떴다! 22nm 3세대 코어 프로세서 아이비브릿지 게임성능 2부

디아블로3, 블레이드 앤 소울 외에도 2012년에는 게이머들을 설레게 할 대작 게임들이 출시를 기다리고 있다. 물론, 이미 출시된 대작 게임도 순조롭게 서비스가 이뤄지고 있다. 그야말로 게임 춘추전국시대가 열릴 기세다. 올해는 그 어느 때보다 뜨거운 게임들이 출시될 예정이다보니 이를 즐기기 위한 준비에도 여념이 없을 것이다.

대작 게임이 출시될 때마다 호황을 누리는 곳은 바로 부품 시장이 아닐까 싶다. 후속작이나 새로운 기대작이 나오면 기성 게임과는 다른 그래픽을 보여주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이에 대응하기 위한 고성능 부품을 구매하는 게이머들로 북새통을 이룬다. 그래야 남들보다 더 빠른 속도로 접속을 하고 끊김 없이 유연하게 게임을 즐길 수 있기 때문이다.

게임을 빠르게 즐기기 위한 필수요소는 아무리 얘기해도 달라지지 않는 불변의 진리다. 바로 CPU나 그래픽카드일 것이다. 구동에 필요한 필수 요소이다보니 당연히 투자 1순위로 지목되고 있다.

3세대 아이비브릿지 코어 i5와 i7 프로세서

하지만 무조건 한 쪽으로 치우치면 부작용이 있게 마련이다. 고성능 CPU를 구매하려니 다른 부품의 업그레이드를 포기해야 하고 다른 쪽에 집중하자니 CPU의 성능이 아쉬워져 다른 부품의 성능이나 기능을 100% 쓰지 못하는 일도 생기기 때문이다. 사람도 마찬가지지만 PC도 균형이 깨지면 제대로 기능하지 못한다. 물론 이를 사람이 체감하기란 쉽지 않다.

돈만 있다면 당연히 최상의 부품으로 구성이 가능하겠지만 적당히 게임을 즐기기 위해서는 그 중간, 적정선을 찾아 PC를 꾸미는 것이 비용이나 정신적인 측면에서도 도움이 된다. 그 중에서 퍼포먼스급 또는 메인스트림급에서 찾으면 해답이 나올 것이다. 최근 출시된 3세대 코어 i5 프로세서나 i7 프로세서가 대표적인 사례다.

퍼포먼스에는 3세대 코어 i5, 고성능 추구한다면 3세대 코어 i7? = 최근 게임들은 다중코어를 지원하는 추세이지만 아직 100% 완벽하다고 보기에는 어렵다. 그런 점을 감안한다면 군더더기가 없는 퍼포먼스급 프로세서가 좋은 성능을 발휘할 수 있다. 3세대 코어 i5 프로세서는 이런 요구사항을 충족시키기에 충분하다.

3세대 아이비브릿지 코어 i5 프로세서

퍼포먼스 프로세서인 3세대 코어 i5 프로세서는 일반 사양의 i5-3550과 오버클럭을 위한 배수 조절이 가능한 i5-3570K가 주력 제품이다. 쿼드코어 기반으로 각각 3.3GHz에서 3.4GHz의 속도를 가진다. 이 정도만 되어도 게임을 즐기는 데에 무리가 없다는 것이 일반적인 견해다. 쿼드코어만 되어도 충분한 성능을 내기 때문이다.

22nm 공정에서 만들어진 이번 제품에서는 성능보다 전력소모 억제에 초점을 맞춘 점이 특징이다. 그래서 기존 샌디브릿지 기반의 2세대 코어 프로세서와 비교해 와트당 성능비가 크게 늘었다. 동일한 성능을 낸다고 봤을 때, 전력 소모가 낮은 3세대 코어 프로세서가 효율성 측면에서 우위에 있다는 얘기다. 샌디브릿지가 95W의 TDP를 가지고 있고 아이비브릿지가 77W의 TDP를 가지니 단순히 계산하면 20% 가량 와트당 성능비가 상승한 것과 같다.

다양한 작업을 한다면, 코어 i5 프로세서보다 더 많은 기능을 제공하는 코어 i7 프로세서가 좋다. 무엇보다 쿼드코어에 가상으로 스레드를 처리하는 하이퍼스레딩(Hyper-Threading) 기능이 추가되면서 여러 작업을 동시에 처리할 수 있다. 전력 소모 또한 코어 i5와 동일한 수준이기에 와트당 성능비가 더 뛰어나다고 봐도 무방하겠다.

3세대 아이비브릿지 코어 i7 프로세서

3세대 코어 i7 프로세서는 i7-3770, i7-3770K 프로세서가 있으며 i5와 마찬가지로 K가 붙는 제품은 오버클럭을 위한 배수 제한이 해제되어 있는 것을 말한다. 속도를 높여 더 빠른 성능에 도전 가능하기에 PC를 잘 다루는 하이아마추어급 이상의 사용자가 주로 애용한다.

2012년 05월 17일 김민선 기자
  
평점 및 리뷰 작성하기

리뷰등록

  • gdhong
  • 아이비브릿지는 왠지 2프로 부족하다는 느낌이 떠나질 않네요.
  • 2012-05-20 10:50:22
  • gdhong
  • 아이비브릿지 22nm 공정을 통한 전력소모에 대한 이점이라는 것, 그외에는 ~..
  • 2012-06-01 23:05:0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