손안의 돌비 영화관, 레노버 TAB2 A8-50


브랜드나 성능, 기능, 크기에 따라 다양한 가격대의 스마트 패드가 판매되고 있다. 50만원을 훌쩍 넘어가는 고가의 모델이 있는가 하면 10만원 미만의 초저가 모델도 판매되고 있어 원하는 제품을 선택하는 것이 그리 어렵지 않다.


특히 최근 출시되는 보급형 모델들의 성능 향상이 눈에 띈다. 최신 OS를 고급형에서만 지원했던 예전과 달리 보급형 모델에서도 롤리팝과 같은 최신 OS를 탑재하는 것이 일반적이며 쿼드코어 AP 등을 기본적으로 탑재해 라이트한 용도로 사용하기에는 전혀 무리가 없다. (웹서핑이나 사진, 동영상 감상, 각종 애플리케이션을 사용하는데 전혀 무리가 없는 성능을 보여주고 있다.)


이번에 리뷰를 진행 할 레노버 TAB2 A8-50 은 기존에 테스트를 진행했던 S 시리즈 대비 가격적인 매리트를 높인 보급형 모델이지만 스펙이나 퀄리티 면에서는 고급형 못지 않은 모습을 보여주고 있다. 특히 IPS 패널을 탑재해 어떤 각도에서도 선명한 영상을 즐길 수 있으며 8형의 디스플레이를 탑재해 높은 휴대성을 경험할 수 있다. 여기에 긴 배터리 사용시간 또한 일반 보급형 모델과는 차별화된 모습이라 할 수 있다.


레노버 특유의 깔끔하고 고급스러운 디자인이 무척 마음에 든다. 리뷰를 통해 디자인 및 특징을 살펴보고 지원 기능 및 성능 등을 확인해 보도록 하자.




☆ 본제품은 테스트 용 기기로 실제 판매 제품과 스펙의 차이가 있을 수 있습니다.




풀KIT 의 모습으로 본체를 비롯해 전원 어댑터와 USB 케이블, 퀵 매뉴얼, 보증서 등을 지원하고 있다.



210 x 125 x 8.9mm 의 크기와 360g 의 무게로 가볍게 들고 다니며 사용하기에는 안성맞춤인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성인 남성의 경우 한손으로 들고 기기를 조작할 수 있을 정도로 10형 이상의 모델과는 큰 차이를 보여주고 대화면 디스플레이와 이동성 모두를 만족시키고자 한다면 좋은 선택이 될 것이다.


기기의 디자인은 기존 A시리즈와 크게 다르지 않지만 좀더 깔끔하고 세련된 멋을 느낄 수 있었다. 단일 컬러를 적용하고 실버 컬러의 테두리를 적용해 포인트를 준 것이 인상적이며 높은 마감 완성도 또한 마음에 든다. (보급형 모델이지만 디자인에서 만큼은 고급형의 느낌을 주고 있다.)




백팩이나 일반 서류가방은 물론 여성들의 숄더백 등에도 넣고 다닐 수 있는 높은 휴대성을 자랑한다. 물론 7형 모델의 경우 휴대성은 뛰어나지만 디스플레이의 만족도가 상대적으로 떨어질 수밖에 없다. 디스플레이와 휴대성이라는 두 마리 토끼를 모두 잡고 싶다면 8형 모델을 추천하고 싶다.




FM 라디오 기능을 지원해 간편하게 휴대하며 어디서나 라디오 방송을 청취할 수 있다. 특히 네트워크를 이용한 인터넷 라디오를 지원하는 대부분의 스마트폰, 스마트 패드와 달리 튜너가 내장되어 있어 WiFi 가 연결되지 않더라도 방송을 청취하는데 불편이 전혀 없다.


상단의 사진은 라디오 기능을 실행한 모습으로 이어폰이 안테나 역할을 하기 때문에 반드시 이어폰이나 헤드폰을 연결해야 한다. 또한 검색 기능을 이용해 간편하게 원하는 주파수를 선택해 즐길 수 있으며 내장 스피커를 이용한 청취도 가능하다. 여기에 FM 녹음 기능을 제공해 원하는 방송을 녹음 후 편한 시간에 즐길 수 있다.




디스플레이의 모습으로 8형의 크기에 HD (1280 x 800) 해상도를 지원하며 IPS 패널을 탑재해 어떤 각도에서도 선명한 영상을 즐길 수 있는 큰 장점을 가지고 있다. 또한 고급형 모델들과 같이 10포인트 멀티터치를 지원해 대부분의 애플리케이션을 불편없이 사용할 수 있다.


