감수해야 합니다. 먼저 서플, 코멘터리등을 제외시켜야 하며 필요없는 자막도 제거해야 합니다. 가장 큰 단점으로 화질의 손실이 있습니다. 일반적인 TV에서 볼 때는 크게 느껴지지 않지만 인터레이스가 지원되는 SD급 이상의 TV나 컴퓨터모니터에서는 계단현상이 크게 나타날 수 있고 화면이 끊어지는등의 문제가 있을 수 있다. 따라서 원본 화질 저하 없이 DVD9규격의 상용타이틀을 복제하기란 쉽지가 않다는 점이 있을 수 있다. 그러나 본인의 경우 화질저하가 되는 모습을 보지 못하였다.

일반적인 DVD 상용타이틀은 현재 DVD9(Dual Layer)과 DVD5(Single Layer)의 2가지가 시중에서 많이 볼 수 있으므로 그외 규격의 타이틀은 이 글을 읽으시는 분들이 한번 해 보시길...

2) DVD 상용 타이틀 복제(DVD9 DUAL LAYER 타이틀)

1. 원본 DVD 타이틀

      
05-36.jpg

           
05-37.jpg

원본 DVD타이틀은 태양의 눈물(Tear of the sun)이다. 용량은 대략 7.45GB이고 듀얼레이어 타입이다.브루스 윌리스 주연으로 나이지리아 내전 당시의 참혹한 내전에 휘말리게 된 미군 해병대의 스토리다.

2. DVD X COPY PLATINUM v3.2.0버전에서의 DVD 타이틀 복제

A. 레코딩전에 설정

     
06-1-2.jpg

위 그림은 DVD X COPY PLATINUM v3.2.0버전이 실행되면 나오는 화면이다. 우선 레코딩을 하기전에 설정부터 하여야 한다.

     
05-10.jpg

왼쪽 아래에 [SETTINGS]을 클릭하면 나오는 화면이다. 복제할 레코더를 선택,복제시 리핑할 때 필요로 하는 임시파일을 지정하고 나서 [ADVANCED]탭을 클릭하면
                                 
[ADVANCED]
탭을 누르면 화면에 아래처럼 나온다. DVD영화가 있는 위치를 지정하는 것이다.DVD-ROM에 DVD영화를 넣은 상태에서만 빠른 실행이된다. 다음으로 넘어가 보자.
                
     
06-2.jpg

           
06-7.jpg


    
06-3.jpg

태양의 눈물(TEAR OF THE SUN)의 경우 DVD9방식의 영화이므로 4.7GB에 담기위해 DVD안에 있는 것 중에서 일부 또는 전체를 마우스로 클릭하여 선택할 수가 있다. 필자의 경우 전부 선택하여 DVD X COPY XPRESS의 Entire Disc를 선택한 옵션처럼 DVD영화안에 들어있는 모든 내용을 공DVD 미디어에 담기위해 선택하였다. 그러면 아래처럼 원본의 총 용량인 7.43GB라는 것과 바로 아래에 [USE COMPRESSION]아이콘이 클릭되어있으면 듀얼레이어 7.43GB DVD영화를 4.7GB 공DVD미디어 한 장에 맞는 용량으로 압축하여 레코딩한다는 뜻이고 이 [USE COMPRESSION]아이콘이 해제되면 말그대로 DVD X COPY처럼 일반 공DVD미디어 4.7GB에 맞게 2장으로 나뉘어 주는 것을 뜻한다. 즉
이 아이콘이 선택되면 한 장에 몰아서 넣는 것이고 이 아이콘이 선택되지 않으면 2장에 나누어 담는다는 것이다.

      
06-4.jpg

필자는 모두 선택하고 압축을 하여 DVD미디어 1장에 담는 것을 선택하였다.

     
06-5.jpg

[USE COMPRESSION] 아이콘을선택하였으므로 공DVD미디어에 담기위해 압축하는 비율을 보여주는화면이다. 전체 압축비률은 원본 DVD영화에 비해 58%수준이라는 것이다. 그리고 각 TITLESET은 각각 42%정도로 압축된다는 것을 보여준다.

      
06-6.jpg

위 화면은 [USE COMPRESSION] 아이콘을선택하지 않았을 때 압축과정없이 2장에 나눠 담기 위해서 각 DVD미디어에 담길 TILESET을 보여준다.

이제 모든 [USE COMPRESSION] 아이콘을 선택했건 아니건 선택은 끝이 나고 오른쪽의 [NEXT]라는 아이콘을 클리하거나 오른쪽 상단의 [WRITE DVD] 를 클릭하면 이제 실제 프로그램이 돌아가고 리핑을 먼저하여 하드디스크에 4.7GB에 레코딩하기 위해 DVD영화를 압축한 임시파일을 하드디스크에 저장한다. 여유공간은 약 5GB정도 있어야한다.

B. 리핑(DVD영화를 하드디스크에 4.7GB 미디어에 레코딩하기 위해 압축하기) 

레코딩을 위한 제 1단계로 DVD영화를 4.7GB에 레코딩하기 위해서 하드디스크에 DVD영화를 미리 지정된 폴더인 C:/[TEST]/[LDW-411S DVD복제]폴더에 지정된 압축비율로 임시파일을 저장한다.  이 작업을 보통 리핑이라고 부른다.

                  
06-17.jpg

DVD9규격의 탱양의 눈물 DVD영화를 하드디스크에 리핑하는데  
총1시간 8분 정도 걸렸다.

                   
06-19.jpg 

              
06-18.jpg

C:/[TEST]/[LDW-411S 복제]에 있는 레코딩전에 임시파일을 한 번 확인해 보았다. 대략 리핑된 용량은 대대략
4.12GB정도이다.

              
06-20.jpg

       
06-21.jpg

VIDEO_TS
폴더의 크기가 실제 임시폴더의 대부분이다
.

C. 레코딩( 리핑된 파일을 DVD미디어에 기록하기)


               
06-22.jpg

                   
06-23.jpg

라이트온 LDW-411S 4X DVD레코더로 레코딩하는데 걸린 총 시간은
23분 24초정도 걸렸다. 레코딩이 완료되면 레코딩된 DVD미디어는 트레이가 자동으로 열린다. 이로서 총 1시간 31분 정도만에 DVD9규격을 DVD5규격정도의 공DVD미디어에 기록하였다.

D. 재생테스트

      
06-28.jpg

      
06-26.jpg

LITEON LDW-411S제품안에 번들된 POWER DVD XP에서 실행해 보았다. 16:9화면으로 제작되어 컴퓨터 화면에서는 전체화면보기로 하여야 제대로 보인다. 역시 HD디지털TV가 강하게 끌리게 만드는 무척이나 좋은  화질이 좋았다. 위에서 보듯 화질저하나 멈춤은 전혀 없었고 한글자막도 이상없이 나오고 또 집에 DVD플에이어가 없어서 이마트에 가서 DVD PLAYER 테스트에서도 이상이 없었다. DVD X COPY PLATINUM v3.2.0 버전과 라이트온 LDW-411S 4X DVD레코더의 조합으로 최상의 품질의 DVD복제가 가능하게 되었음을 확인 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