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앤드 DSLR용 CF 메모리의 최강자를 가린다. 최고 성능의 CF 메모리 벤치마크

디지털카메라 시장이 빠르게 DSLR 하이앤드 시장으로 넘어가고 있다. 이러한 분위기는 자유자재로 표현하고자 하는 소비자들의 욕구와 함께 카메라 업체들의 보급형 DSLR 카메라 전략이 맞아 떨어지고 있다. 이미 DSLR 카메라는 높은 보급률을 통한 대중화의 길을 걷고 있고 또 몇 년 전만 하더라도 사진 전문가들의 전유물이었던 것을 생각하면 격세지감을 느끼는 것은 사실이다.

 

더불어 DSLR 카메라 시장의 성장과 함께 카메라 악세서리 시장도 커지고 있다. 노트북 시장이 커지면서 노트북 가장 등의 악세서리가 유행이었던 것과 같은 이치이다. 특히 디지털카메라의 저장 매체인 플래시 메모리는 카메라의 화소수 증가에 따른 대용량 추세에 있고 전세계 낸드 플래시 메모리 가격 영향으로 점점 합리적인 가격으로 손쉽게 구입할 수 있는 아이템이 되고 있다.

 

또한 DSLR 카메라 시장에서는 CF 타입의 고속 하이앤드 플래시 메모리가 필요로 되고 있다. 일반 소비자들이라면 어떠한 제품이라도 사용상에서는 크게 문제가 없겠지만 DSLR 카메라 사용자에게는 CF 플래시 메모리의 선택 조건도 따져보아야 할 상황이다. 이는 단순히 대용량의 이미지를 저장하는 것에 그치는 것뿐만 아니라 이미지의 저장 속도에 따라 카메라의 성능에 큰 영향을 미친다는 것을 알고 있어야 한다.

 

흔히 카메라 전문가들이 사용하는 CF 플래시 메모리는 이미 정해져 있다. 이는 그들이 정확한 성능 및 속도 테스트 결과를 가지고 사용한기 보다는 오래 동안 여러 제품을 사용해보고 스스로 만족한 제품에 대한 결과로 보여지고 있다. 그리고 이러한 전문가들의 습관을 DSLR 초중급자들이 그대로 답습하여 그들이 사용하는 제품에 이끌리고 있다.

 

 카메라 전문가들이 사용하는 CF 플래시 메모리는 이미 정해져 있다. 이는 그들이 정확한 성능 및 속도 테스트 결과를 가지고 사용한기 보다는 오래 동안 여러 제품을 사용해보고 스스로 만족한 제품에 대한 결과로 보여지고 있다.

 

 
 

그러면 과연 그들이 선택한 제품들의 성능이 정확할까? 여기서 궁금하지 않을 수 없다.

 

테스트 사용된 CF 타입의 메모리는 처음 10여 가지 제품을 가지고 진행했으나 각각의 제품마다 제조 방법과 출시 년도가 달라 새로운 테스트 기준점이 필요하게 되었다. 일단 성능 측면에서도 제품의 성격이 달라 하이앤드용 CF 메모리라 불릴 수 없을 만큼의 급격한 차를 보인 제품들은 사전에 제외시키고 진행하기로 했다. 덧붙인다면 여기에 나와있는 CF 메모리 외 시중에 판매되고 있는 S社, L社, D社, 기타 외산 제품들의 배속 표기를 그대로 믿지 말라는 것이다. 실제 테스트에서는 제품 배속 표기에 근처에도 가지 못했다는 의미이다. 그 결과 SanDisk Extreme IV 4GB와 Transcend 266x 4GB 제품 두 가지로 압축되어 본격 테스트를 진행했다.

 

 시중에 판매되고 있는 '묻지마' CF 메모리 제품들의 배속 표기를 그대로 믿지 말자. 실제 테스트에서는 제품 배속 표기에 근처에도 가지 못한다.

 

2007년 09월 03일 민한기 기자
평점 및 리뷰 작성하기

리뷰등록

나우앤티비 실시간 블로그 blog
blog content
nowntv