여기에 상단과 하단에 듀얼 스피커를 장착해 시원시원한 사운드를 즐길 수 있으며 2MP 의 카메라가 설치되어 셀프 촬영용으로 활용할 수 있다.




기기 상단부의 모습으로 이어폰 연결을 위한 3.5mm 오디오 단자가 설치되어 있으며 측면에는 기기 충전 및 데이터 전송을 위한 마이크로 USB 단자를 지원하고 있다. 특히 TAB2 A8-50 에 설치된 마이크로 USB 단자는 OTG를 지원해 사진과 같이 스마트폰 용 USB메모리를 장착해 저장 용량을 늘릴 수 있다.



기기 하단부의 모습으로 음성녹음 등을 위한 내장 마이크가 제공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기기 좌측면의 모습으로 MicroSD 슬롯이 설치되어 있다. (기본 16GB eMMC 와 MicroSD, OTG를 지원해 저장용량의 부족함 없이 기기를 사용할 수 있을 것이다.)




기기 우측면의 모습으로 전원 버튼과 볼륨 버튼이 제공되어 기기를 간편하게 조작할 수 있다. (전원 버튼과 볼륨↓ 버튼을 동시에 누르면 화면이 캡쳐된다.)




기기 바닥면의 모습으로 상단에 5MP 의 웹카메라가 장착되어 사진 촬영용으로 활용할 수 있다. 또한 바닥면 내부에는 4290mAh 용량의 배터리가 장착되어 있어 장시간 외부에서 사용 하더라도 배터리를 걱정할 필요가 없다. (대기모드에서 10시간 정도 지나고 배터리를 확인했는데 3% 정도밖에 달지 않은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배터리 사용 시간에 민감한 유저라면 큰 만족감을 느낄 수 있을 것이다.)




성인 남성의 경우 한손으로 들고 사용할 수 있으며 10형 이상의 모델대비 무게도 가벼워 장시간 휴대하거나 들고 사용하는데 어려움은 없을 것이다.



기본 제공되는 액세서리의 모습으로 전원 어댑터 및 케이블, 퀵 매뉴얼, 보증서 등을 지원한다. 특히 낮은 정격출력 지원으로 (5V, 1.5A) 일반 스마트폰 충전기를 사용해 기기를 충전할 수 있는 장점을 가지고 있다.




깔끔한 디자인과 고급형 못지 않은 퀄리티가 무척 인상적이었다. 이번에는 기본 지원되는 애플리케이션 및 기능을 살펴보고 다양한 테스트를 통해 성능을 확인해 보도록 하자.



메인 화면의 모습으로 기존 레노버 모델과 같이 깔끔하게 구성된 것을 확인할 수 있다. 메뉴 버튼을 눌러 다양한 애플리케이션을 선택해 활용할 수 있으며 메인화면을 길게 눌러 배경화면 및 위전 선택이 가능하다. 또한 최신 모델답게 안드로이드 V5.0 롤리팝이 설치된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화려한 그래픽의 시작 화면을 제공하고 있으며 기기에서 발생하는 각종 이벤트를 빠르게 확인할 수 있다. 또한 직관적이고 화려한 히스토리 UI를 제공하고 있으며 PC와 연결할 경우 전용 메뉴가 활성화 되어 MTP 나 PTP, 충전전용 등의 여부를 선택할 수 있다.



2개의 윈도우로 구성된 기존 모델들과 달리 2단계 윈도우가 지원되고 있다. 상단에서 하단으로 드래그 하면 이벤트가 표시되며 다시한번 드래그 해 주면 밝기나 무선, 회전, 미라캐스트, 돌비 등을 설정할 수 있는 메뉴창이 노출된다.



기기의 업데이트 파일이 서버에 등록되면 기기에서 바로 알려주어 손쉽게 시스템 업그레이드를 진행할 수 있다. 특히 업그레이드 시간을 임의로 설정할 수 있는 것이 눈에 띈다.




리뷰를 진행하는 TAB2 A8-50의 장점중 하나로 사운드를 말씀드릴 수 있다. 특히 기존 돌비 오디오에서 한층 업그레이드 된 돌비 ATMOS 기술을 지원할 뿐만 아니라 고출력 스테레오 스피커가 더해져 입체감 넘치는 사운드를 즐길 수 있다.


