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스터마이징 LED 게이밍 본능 적축 기계식 키보드, 커세어 게이밍 STRAFE


게임방에 설치된 PC부품을 자세히 살펴보면 예전과는 사뭇 다른 분위기가 느껴진다. 퍼포먼스만을 고려해 최신 프로세서와 그래픽카드, 대용량 메모리 등을 지원하는데 그치던 예전과 달리 고가의 게이밍 키보드나 마우스를 설치해 놓은 곳이 무척 많아졌다.


데스크탑PC의 퍼포먼스가 상향 평준화 되어 있는 최근에는 키보드나 마우스의 퀄리티에 따라 승패가 결정되는 경우가 많아 다소 고가임에도 불구하고 게이밍 전용 기기를 설치하는 것이라 생각한다. (키보드 때문에 특정 게임방만을 간다는 얘기도 심심치 않게 들었다. 키감이나 성능, 기능에서 보급형 모델과는 큰 차이를 보이기 때문이다.)


이번에 리뷰를 진행 할 STRAFE 는 글로벌 게이밍 디바이스를 대표하는 커세어 게이밍의 최신 모델로 기존 모델들과 같이 게이밍에 최적화된 모습을 보여주고 있다. RED LED 의 강력함에 체리 MX 적축 스위치 탑재로 뛰어난 타격감을 경험할 수 있으며 100% 안티고스팅 지원으로 사용성에서 경쟁 모델을 압도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깔끔하지만 고급스러움을 놓치지 않는 커세어 만의 디자인이 무척 매력적이다. 리뷰를 통해 특징 및 디자인을 살펴보고 다양한 테스트를 통해 기능 및 성능, 키감 등을 확인해 보도록 하자.




☆ 본제품은 테스트 용 기기로 실제 판매 제품과 스펙의 차이가 있을 수 있습니다.



커세어는 고성능, 고품질, 고품격 (High-Performance, High-Quality, High-Class) 의 브랜드 이미지를 그들만의 독창적인 아이디어가 접목된 제품들을 통해 완성, 마니아층까지 형성되는 등 지난 20년간 전 세계 유저들에게 커세어 브랜드 고유의 제품들을 소개하고 있다. 판매량이 높은 엔트리급 모델을 메인 제품으로 판매하는 대부분의 PC 부품 제조사와 달리 커세어는 하이앤드를 지향하는 대표적인 제조사로 유저들에게 친숙한 메모리를 비롯해 CPU 쿨러, SSD, 파워 서플라이, USB 메모리, 데스크탑 케이스, 게이밍 키보드 & 마우스 & 헤드셋 & 마우스패드 등을 판매하고 있다.


다양한 브랜드의 고성능 PC 하드웨어를 유통하는 이노베이션티뮤에서 판매하는 커세어 게이밍 (CORSAIR GAMING) 은 커세어에서 새롭게 출범한 게이밍 기어 브랜드로 현재 K70 RGB & K95 RGB 키보드, M65 RGB & 사브르 RGB 마우스, H2100 헤드셋, MM200 마우스 패드등 다양한 모델들을 출시하며 하이엔드 게이머들에게 큰 인기를 끌고 있다.



풀KIT 의 모습으로 키보드를 비롯해 퀵 매뉴얼 및 보증서, 10개의 게이밍전용 키캡, 리무버 등이 제공된다.




448 x 170 x 40mm 의 크기와 1.272Kg 의 무게를 지원해 게이밍 키보드 다운 묵직함을 경험할 수 있었다. 기존 커세어 게이밍 모델과 같이 휴대성이나 이동성 등은 고려되지 않은 제품으로 장시간 강한 타격이 필수적인 게임 실행시 흔들림이 없어 안정적인 게임 환경을 구성할 수 있다.


프리미엄 브랜드인 커세어 모델다운 높은 마감 완성도를 비롯해 블랙 컬러와 레드 컬러의 조합, RED LED 적용 등 최고급형 게이밍 키보드 다운 디자인을 보여주는 것 또한 확인할 수 있었다. 다양한 기능을 지원하지만 복잡한 느낌은 전혀 주지 않는것도 마음에 드는 부분으로 다양한 백라이팅 효과를 통해 환상적인 분위기를 자아낼 수 있다.



