온라인 IT미디어 pcBee입니다.
AMD Athlon64 X2 5200+ VS 인텔 코어2 듀오 E6400 프로세서 비교 벤치
AMD Athlon64 X2 5200+ VS 인텔 코어2 듀오 E6400 프로세서 비교 벤치

 호환성과 덧붙여 쓰기, 편집의 편리함을 겸비. DVD+RW비디오 레코딩 포맷 for DVD+RW, DVD+R

제 3의 기록형 DVD 규격으로서 등장한 DVD+RW/+R에서는 처음 등장때부터 소개되었던 비디오 레코딩 전용의 포맷인 DVD+RW 비디오 레코딩 포맷 (DVD+VR포맷)이 올 7월에 되어서야 PC상에서도 이용할 수 있게 되었다. (기존에는 DVD-Video 포맷만을 지원했다.) DVD+VR포맷의 특징은 DVD-Video 포맷과의 호환성을 유지하면서 자유롭게 덧붙여 쓰기와 편집 기능을 제공한다는 점이다.

 

DVD+RW/+R의 규격을 책정하는 DVD+RW 얼라이언스는 'DVD+RW/+R에 대해서는 DVD+VR포맷의 실현으로 인해 사용자가 굳이 DVD-Video 포맷을 선택할 필요성은 적을 것이다'라고 밝히고 있다.

 


DVD+R/RW드라이브 MP5125A

 

DVD-Video 포맷은 한번에 쓰기가 절대적인 원칙이다. DVD+RW/+R의 경우 기록이 끝난 데이터와 새롭게 기록하는 데이터의 이음새를 1μm이하로 하는 'loseless linking'기술이 처음부터 규격에 포함되어 있어 이 loseless linking에 의해 데이터의 덧붙여 쓰기를 하여도 드라이브나 플레이어측으로부터는 기존 데이터와 신규 데이터의 갭이 사실상 존재하지 않는 상태 즉 한번에 쓰기라고 볼 수 있을 정도의 상태가 된다. 덧붙여 쓰기를 하였음에도 볼구하고 드라이브나 플레이어에서 한번에 쓰기로 인식하는 이유는 바로 이 loseless linking 기술 덕분이며 DVD+VR포맷에 의한 덧붙여 쓰기가 실현이 가능한 것이다.

 
DVD-Video와 DVD+VR의 데이터 구조의 비교
 

그렇다면 덧붙여 쓰기에 수반해 발생하는 타이틀 메뉴의 관리나 편집은 어떻게 될까? 보통의 DVD-Video 포맷에서의 데이터 배열의 구조는 위와 같이 되어 있다. 이에 비해 DVD+VR포맷에서는 비디오 타이틀 인포메이션(VTSI)을 전후 2군데에 위치시켜놓고 쓰고 있다.

 

DVD-Video 포맷과는 데이터 배열이 차이가 나지만 VTSI의 위치 관리는 VMG(비디오 매니저)가 담당하고 있으므로 재생상에는 별 문제가 없다고 한다. 영상을 덧붙여 쓰게 되면 영상 데이터 원본에 VTSI가 추가되어 VMG의 내용도 갱신된다. 추가는 되지만 외형상은 한번에 쓰기작업이므로 DVD-Video와의 호환성은 높은채로 유지된다.

 


DVD+VR을 지원하는 neoDVD standar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