@ 돌비 애트모스 : 더욱 자연스럽고 실제와 같은 사운드를 통해 자연스러운 엔터테인먼트 경험을 제공하는 돌비의 최신 영화 음향 기술로 별도의 오디오 시스템이 필요 없이 기존의 헤드폰 및 이어폰을 통해 화살이 머리 위를 지나가고, 폭우가 머리 위에서 쏟아지며, 경주용 차량이 굉음을 내며 바로 옆을 스쳐가는 듯한 실감나는 사운드를 체험, 마치 현장에 있는 듯한 입체감과 생동감을 경험할 수 있다.



FM 라디오를 지원하며 전용 동영상을 제공해 제품의 주요 특징을 바르게 파악할 수 있다. 여기에 연락처를 백업 하거나 간편하게 기기간 파일전송을 할 수 있는 전용 프로그램을 지원한다.




CPU-Z를 이용해 시스템 등록정보를 확인하고 있는 모습으로 쿼드코어 AP 가 탑재된 것을 확인할 수 있으며 1GB 의 시스템 메모리와 1280 x 800 해상도 등을 지원하고 있는 것을 알 수 있다.




16GB 의 내장 메모리를 지원할 뿐만 아니라 MicroSD 카드를 사용할 수 있다. 여기에 OTG 기능을 이용한 USB 메모리 장착도 가능해 저장용량의 부족함은 전혀 느끼지 않으리라 예상되며 10포인트 멀티터치 지원으로 대부분의 어플을 불편없이 활용할 수 있을 것이다.




다양한 벤치마크 프로그램을 이용해 테스트를 진행한 모습으로 20만원 이상의 고급형 모델과는 성능 차이가 발생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단, 라이트한 용도로는 충분히 활용할 수 있는 성능을 보여주는 모델로 높은 스펙을 필요로 하는 게임이나 4K 고화질 영상 등을 구동하지 않는다면 사용에 불편이 없을 것이다.





레노버 TAB2 A8-50 은 10만원 초반대의 보급형 모델임에도 미라캐스트를 지원해 기기의 활용성을 한층 높일 수 있다. 상단의 사진은 미라캐스트 동글이 장착된 TV와 연결 테스트를 진행하고 있는 모습으로 예상대로 완벽하게 작동했다. (디스플레이에 있는 화면전송 메뉴를 이용해 기기 연결 작업을 진행할 수 있다.)



굳이 PC나 노트북을 켜지 않고도 대화면으로 웹서핑을 즐길 수 있으며 동영상이나 사진 감상 등이 가능하다. 또한 게임을 설치해 대화면으로 즐길 수 있다. (각종 오피스 파일을 저장해 회의실 등에서 프리젠테이션 용도로 활용할 수도 있다.)




디자인 부분에서 말씀드린 것과 같이 IPS 패널을 탑재해 기존 보급형 모델과는 비교되는 선명한 영상을 구현한다. 상단의 사진은 시야각 테스트를 진행하고 있는 모습으로 극단적인 각도에서 다소 밝기가 떨어지긴 했지만 반전이나 채도 저하 현상은 발생하지 않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다양한 테스트용 게임을 설치해 성능 테스트를 진행하고 있는 모습으로 고급형 모델과 같은 부드러움은 느껴지지 않았지만 게임을 실행하는데 큰 불편함은 없었다. (아스팔트8 의 경우 눈에 띌 정도로 끊어지는 느낌은 없었지만 낮은 프레임으로 인해 먼가 부자연스러운 느낌이 들었다.)





보급형 모델임에도 불구하고 블루투스를 지원해 활용성을 높인 부분은 큰 장점이라 할 수 있다. 테스트에 사용되느 키보드와 마우스 모두 완벽하게 인식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으며 (한/영 변환도 전혀 문제가 없었다.) 메모를 하거나 마우스로 기기를 조작 하는데 전혀 어려움이 없었다. (강의실이나 회의실 등에서 간이 노트북 용도로 활용할 수 있을 것이다.)





웹서핑 테스트를 진행하고 있는 모습으로 HD 해상도를 지원해 FHD 대비 디테일은 떨어지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하지만 속도 면에서 부족함이 없을 뿐만 아니라 멀티터치의 감도도 뛰어나 모바일 웹페이지는 물론 PC용 웹페이지를 감상하는데 불편함은 크지 않았다.




동영상 파일을 저장해 멀티미디어 테스트를 진행하고 있는 모습으로 아쉽게도 4K 해상도의 고화질 영상은 재생되지 않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하지만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FHD 나 HD 영상은 부드럽게 재생되었으며 시각적 만족감도 뛰어나 (8형의 대화면과 IPS 패널) 동영상 감상용으로 충분히 활용할 수 있을 것으로 보여진다.