타이핑의 편의성을 높이기 위해 풀사이즈 104Key 를 지원하고 있다. 다양한 멀티미디어 기능 활용을 위한 FN 키가 제공되는 것이 눈에 띄며 윈도우 키 및 알트, 컨트롤, 쉬프트 등의 기본 펑션키가 제공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기존 제품들과 달리 체리MX 적축이 적용된 것을 확인할 수 있다. 5000만번의 클릭을 보장하는 체리사의 고급키로 부드러운 키감과 저소음 등의 장점을 가지고 있으며 낮은 키압을 통해 손가락의 피로도를 최소화 하고 있다. (체리 MX 적축은 중간에 걸리는 느낌없이 한번에 클릭되는 리니어 방식으로 빠른 입력이 필수적인 타이핑이나 게이밍 환경에 적합하다.)



기본 키캡의 모습으로 손가락이 자연스럽게 접촉할 수 있도록 라운드 형태로 구성된 것을 확인할 수 있도록 LED 백라이트의 시인성을 높일 수 있도록 설계된 것을 확인할 수 있다. (특수 표면처리로 장기간 사용 하더라도 폰트의 지워짐이나 번들거림이 발생하지 않는다.)



전면 우측면의 모습으로 텐키가 장착된 것을 확인할 수 있으며 상단에는 게임에 방해를 주는 윈도우키의 잠금 버튼 및 3단계 LED 밝기조정 버튼, 인디케이터 등을 지원하고 있다.



단계별 LED 밝기를 비교한 모습으로 사용자가 충분히 인지할 수 있을 정도로 확연한 변화를 보여 주었다. (전용 S/W를 설치하면 다양한 스타일로 LED를 커스트마이징 할 수 있다.)



키의 위치가 다르지만 최대한 평면에서 누르는 듯 자연스럽 다이틸을 위해 각열의 키가 인체공학적으로 배치된 것이 눈에 띈다.



게임에 집중할 수 있는 환경을 구성할 수 있도록 FPS 및 MOBA게임 전용 키캡을 제공하는 것도 큰 장점이라 할 수 있다. 사진과 같이 자주 사용하는 키를 기본 제공하고 있으며 키는 높은 마찰력과 사용 형태에 따른 각도가 지정되어 있어 굳이 눈으로 확인하지 않고도 어떤키인지 쉽게 인지할 수 있다.


@ 커세어 만의 디테일을 경험할 수 있었다. 일반 키보드 제조사였다면 모든키의 디자인이 동일 했겟지만 STRAFE 에 제공된 키캡의 경우 각각의 키에 각도를 달리해 쉽게 인지할 수 있도록 배려했다. (2개의 D키캡 모양이 다른 것을 확인할 수 있을 것이다.)



FN 키를 제공해 멀티미디어 기능을 활용할 수 있는것도 장점이라 할 수 있다. 사진과 같이 음소거 및 볼륨조정, 각종 재생설정이 가능해 음악이나 동영상 감상, 게임 실행시 요긴하게 활용할 수 있다. (커세어 게이밍 STRAFE 는 보안모드를 요하는 사이트에서 사용시 키보드 입력이 불가하기 때문에 F1+ 윈도우락 키를 동시에 눌러 보안모드를 변경해야 한다.)




자주 사용되는 스페이스바는 어떤 부분을 눌러도 자연스럽게 클릭되며 게이밍 키캡과 같이 굴곡패턴을 적용해 미끄러지지 않고 쉽게 누를 수 있었다.


일반 게이밍 키보드의 경우 안티고스팅을 지원하긴 하지만 입력키의 한계가 있는 것이 일반적인데 반해 커세어 게이밍 STRAFE 는 100% 안티고스팅 지원으로 모든키의 무한 입력이 가능하다. (PS/2가 아니고 USB 인터페이스를 사용함에도 무한 동시입력을 지원하는 것은 큰 장점이다.) FPS 나 MOBA를 비롯해 대전액션, 리듬게임 등에서 동시 입력을 실행할 때 오류없이 게임을 즐길 수 있을 것이다.




기기 후면부의 모습으로 USB 단자가 제공된다. 게임에서 사용되는 헤드셋이나 마우스 등을 깔끔하게 연결해 활용할 수 있으며 HDD 나 USB 메모리 등을 연결해 파일전송 용도로도 사용할 수 있다.




