온라인 IT미디어 pcBee입니다.
[펌]DVD!! 내 맘대로 지지고 볶고!!
영화 산업이 발전하면서 DVD 사용자도 늘고 있는 것 같습니다. 그러다보니 DVD 타이틀을 구매하는 사용자도 많고 DVD, 돌비, DTS, DivX라는 용어도 이제는 전혀 낯설게 들리지 않습니다. 언제부턴가 DVD로 발매된 타이틀이 DVD 화질과 맞먹는 동영상으로 둔갑하여 몇 시간만에 인터넷으로 배포되는 걸 쉽게 접할 수 있습니다.

헌데!! DVD 화질과 맞먹는 동영상은 과연 어떻게 만들어지는걸까요? 절차가 까다롭고 오랜 시간이 걸리는 단점이 있긴 하지만 그래도 예전보다는 손쉽게 작업할 수 있습니다. 왜냐!! 이런 작업들을 쉽게 할 수 있는 뛰어난 프로그램들이 하나둘씩 나오고 있거든요.

이번 강좌에서는, 이 DVD 부분에 대해 다뤄볼까 합니다. 제가 처음 다루는 부분이라 약간 걱정도 앞서는데요. 보시는 중에 잘못된 부분이 있으면!! 저에게도 알려주세요. 저도 지금 여러분들과 똑같이 배우는 입장이거든요. ^^

자, 그럼 이제부터 본격적으로 작업을 시작해보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DVD 타이틀을 하드로 추출해서 DivX로 만드는 방법과 DVD-9 포맷의 DVD 타이틀을 DVD-5 포맷에 맞게 공 DVD R에 그대로 레코딩 하는 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이것도 설명하자면 무지 길어서 따라하는 여러분들도 지루한 감이 없지 않아 있을거예요.

시작해볼까요??? ^______________^v

:: DVD 타이틀을 하드로 추출해서 DivX로 만들어 보자!!

시작하기도 전에 ‘어려워. 난 못해. 흑흑’ 거리면서 겁먹는 분들이 있을텐데요. 네버~~ 문제없어요. 우선 준비물이 필요합니다. 어떤걸 준비하면 좋을까나...

사용한 DVD 타이틀
준비할 것들!!

* DVD RW
* DVD 타이틀 (홍자는 LA 컨피덴셜로 했지용.)
* 넉넉한 하드 공간. 10GB 이상은 있어야 합니당!!
* DivX Pro Bundle (물론 자료실에 있지요)
* CladDVD.NET 혹은 DVD Decrypter
* InterVideo DVD Copy
* DVD X Copy Xpress

작업을 시작하기 전에, DVD 타이틀 케이스 뒷면을 살펴보도록 해요. 오디오, 자막, Running Time…등 해당 DVD 타이틀 정보가 나옵니다. 그 중에서 'Dolby Digital'이라고 나온 부분이 있는데 사운드의 인코딩/디코딩 규격이랍니다. 하지만, Dolby가 아닌 DTS(Digital Theater System)으로 표시되어 있다면 Dolby 보다 압축율이 낮아서 용량이 더 커진답니다. 알아두시라구요. ^^

DVD 타이틀 쟈켓 뒷면
또한, 기록용량도 미디어 기록 방법에 따라 4가지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

* DVD-5 단면 싱글레이어 4.7 GB
* DVD-9 단면 듀얼레이어 8.5 GB
* DVD-14 양면 싱글레이어 9.4 GB
* DVD-18 양면 듀얼레이어 17 GB

이렇게 구분하면 됩니다. ^^ 자, 이제 기본적인 DVD 정보를 살폈으면 실제 작업에 들어가도록 하겠습니다. DVD 타이틀을 DVD-RW에 삽입합니다.

:: cladDVD.NET으로 추출하기 ::

CladDVD.NET을 실행합니다. 참고할 사항은 이 프로그램은 윈도우2000/XP용이라 MS .NET Framework를 별도로 설치해야만 쓸 수 있습니다. 또한, 몇몇 회원들은 ASPI 관련 에러메시지를 접할 수 있는데 해당 시스템에 ASPI가 설치되지 않아 발생하는 에러입니다. 두 프로그램(.NET Framework, ASPI) 모두 설치하면 실행하는데 아무런 문제가 없습니다. 윈도우98 사용자는 아래 DVD Decrypter로 따라해보세요~

프로그램을 실행하면 자동으로 DVD RW에 있는 타이틀을 인식해서 목록이 쭈루루륵~ 나옵니다. DVD 롬에 타이틀이 삽입되어 있는데도 목록이 나타나지 않는다면 [ScanDVD] 버튼을 누릅니다.

cladDVD.NET 실행 초기화면

보통 DVD 타이틀에 있는 파일들은 CSS(Content Scrambling System)나 매크로비전과 같은 복사방지 기능이 있어 바로 하드디스크로 복사할 수 없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복사방지 기능을 풀어서 하드디스크로 추출할 수 있는 해당 프로그램을 이용해야 합니다.

