온라인 IT미디어 pcBee입니다.
[펌]레코딩용 DVD의 종류
레코딩용 DVD의 종류

공시디는 아주 획기적인 제품이었습니다. 단 한번만 기록할 수 있는 단점이 있었지만 컴퓨터의 데이터 기록 보조장치 뿐만이 아닌 오디오 시디, 비디오 시디등 활용도가 매우 높았으며 가전기기와의 호환성도 좋았습니다. 더불어 공시디는 매우 저렴한 기록매체중 하나이며 어디서든지 구하기 쉬운 제품입니다.
공시디의 뒤를 이을 제품으로 DVD Recordable이 준비되었는데 문제는 딱히 시장의 표준이라고 불리는 제품이 없다는 것이며 개발업체간 연합으로 인해 레코더, 플레이어, 디스크 어느하나 딱 짜여진 표준은 없습니다.
지금 DVD 레코더를 구입하려고 생각하시는 분들도 아직 딱 정해진 표준이 없어 구입이 망설여 지기도 합니다. 물론 디스크 제조회사, 레코더 제조사등도 생산설비의 과감한 투자가 망설여질 수 있습니다.
 

DVDR(DVD Recordable)의 종류와 차이점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DVDR의 종류는 DVD-R/RW, DVD+R/RW, DVD-RAM이 존재합니다. 그 외의 규격도 있으며 개발중인 규격도 있지만 현재 시장에서 가장 큰 규모를 차지하는 것은 3가지 규모이며 그중 DVD-RAM은 시장이 줄어들고 있는 형편입니다. 말하자면 최강의 구도는 DVD-R/RW 규격과 DVD+R/RW  규격입니다.

 

기록속도

읽기호환성

비순차기록

재기록

DVD-R

4X

80%~

N/A

N/A

DVD+R

4X

70%~

N/A

N/A

DVD-RW

2X

50%~

N/A

1000회

DVD+RW

2.4X

50%~

가능

1000회

DVD-RAM

2X

?

가능

10만회

(* 읽기호환성은 DVD-ROM, DVD 플레이어 지원이 늘어남에 따라 증가하고 있습니다.)
 

DVD-RAM

DVD-RAM 규격은 마쯔시다(파나소닉), 히다찌, 이메이션과 같은 회사가 주도적으로 참여했습니다. 표준적인 4.7G 기록 용량에서 9GB 까지 다양한 기록 용량을 가지고 있으며 MO(광자기) 디스크와 비슷한 (Phase-Change) 기술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MO 디스크와 비슷한 구조와 섹터를 구분한 방식으로 CLV 형태로 데이터를 기록하게 되며 컴퓨터용 기록장치로서 가장 좋은 형태를 가지고 있습니다. 가장 큰 문제는 DVD-RAM 디스크는 카트리지 형태에 들어있으며(최근 LG에서 나온 DVD-RAM 드라이브는 카트리지를 필요로 하지 않습니다.) 대부분의 DVD-ROM이나 플레이어에서 읽어낼 수 없습니다. DVD-RAM은 10만번 재기록이 가능하며 30년 정도의 수명을 가지고 있습니다.

DVD-R

DVD-R 은 CD-R의 기술을 바탕으로 Organic Dye Polymer 방식으로 레코딩을 하게 됩니다.  가장 큰 장점은 대부분의 DVD-ROM에서 읽어내며 많은 수의 DVD 플레이어와 호환됩니다. 초기에는 3.95GB의 기록용량으로 시작되었으며 일반적인 4.7GB 의 기록용량이 표준형태로 사용되어지고 있습니다.  DVD-R은 초기에 AUTHORING 타입으로 개발되었으며 현재는 GENERAL 타입이 일반적 포맷으로 사용되어지고 있습니다. AUTHORING 타입과 GENERAL 타입은 서로 호환되지 않으며 기록되는 디스크의 종류도 다릅니다. DVD-R AUTHORING 타입은 전문적인 제작자를 위한 포맷, GENERAL은 일반적인 데이터보관, 가정용을 위한 포맷으로 구분하기도 합니다. 두가지 모두 서로 호환되지 않으나 DVD-ROM, DVD 플레이어에서는 두종류 모두 읽어내는 호환성을 가집니다. 일반적으로 DVD-R이라 함은 DVD-R GENERAL 타입이라고 이해하고 계시면 됩니다. DVD-R 규격에서 가장 주도적인 회사는 파이오니아 이며 대부분의 미디어 생산회사에서 이 규격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DVD-R AUTHORING 타입과 GENERAL 타입의 비교

 