기기 양 측면은 다른 부분들과 달리 하이그로시 코딩이 적용된 것을 확인할 수 있으며 LED Bar 가 설치되어 게이밍 키보드 다운 화려함을 경험할 수 있다.



키보드 전면 상단부에는 사진과 같이 홈이파여 있어 명함이나 메모리 카드, 간단한 메모 등을 거치하는 용도로 활용할 수 있다.




기기 바닥면의 모습으로 높이조절 받침대가 설치되어 사용자가 원하는 대로 각도를 조절해 사용할 수 있으며 고무패드 지원으로 미끄러짐 현상을 미연에 방지할 수 있다.



묵직한 느낌을 주는 약 1.2Kg의 무게로 일반적인 타이핑은 물론 고속 타이핑이나 게임 실행시 흔들림 없는 안정적인 사용이 가능하다.



케이블의 두께만 봐도 고급형 모델이라는 것을 짐작할 수 있을 것이다. 약 1.8M 의 넉넉한 길이로 바닥등에 설치된 PC와 불편없이 연결할 수 있으며 USB 허브 및 LED 에 필요한 전력 공급을 위해 2개의 연결 단자를 지원하고 있다. (단, USB 3.0 단자에 연결시 키보드 양각 단자만 연결해 주면 된다.)



기본 제공되는 액세서리의 모습으로 10개의 게이밍 키캡, 리무버, 퀵 매뉴얼, 보증서 등을 지원하고 있다. (2년의 넉넉한 A/S를 지원한다.)




게이밍 키보드 다운 매력적인 모습을 보여주었다. 이번에는 S/W 등을 통해 어떤 기능을 지원하는지 알아보고 키감 및 성능 등을 확인해 보도록 하자.




기존 커세어 게이밍 시리즈와 같이 전용 S/W를 통해 다양한 설정을 할 수 있다.
커세어 홈페이지에서 전용 프로그램
(커세어 유틸리티 엔진) 을 다운로드 받아 PC에 설치하면 키보드를 인식해 프로그램을 사용할 수 있다.
(언어 선택이 가능하며 한국어도 지원한다.)




프로필-할당 메뉴의 모습으로 키의 맵핑 기능을 지원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으며
(각각의 키를 임의대로 변경할 수 있다.)
매크로 등의 다양한 기능 설정을 지원하고 있다.
@ 혼합키를 많이 사용하는 FPS 게임이나 MOBA 게임류에서 매크로 설정 후 편하게 플레이를 진행할 수 있다.



공연 메뉴의 모습으로 게임에 방해를 줄 수 있는 Alt+Tab, Alt+F4, 윈도우키 비활성화 가 가능한 것을 알 수 있다.




조명 메뉴의 모습으로 각 키의 컬러 설정을 임의대로 변경할 수 있어 즐기는 게임이나 자주 사용하는 키만을 선택해 시인성을 높일 수 있다. 또한 기존 모델들과 달리 다양한 효과 메뉴가 추가된 것이 눈에 띈다. 바이저, 레인, 맥박, 타입조명 등의 다양한 효과를 지원해 기존에 볼수 없는 환상적인 분위기를 경험할 수 있을 것이다.




설정 메뉴의 모습으로 메모리가 내장된 모델답게 펌웨어 업그레이드가 가능하며 각종 일반설정을 지원한다. (S/W를 100% 활용하기 위해서는 반드시 매뉴얼을 참고해야 한다. S/W 와 함께 매뉴얼도 다운로드 받기 바란다.) @ 만들어 놓은 설정값은 파일로 저장해 공유할 수 있어 (다른 사람이 만든 셋팅값도 쉽게 적용할 수 있다.) 추후 편하게 셋팅을 진행할 수 있을 것이다.




104키 풀사이즈 키보드로 여유롭게 타이핑을 진행할 수 있었으며 손가락으로 전해지는 키의 느낌도 상당히 좋은 편이다. (일부 유광코팅 모델의 경우 땀 등으로 인해 불쾌감을 유발하곤 한다.) 디자인 부분에서 언급한 것과 같이 지속적인 특정키 타격이나 강한 충격에도 전혀 흔들리는 모습을 보여주지 않았을 뿐만 아니라 손목꺽임 현상도 없어 타이핑시 불편함은 느껴지지 않았다.