CladDVD.NET과 DVD Decrypter는 이럴 때 쓸 수 있는 프로그램이죠. 실행하면 위 그림과 같은 모습을 보인답니다.

[Disk Mode], [File Mode] 두 가지로 나뉘는데 [Disk Mode]는 여러 개로 나뉘어 있는 VOB 파일을 IFO 정보를 통해 하나의 VOB 파일로 합친 다음 추출할 때 사용하고, [File Mode]는 원하는 파일만 선택하거나 혹은 DVD 내에 있는 모든 내용을 추출할 때 쓰입니다.

[Disk Mode]는 여러 개의 VOB 파일을 하나로 합쳐주기 때문에 오히려 유리하게 쓸 수도 있는데요. 만일 시스템이 FAT 포맷으로 되어 있다면 VOB 파일이 2개로 나뉘어서 저장이 될겁니다. 왜냐면 FAT32 포맷은 최대 크기가 4GB 이하기 때문에 나뉘어지는 것이죠. ^^

홍자는 [File Mode]에서 전체를 추출했는데요. 이렇게하면 InterVideo DVD Copy로 작업할 때 용량이 커집니다. 영화의 본 편만 복사하거나 하나의 VOB 파일로 나누는 기능을 쓰는 것이 좋습니다.

[File Mode]를 누르면 [Select Main Movie], [Select Full DVD] 두 가지로 나뉩니다. DVD 파일 중 일 부만 선택해서 추출?? 추출하려면 [Select Full DVD] 버튼을 누르면 됩니다. 오른쪽 항목으로 눈을 돌려보면 오디오 정보와 자막 정보도 나옵니 다.

[Options] 버튼을 누르면 상세설정 부분이 나옵니다. 저장 폴더를 지정하고 [Decryption] 항목에서 기본 설정으로 해도 상관없습니다. 한 가지 알아야 할 점은 앞서 말한 것처럼 매크로비전이 체크 되어 있는지 꼭 살펴야 합니다. 매크로비전은 DVD 복제를 막기 위해서 미국의 매크로비전사가 개발 한 저작권 관련 설정입니다. [Remove MacroVision Video Encording] 옵션에 반드시 체크합니다.

이제 모든 설정이 끝났으니 [Start Rip] 버튼을 누릅니다. 제가 테스트용으로 사용한 DVD 타이틀은 LA. 컨피덴셜로 138분짜리입니다. CladDVD.NET으로 추출하는데 걸리는 시간은 대략 20분 정도입니다.

:: DVD Decrypter로 추출하기 ::

DVD Decrypter를 실행한 후 DVD 타이틀이 있는 드라이브를 [Source] 항목으로 설정합니다. 그리고 [Mode]-> [File F] 메뉴를 선택합니다. 이렇게 선택하면 전체가 그대로 하드에 추출이 됩니다. 물론 [Destination] 항목에서 저장할 폴더를 지정해야겠죠?

:: 추출한 DVD 소스를 DivX 포맷으로 변환하기 ::

CladDVD.NET 실행 폴더를 살펴보면 DVD2AVI 파일이 있을 것입니다. 이 프로그램을 사용해도 무방하나 이 프로그램을 사용하면 자막, 사운드, 동영상 모두 따로 추출해서 또 합쳐야 하는 번거로움이 있습니다. 또한, 무지 에러도 많이 발생하고 힘들어요. 홍자가 더 쉬운 방법으로 알려드리겠습니다.

InterVideo사에서 나온 InterVideo DVD Copy를 자료실에서 다운로드하세요. 체험판은 7일 동안 쓸 수 있습니다. 정품은 모…. 아직 보물섬 쇼핑몰에는 없는데 몇일 이내로 입점이 될거예요.

이제 프로그램을 실행해보세요. 실행 후에는 언제나 그렇듯이 재부팅 한번 하시구 본격적으로 DivX 영화를 만들어보겠습니다. 참… 자막은 어떻게 하냐구요? 으이구!! 성질도 급하셔!!