MP3 파일을 이용해 스테레오 스피커의 사운드를 테스트 하고 있는 모습으로 보급형은 물론 고급형 모델을 넘어서는 퀄리티 높은 사운드를 들려 주었다. 모노 스피커를 지원하는 대부분의 모델들과 달리 양 측면에 스피커가 장착되어 입체감 까지 경험할 수 있었을 뿐만 아니라 손가락으로 그래프를 자유자재로 움직여 원하는 사운드를 조정할 수 있는 ATMOS 가 지원되어 자신만의 음색을 만드는 것이 무척 간편했다. (음악 앱에서 음향효과를 선택하면 ATMOS 가 실행된다.)





4MB 이상의 원본 사진을 이용해 테스트를 진행하고 있는 모습으로 예상했던 것과 같이 부드럽게 동장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선명한 IPS 패널을 탑재해 사진 감상용으로 부족함이 없으리라 판단되며 자체 편집 기능도 제공되어 유용하게 활용할 수 있을 것이다.








TAB2 A80-50 에는 2MP 의 전면 카메라와 5MP 의 후면 카메라가 장착되어 있어 사진촬영 용도로 활용할 수 있다. 상단은 샘플 사진으로 8MP 이상의 모델대비 화질이 떨어지긴 했지만 웹용으로 사용하기에는 충분한 모습을 보여 주었다.




8형의 디스플레이가 탑재되어 지도나 각종 노선도 등 작은 화면에서는 답답함을 느끼는 애플리케이션을 사용하는데 유용하며 이북이나 코믹뷰어 용도로 활용하기에 적합하다. (스마트폰과는 비교되지 않을 정도로 쾌적한 사용 환경을 구성할 수 있었다.)



블루투스 키보드와 마우스 연결이 가능하며 미라캐스트를 지원해 대화면 영상을 즐길 수 있다. 오피스 앱을 설치해 학습이나 업무용으로 사용하는데 전혀 어려움이 없을 것이다.



설정 화면의 모습으로 기존모델 대비 직관적인 메뉴 구성이 돋보인다. (기본 메뉴구성은 기존 제품과 대부분 동일한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보급형의 성능을 가진 모델이지만 딱히 보급형이라 규정하고 싶지 않은 모델이다. 깔끔하고 고급스러운 디자인은 물론 고급형 모델을 능가하는 사운드와 다양한 기능 지원을 통해 한층 높은 퀄리티를 구현한 제품이기 때문이다.


이 제품의 가장 큰 장점은 사운드라 말씀드리고 싶다. 스테레오 스피커를 장착해 입체감 넘치는 소리를 즐길 수 있을 뿐만 아니라 돌비 ATMOS를 통해 사용자가 원하는 음색을 만드는게 무척 간편한 장점을 가지고 있다. 기본적인 출력은 물론, 사운드 밸런스 면에서도 기존 스마트 패드와는 확연한 차이를 경험할 수 있을 것이다.


FM 라디오 기능을 제공하는 것도 큰 장점이라 할 수 있다. 굳이 다운로드나 별도의 저장 작업을 실행하지 않더라도 멀티미디어를 즐기는데 어려움이 없는 모델로 튜너가 내장되어 WiFi 연결 없이도 어디서나 라디오 방송을 즐길 수 있을 것이다.


IPS 패널을 탑재해 어떤 각도에서도 선명한 영상을 즐길 수 있는것도 마음에 드는 부분이며 8형의 디스플레이를 탑재해 답답함 없이 영상을 즐기면서도 휴대성 까지 고려한 설계 또한 장점이라 할 수 있다.


또한 블루투스와 미라캐스트를 지원해 학습이나 비즈니스 용도로 활용할 수 있는점도 매력적이었다. 타이핑이 많은 대학생이나 직장인들이 노트북 대용으로 활용할 수 있으며 프로젝터나 TV등과 무선으로 연결해 프리젠테이션 용도로도 활용할 수 있어 업무용으로도 부족함이 없다.


부담없는 가격에 다양한 기능을 지원하는 스마트 패드를 구입하고자 한다면 강력히 추천하고 싶다. 멀티미디어에 최적화된 영상과 사운드 까지 지원되어 수준높은 디지털 라이프를 즐길 수 있을 것이다.


김원영 기자 goora@noteforum.co.kr


[디지털 모바일 IT 전문 정보 - 노트포럼]
Copyrights ⓒ 노트포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2015년 08월 11일 노트포럼
평점 및 리뷰 작성하기

리뷰등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