DVD-R AUTHORING

DVD-R GENERAL

디스크 지름

120mm

120mm

디스크 두께

1.2mm

1.2mm

기록용량

3.95GB ~ 4.7GB

4.7GB

기록레이저파장

635nm

650nm

리딩레이저파장

650nm

650nm

반사율

0.45 ~ 0.85

0.45 ~ 0.85


DVD-RW

DVD-RW 상변화 방식의 (Phase-Change Erasable) 포맷으로 CD-RW의 기술을 바탕으로 하고 있습니다. DVD-R을 기반으로 쓰고 지우기가 가능한 형식이며 파이오니아에서 주도적으로 지원하고 있습니다. DVD-RW는 대부분의 DVD-ROM, DVD 플레이어에서 지원되고 있으나 DVD-R에 비하면 반사율이 떨어지는 편입니다. 낮은 반사율은  DUAL-LAYER 방식의 DVD와 비슷한 값이라 초기의 플레이어에서 간혹 듀얼레이어 디스크로 인식하기도 합니다. 1000번 정도 재기록이 가능합니다.

DVD+RW

DVD+RW는 CD-RW와 같은 상변화 방식을 사용하는 재기록 가능 포맷입니다. 리코에 의해 주도적으로 개발되고 있으며 PHILIPS, SONY, HP등의 회사들과 연합(Alliance)에 의해 만들어진 포맷입니다. 리코, 휴랫팩커드, 필립스, 플렉스터에서 지원 레코더가 나오고 있으나 DVD Forum의 표준으로는 인정되지 않고 있습니다. 하지만 시장성에서는 DVD-R/RW  규격에 비해 우위를 가지고 있습니다. 최초의 2.8GB 용량에서 시작되어 현재 4.7GB 용량이 표준적으로 사용되고 있습니다. DVD+RW 규격은 기본적으로 저작권 보호기술을 가지고 있습니다. 현재 DVD-R/RW에 비해 DVD-ROM, DVD 플레이어 인식률이 조금 떨어지기는 하지만 신제품으로 나오는 대부분의 DVD-ROM, DVD 플레이어에서 지원하고 있으며 MS에서 DVD+ 규격을 공식 지원하는 입장을 취함과 동시에 소프트웨어적인 호환성도 기반을 탄탄히 갖추게 되었습니다. 기록 미디어는 미쯔비시에서 주도적으로 생산되고 있으며 많은 미디어 제조사에서 지원 또는 지원예정에 있습니다. 디스크 제조사에 따라 다르지만 30년 이상의 보존율을 가집니다.
 

DVD+R

DVD+R 포맷은 DVD+RW 포맷보다 뒤에 만들어졌습니다. DVD+RW 규격만으로는 미디어 가격면에서 불리함과 복제후판매되는 시장에서 우위를 가지기 어려워 DVD+R 규격이 만들어진 것으로 보입니다. 리코에서 출시된 제품의 예를 보면 MP-5120의 경우 DVD+RW만 지원했으나 후속모델인 MP-5125는 DVD+R, +RW 모두 지원합니다.

DVDR 규격별 비교


지금 판매되고 있는 DVDR 드라이브들

 

DVD-R/RW

DVD+R/RW

DVD-RAM

제조사

PIONEER

RICOH, PLEXTOR, HP, PHILIPS, SONY

PANASOINC, HITACHI(LG), SAMSUNG

* DVD-RAM 지원규격의 경우 DVD-R/RW 규격을 동시 지원하기도 합니다. 동시 지원되는 모델은 DVD-MULTI라는 로고를 붙이고 있으며 대표적으로 LG, SAMSUNG이 있습니다.
* SONY의 경우 DVD-R/RW 규격과 DVD+R/RW 규격을 동시에 지원하는 DVDR 드라이브를 판매하고 있습니다.

위의 표는 대략 2002년 12월까지의 지원 구도이며 지원하는 규격은 언제든지 변할 수 있습니다. 지금 글을적오 있는 가운데 LG에서 DVD+R/RW 규격을 지원하는 드라이브를 곧 출시한다는 소식을 받았습니다. 위의 표는 단지 참조만 하시기 바랍니다.

국내에서 구할 수 있는 DVDR 드라이브는 몇가지 되지 않습니다. 그중 가장 인기있는 제품으로는 파이오니아  A05 모델과 소니의 500A 모델이 있습니다. 두제품 모두 4배속 레코딩이 가능하며 파이오니아는 DVD- 규격만, 소니는 DVD-,+ 규격 모두 지원하는 차이점이 있습니다. 기록미디어에 있어서도 소니는 파이오니아에 비해 좀더 유연하게 대처하고 있습니다. 곧 LG와 삼성에서도 (지금 나와있는 제품이 있긴 하지만) 대중적인 제품이 출시될 것 같습니다.
 

* 위 표는 http://dvddemystified.com/dvdfaq.html#4.3에서 참조하였습니다.
* DVD-R(G)는 GENERAL 타입, DVD-R(A)는 AUTHORING 타입을 말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