InterVideo DVD Copy로 추출하면 자막이 동영상에 덧씌워진다구요!! 프로그램을 실행하면 1, 2, 3단계 항목이 보일텐데요. 1번 원본 항목을 고릅니다. 앞서 추출한 DVD 소스가 있는 폴더를 선택합니다. 2단계 대상 항목에서는 저장할 폴더를 선택합니다. 3번 항목에서는 해당 포맷을 지정합니다. [DivX(R) 버튼을 누른 후 옆에 있는 환경설정 버튼을 누르세요. 아래 동영상을 보면 알겠지만 옵션 설정에서 'DivX(R) 프로파일' 설정시 [휴대용 352x240] 항목을 선택했는데 여러분들은 가급적이면 [홈 시어터 720x480] 항목을 선택하길 바랍니다. 안그러면 화면 크기가 작아져서 보기 불편하답니다.

그리고, DVD 추출 시 본 편만 추출하거나 하나의 VOB 파일로 만드는 기능을 사용하면 InterVideo DVD Copy에서도 수월하게 작업할 수 있습니다. InterVideo DVD Copy에서는 기본 환경설정대로 하면 VOB 파일 수 만큼 해당 동영상이 분리되어 만들어지기 때문에 나중에 버추얼덥이나 프리미어에서 합치는 작업을 또 다시 해야 하는 번거로움이 있답니다. 이 부분은 여러분 취향에 맞게 하는게 낫겠네요. 그리고, 동영상을 재생했을 때 사운드와 동영상이 약간 어긋날 수도 있습니다.

:: DVD X Copy Xpress를 사용하여 한 큐~에 DVD R로 복사하기 ::

InterVideo DVD Copy로도 가능하지만, 또 다른 막강 프로그램인 DVD X Copy Xpress를 사용해서도 DVD R에 레코딩할 수 있습니다. DVD X Copy Xpresss는 DVD RW 하나만 있으면 복사 방지도 자동으로 풀고, DVD-9 포맷을 DVD-5 포맷에 맞게 변환해서 바로 레코딩이 가능한 장점이 있습니다.

보통 DVD 영화는 고화질로 듀얼 레이어를 쓰는데 듀얼 레이어는 한 면을 두 개의 층으로 만들어서 용량을 늘리는 것인데 이렇게 하면 용량이 8.5GB(DVD-9)로 어마어마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이 엄청난 용량은 하나의 공 DVD R에 담을 수 있게 하는 프로그램이 바로 DVD X Copy Xpress라는 것이죠.

그럼, 마지막으로 DVD X Copy Xpress를 사용하여 똑같이 DVD R에 레코딩해보도록 해요. 보물섬 자료실에 있는 DVD X Copy Express 체험판을 다운로드하세요. 체험판은 3개의 DVD까지만 복사할 수 있습니다. 자 프로그램을 실행하세요.

[DriveSelect] 창이 뜨면 해당 DVD 드라이브를 선택합니다. 프로그램을 실행한 후 [Evaluate] 버튼을 누릅니다. 'Is this a Rental or Borrowed DVD?'는 빌린 DVD 타이틀인지 물어보는 것입니다. 대답은 적당히 알아서들 하시고 [I AGREE] 버튼을 누릅니다. 임시폴더 용량이 넉넉치 않으면 다른 폴더를 선택하라고 나옵니다.

다음 단계로 넘어가면 자막이나 오디오를 설정할 수 있는 창이 뜹니다. [OPTIONS] 버튼을 누른 후 자막과 오디오 언어를 선택합니다. 굳이 선택하지 않고 기본 옵션으로 해도 상관없습니다. 그 다음은 원본 DVD 타이틀을 읽어서 하드로 복사한 후 기록해야 하기 때문에 [START] 버튼을 눌러 DVD5에 맞게 재인코딩합니다. Ripping 작업이 끝나면 공 DVD R을 넣으라고 합니다. 삽입한 후 [START] 버튼을 누르면 시작합니다.

어때요? 별로 어렵지 않죠? 하지만, 꽤 오랜시간이 걸리니 인내심을 갖고 기다리셔야 합니다. 헷갈리는 분들은 동영상을 보면서 천천히 따라해보세요. ^^ 이밖에 인터넷에서 관련 강좌를 찾아보면 다른 여러 방법도 나온답니다. 그 방법도 따라 해보시구요. 그럼 다음 시간에 뵙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