피씨비
  • 퍼포먼스를 극대화한 게이밍PC, ASUS ROG G11CB
외장HDD 확장성 그 한계는 어디인가? 시게이트 GoFlex ultra-portable 1TB 프린트
2010년 10월 29일 네모난세상 리뷰어
외장HDD 확장성 그 한계는 어디인가? 시게이트 GoFlex ultra-portable 1TB

PC에서 멀티미디어 활용이 차지하는 비중이 늘면서 이미지나 음원, 동영상 등 디지털 콘텐츠의 수요도 불과 얼마 전과 비교하기도 어려울 만큼 빠르게 증가하고 있다. 디지털 콘텐츠 수요 증가와 함께 나타난 현상은 이들 콘텐츠의 저장 용량 또한 예전에 비하여 크게 늘고 있다는 점이다. 특히 이미지와 동영상 부분에서 고화질 콘텐츠를 선호하는 경향이 뚜렷해지면서 콘텐츠의 고용량화에 많은 영향을 미치고 있다 할 수 있다.

담아야 할 것이 늘어나면 당연이 이를 보관하는 창고도 커져야 하는 게 당연한 수순이다. 따라서 기가바이트 수준을 넘어 테라바이트(TB) 단위를 사용하는 대용량 하드디스크 드라이브가 시장의 대세로 자리 잡고 있는 것은 어찌 보면 당연한 흐름이다.


이와 같은 저장 장치의 대용량화와 더불어 최근 뚜렷하게 증가하고 있는 것 중 하나는 디지털 콘텐츠를 비롯한 각종 데이터를 휴대하고 다니기 위한 모바일 스토리지 분야다. 불과 10여년 전까지 가장 대중적으로 사용되었던 휴대용 저장장치의 대명사 디스켓과 비교하면 지금의 모바일 스토리지는 형태와 용량 그리고 편의성 모두 하늘과 땅 차이라 할 수 있다.

그 중 큰 저장 용량을 지니고 있을 뿐만 아니라 용량 대비 가격, 그리고 사용 편의성 모두를 만족시키는 장점으로 인기를 모으고 있는 것이 2.5형 HDD를 사용하는 외장 하드 드라이브 기기다.

외장 하드 드라이브 제품은 하드디스크를 직접 생산하는 메이저 업체의 모델을 비롯해 케이스만을 전문적으로 제조, 유통하는 중소기업 모델까지 다양한 제품들이 시장에서 경쟁을 벌이고 있는 데, 소중한 데이터를 담고 다니는 중요한 기능을 하는 만큼 선택 기준은 역시 안정성과 성능이 가장 중요하다 하겠다.

특히 2.5형 HDD를 사용하는 외장 하드 드라이브는 휴대를 주목적으로 하고 있기 때문에 충격와 진동 등 물리적 안정성이 무엇보다 중요한 요소다. 조립식 PC처럼 HDD와 케이스 별도로 조합이 가능한 중소기업 제품에 비하여 완제품 형태로 출시되고 있는 브랜드 제품이 인기를 모으고 있는 것은 상대적으로 이러한 안정성에서 우위를 지니고 있기 때문이다.

하드드라이브 전문 제조사 시게이트(Seagate)는 자사의 HDD를 장착한 프리에이전트(FreeAgent) 브랜드의 외장 하드 드라이브 제품군을 지니고 있다. 데스크톱PC를 위한 보조 저장 장치 용도로 주로 사용되는 3.5형 FreeAgent Desktop 모델과 휴대성을 극대화한 FreeAgent Go 모델이 대표적이다.

이 프리에이전트 외장 하드 드라이브가 데이터 전송 인터페이스 변화에 적극적으로 대응하면서 부가적인 활용도의 유연성을 개선한 GoFlex 모델로 새롭게 거듭났다.

이 중 2.5형 HDD를 사용하는 Seagate FreeAgent GoFlex ultra-portable drive 제품은 어댑터 교체로 USB 2.0에서 eSATA는 물론 최근 선보인 고속 범용 인터페이스 규격인 USB 3.0까지 사용이 가능한 호환성을 지니고 있어 관심을 모으고 있다.


Seagate FreeAgent GoFlex ultra 1TB

Seagate FreeAgent GoFlex ultra-portable drive 1TB

HDD

1TB 7200RPM SATA 3GB/s

인터페이스

USB 2.0

* 업그레이드 케이블 옵션 선택 가능

- 업그레이드 케이블 - FireWire 800 STAE102

- 업그레이드 케이블 - eSATA STAE103

- 업그레이드 케이블 - USB 3.0 STAE104

- 업그레이드 케이블 - 자동 백업 STAE 109

- 업그레이드 케이블 키트 - USB 3.0 STAE101(노트북용)

색상

그레이,블루,레드,블랙

크기 및 무게

120mm(H)×89mm(W)×22mm(D) / 280g(HDD 포함)

패키지

GoFlex 울트라 포터블 드라이브

암호화 기능 포함 백업 소프트웨어(드라이브에 사전 포함됨)

GoFlex USB 2.0 인터페이스 어댑터(드라이브만 있는 제품의 경우 생략)

표준 GoFlex USB 2.0 케이블(드라이브만 있는 제품의 경우 생략)

빠른 시작 안내서, 2년 제한 보증 서비스

제조사

시게이트테크놀러지(www.seagate.com/www/ko-kr)

판매가

Seagate FreeAgent GoFlex ultra 1TB : 16만9천원(USB2.0 포함)

업그레이드 케이블 eSATA·USB 3.0: 각각 3만원

  1. 외장HDD 확장성 그 한계는 어디인가? 시게이트 GoFlex ultra-portable 1TB
  2. 시게이트 GoFlex ultra-portable 1TB 및 케이블 살펴보기
  3. 시게이트 GoFlex ultra-portable 1TB 성능 테스트
HEADLINES
소니코리아, 전문가용 헤드셋 Z시리즈· EX시리즈 선봬
한국MS-삼성전자, 키넥트 체험 프로모션 실시
파나소닉코리아, 3D 루믹스 GH2 출시
Today 추천정보
슈퍼멀티미디어 삼성 갤럭시 탭
애플, SSD로 더 얇고 가벼워진 새로운 맥북 에어 출시
태블릿의 새로운 세상을 열다 삼성전자 갤럭시 탭 출시
외장HDD 확장성 그 한계는 어디인가? 시게이트 GoFlex ultra-portable 1TB
다운사이징 열풍 그 중심에 선 삼성전자 스핀포인트 F4EG 2TB
Today 이벤트
ECS PC견적내고 디아블로3 ...마감
2012-06-19까지