윈도우 7 / 8.1 뿐만 아니라 최신 OS 인 윈도우10에서도 문제없이 작동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상단의 사진은 윈도우10이 설치된 노트북을 이용해 테스트를 진행하고 있는 모습으로 각종 단축키가 원할하게 작동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전용 S/W도 문제없이 실행 되었다. 최신PC나 노트북과의 호환성 걱정은 접어도 좋을 것이다.)




키감 테스트를 진행하고 있는 모습으로 평소 클릭 방식의 체리 청축을 사용하고 있어서 인지 약간이 이질감이 느껴지긴 했지만 금새 적응할 수 있었다. 특징 부분에서 말씀드린 것과 같이 청축대비 소음은 적은 편이었으며 낮은 키압으로 물 흐르듯 자연스럽게 타이핑을 진행할 수 있었다. 빠르고 정확한 타이핑이 필수적인 게임용 키보드 지만 평소 오피스 프로그램의 사용이 많고 타이핑이 일상인 유저들에게도 추천하고 싶다.




FPS 게임 AVA를 이용해 게임 테스트를 진행하고 있는 모습으로 일반 키캡과 게임전용 키캡과의 차이가 확연한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쉽게 WASD 키를 인지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사이드 부분이 높게 설계되어 강한 타격시에도 손가락이 미끄러저 옆에있는 키를 누르는 것과 같은 실수가 없었다.) 또한 동시입력도 문제없이 실행 되었으며 낮은 키압 덕분인지 장시간 게임을 즐겼음에도 손가락에 피로감이 느껴지지 않았다.



10만원 미만의 일반 게이밍 키보드와는 확연히 비교되는 완성도를 보여 주었다. 키감 뿐만 아니라 기능, 디자인, 사용성 등, 게임에 필요한 모든 부분에서 높은 만족감을 보여준 모델로 즐겁게 게임을 즐길 수 있을 것이다.


이 제품의 가장 큰 장점은 게임에 최적화된 키캡 제공이라 할 수 있다. FPS 나 MOBA 게임을 위해 전용 키캡을 제공하고 있는데 키캡에 높낮이를 통해 굳이 눈으로 확인하지 않고도 어떤 키를 사용하고 있는지 알 수 있으며 무광에 패턴을 적용해 땀이 나더라도 미끄러지지 않는 장점을 가지고 있다.


높은 내구성과 정확성, 신뢰성을 보장하는 체리MX 적축을 사용한 것도 장점이라 할 수 있다. 특히 저소음과 낮은 키압, 뛰어난 구분감을 제공해 빠른 타이핑이 가능한 적축을 사용해 게임은 물론 오피스 작업용으로도 손색없는 모습을 보여주었다.


환상적인 LED 효과또한 큰 장점이라 말씀드리고 싶다. 전용 S/W를 통해 기존의 단순한 LED 백라이트와 달리 역동적으로 움직이는 백라이트 효과를 설정할 수 있어 일반 게이밍 키보드와는 비교되는 화려함을 경험할 수 있었다.


사용키의 제한이 있는 보급형 게이밍키보드와 달리 모든키의 동시입력이 가능한 것도 큰 장점이라 할 수 있으며 매크로 기능을 지원해 편의성을 높인점도 인상적이다. 여기에 FN키를 이용한 멀티미디어 컨트롤 및 USB 허브 지원으로 사용성을 높인 부분에도 좋은 점수를 주고싶다.


보급형 모델과는 성능이나 키감, 기능면에서 확연한 차이를 보여주었다. 체리MX 적축의 키감을 선호하면서 성능이나 디자인, 기능까지 만족할 만한 고급형 기계식 키보드를 구입하고자 하는 유저들에게 추천하고 싶다. 충분한 만족감을 경험할 수 있을 것이다.


김원영 기자 goora@noteforum.co.kr


[디지털 모바일 IT 전문 정보 - 노트포럼]
Copyrights ⓒ 노트포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2015년 08월 18일 노트포럼
평점 및 리뷰 작성하기

리뷰등록

  • gdhong
  • 어떤 역동적인 움직임을 줄지 궁금하네요
  • 2015-08-19 20:24:23
나우앤티비 실시간 블로그 blog
blog content
nowntv